본문 바로가기
읽기

건축 설계 도면 보는 법 / 차상모, 임기택

by mubnoos 2021. 12. 21.
728x90

 

 

 

 

 

 

 

PART 01 건축 제도 일반

 

 

ㆍ건축 도면은 누가 작성하는 것일까? 일반적으로 건축 도면은 건축 설계사무소에 있는 건축 실무자들이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ㆍ건축 도면은 건축가 아닌 건축주도 작성할 수 있는 것이다. 꼭 전문가의 영역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ㆍ도면은 왼쪽에 실제 필요한 도면을 그려놓은 넓은 칸이 있고 오른쪽에는 표제란이라는 부분이 있다. 도면에는 반드시 표제란을 설정해야 하는데, 이곳에는 도면 번호, 동사 명칭, 축척, 설계책임자의 서명, 설계자의 성명, 도면 작성 날짜, 도면 분류 번호 등으르 기입하게 되어 있다. 

 

.

ㆍ건축물에도 사람의 뼈와 같은 역할을 하는 부분이 있다. 이것을 구조라고 한다. 즉, 건축물의 뼈대역할을 하는 기초, 기둥, 옹벽, 보, 슬래브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건축물은 이러한 뼈대에 피부의 역할을 하는 벽돌, 페인트, 합판 등의 재료로 건축물을 치장을 하여 건축물을 완성하며, 치장에 해당하는 것을 마감재라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구조 부분과 마감재까지 표현된 도면을 건축 도면이라고 하며, 건축 도면에서 마감재 부분을 제외한 도면을 구조 도면이라 한다.

 

1) 구조 평면도

2) 구조 알람표

3) 구조 상세도

 

 

 

 

 

 

인테리어

 

ㆍ인테리어라 함은 건축물의 내부에 건축물의 사용용도에 맞게 시설을 하고, 치장을 하는 과정을 말한다. 사전에서는 실내를 장식하는 일, 또는 실내 장식용품으로 정의하고 있다. 인테리어 디자인은 실내 공간의 종합적 설계라고 하여 건축물의 실내부분을 다루는 분야라고 할 수 있다. 

 

1) 인테리어 평면도

 

 

2) 벽 입면도 (전개도)

 

3) 천정 평면도

 

4) 가구 도면

 

 

 

 

 

 

 


PART 02건축물의 각 부 구성

ㆍ오르내림의 경험은 인간이 일상의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평탄한 곳에서의 경험과는 다른 특별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 수직적인 신체운동에는 보여지는 장면이 변화하거나, 누군가를 만나거나 등의 여러가지 일들이 동반하여 일어나는 것이 보통이다. 감정이 변화하는 일도 있다. 계단과 경사로는 운동, 이벤트, 감정 등의 변화가 계속해서 움직여지는 공간이며, 이로 인해 계단과 경사로를 지나는 경험은 시간적으로 짧은 순간일지라도, 전체의 인상을 좌우할 정도로 강하게 인식되는 공간이기도 하다. 계단과 경사로에 의한 구부러짐이 많거나, 보이거나, 숨기거나, 뒤에 또한 뒤가 있는 공간구성의 방법에 따라 독특한 공간을 연출할 수 있는 공간 구성의 요소이다. 

 

ㆍ계단 경사로의 5요소

1) 상승과 하강

2) 공간에의 변화 요소

3) 장면의 전개

4) 만남의 장소

5) 기대감 촉진

 

 

 

 

 

 

 

 

 

 


PART 03실제 도면으로 익숙해지기

 

ㆍ건축물의 설계도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평면도다. 

 

 

 

 

 

 

 

 

 


PART 04실제 건축과정과 도면 사례

 

 

도면의 종류

1) 배치도

2) 평면도 - 건축 도면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평면도다. 평면도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도면을 잘 보는 지름길이라 할 수 있으며, 또한 그만큼 정확하게 평면도를 이해하기가 어려울 수도 있따. 

3) 입면도

4) 단면도

5) 창호도 (창과 문)

6) 상세도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