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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22 / 김난도

by mubnoos 2021. 10. 21.

 

 

 

Tiger or Cat

ㆍ어떤 소비 행위가 코로나 사태 이전으로 복귀하느냐 마느냐는 그 보상을 함께 따져봐야 한다. 대면으로 하는 행동이 비대면보다 더 큰 즐거움의 보상을 주면 그 소비는 과거처럼 대면으로 돌아갈 것이고, 비대면의 편리함의 보상이 대면보다 크면 코로나 기간 형성된 소비 행태는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ㆍ2022년은 임인년 검은 호랑이의 해다.

 

 

 

ㆍ극소단위로 파편화된 사회

 

ㆍ나의 트렌드를 당신이 모르는 것이 요즘의 트렌드다.

 

이제 트렌드는 모두가 함께 공동으로 느끼는 커다란 흐름이 아니라, 작은 지류들과 같이 소수의 단위에서 갈라지고 모였다가 다시 퍼지고 있다. 

 

ㆍ코로나19 이수 전염을 우려해 평소 차를 소유하지 않았던 소비자의 1/3 정도가 자동차를 구매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ㆍ명품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2020년 5우러 29.3% 에서 2021년 5월 35.4%까지 올랐다. 

 

ㆍ양극화는 자본주의의 피할 수 없는 속성이지만, 재난이나 경제적 격변기에는 더욱 양극화되는 경향이 있다. 

 

ㆍ “적게 먹었는데 똑같이 내는 것이 공평하냐?” 요즘 젊은 세대는 공정성에 민감하다.

 

ㆍ공정은 기회의 균등함과 과정의 공평함에 달려있다. 

 

ㆍ필환경을 실천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쉬움'이다. 

 

ㆍ필환경이 hip하다.

 

ㆍ그린워싱이 아닌 찐환경

 

ㆍ“삶은 어떻게든 방법을 찾아낸다Life, uh…, finds a way.” 영화 〈쥬라기공원〉의 명대사다. 생명은, 그리고 삶은 통제할 수 없다.

 

ㆍ집콕 생활의 일상화로 가장 큰 특수를 누린 곳은 홈인테리어 업계다. 

 

ㆍ스포츠는 멈추지 않는다. 

 

ㆍ요즘 소비자를 이해하는 가장 중요한 열쇳말은 바로 '나'와 '재미'다. 내가 중심이 되는 '나중시대'를 살며,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가치를 적극적으로 표현한다. 

 

ㆍ숏펀을 추구하는, 재미중독

 

ㆍ롤코라이프 - 롤러코스터를 타듯 자신의 삶을 즐기는 Z세대의 라이프스타일

 

ㆍ내 기업, 내 브랜드라고 느낄 때 지갑을 연다.

 

ㆍ피보팅: 기업이 자사가 보유한 자산을 최대한으로 활용해 소비자의 변화무쌍한 니즈에 맞추며 사업을 신속하게 전환하는 전략으로, 제품, 전략, 마케팅 등 경영의 모든 국면에서 다양한 가설을 세우고 끊임없이 테스트하면서 방향성을 상시적으로 수정해나가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ㆍ팬데믹 위기 상황에서도 자본주의 키즈가 주도하는 중고시장, 구독시장, 금융시장의 성장은 눈부셨다.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나노사회

 

ㆍ나노사회의 현대인들은 1) 조가조각 흩어졌다가 2) 비슷한 끼리끼리 재결집한 후, 3) 서로 메아치치며 자기 목소리를 높이는 특징을 지닌다. 

 

ㆍ나노사회 블루 속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1) 공감력을 기르는 것

2) 우연한 발견의 재미를 깨닫는 것

 

ㆍ결국 우리 사회가 추구해야 하는 건 휴머니즘이다. 내가 속한 작은 집단의 관점에서 사고하는 것이 아니라, 좀 더 넓고 큰 단위로 사고할 것이 필요하다. 

 

 

 

 

 

 

 

 


Incoming! Money Rush

머니러시

 

ㆍ'돈을 더 벌어야 한다.'

 

ㆍ잠자는 동안에도 돈이 들어오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한다면, 당신은 죽을 때까지 일을 해야만 할 것이다. 

 

ㆍ어떻게 벌 것인가? 투잡과 투자

 

 

 

 

 

 


'Gotcha Power'

득템력

 

돈이 있어도 쉽게 구할 수 없는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는 능력

 

ㆍ득템력의 3전략 : 1) 줄 서고 기다리기, 2) 운으로 쟁취, 3) 간절함을 증명

 

ㆍ부인의 사치는 남편의 지위를 드러내는 좋은 기호다. - 소스타인 베블런

 

ㆍ헝거마케팅: 한정된 물량만을 판매해 소비자를 굶주리게 만든다. 

 

ㆍFOMO Fear Of Missing Out : 나만 뒤처지고 있다. 

 

 

 

 

 

 


Escaping the Concrete Jungle - 'Rustic Life'

러스틱 라이프

 

ㆍ촌스러움이 힙해지고 있다. 

 

ㆍ완전히 떠날 수 없다면 일주일에 하루 이틀이라도 시골의 정취를 느껴보고 싶은

 

 

 

 


Revelers in Health - 'Healthy Pleasure

'헬시플레저

 

ㆍ건강관리가 즐겁고 편하고 실천 가능해졌다.

 

ㆍ건강관리가 즐거워진다.

 

얼리케어 신드롬이란 최근 2030세대들이 기존 장년층의 건강 고민이었던 다양한 질병적 문제들을 사전에 미리 예방하는 모습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음을 나타내는 신조어다. 대표적인 예로 탈모 관리를 꼽을 수 있다. 

 

 

 

 


Opening the 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엑스틴 이즈 백

 

ㆍ10대인 자녀와 교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새로운 X세대 부모

 

ㆍ대한민국 소비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세대는 1965~1979년생, X세대다. 엑스틴은 1970년대생

 

 

 


Routinize Yourself

바른생활 루틴이

 

ㆍ스스로 루틴을 만들어 철저하게 자기 관리

 

역설적이게도 높아진 일상 자유도는 사람들의 불안감을 높인다. 사람들은 구조화되지 않은 일상 속에서 오히려 스트레스를 받는다. 스스로 시간을 잘 통제하고 있는지 의문을 갖기 시작한 이들은 무심 히 흘려보내는 시간을 불안하고 초조하게 바라본다. 나만 뒤처지는 느낌, 나만 잘 살지 못하고 있다는 불안감이 스스로를 불편하게 하는 것이다. 통제감을 상실한 사람들은 다시금 자신의 통제감을 확인하려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바른생활 루틴이로 변신해 나름대로 구조화된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면서 나의 삶을 잘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자 하는 것이다.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실재감테크

 

ㆍ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완전한 실재감을 느낄 수 있게 만드는 기술

 

ㆍ“매트릭스는 모든 곳에 있다The Matrix is everywhere.”고 선언했던 영화 〈매트릭스〉에서 현실과 대조적으로 존재하는 가상세계 매트릭스는 현실을 유리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진 것이었다. 반면 세계적인 트렌드로 떠오른 ‘메타버스’는 가상세계를 뜻하지만, 현실을 보조하고 강화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더 풍부하고 유의미한 현실을 보장한다.

 

 

 

 


Actualizing Consumer Power - ‘Like Commerce’

라이크커머스

 

ㆍ'좋아요' 기반의 경제

 

 

 

 


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ㆍ자신만의 서사, 즉 내러티브를 들려줄 수 있는 힘이 가장 중요한 자본력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