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나는 왜 아버지를 잡아먹었나 / 로이 루이스

by mubnoos 2021. 9. 25.
728x90

The Evolution Man, 1960

 

 

ㆍ이 책은 고대인 가족이 인류가 손에 넣은 가장 강력하고 두려운 것들 - 불, 창, 결혼 등등 - 을 어떻게 발견하고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익살스럽게 설명하고 있다. 

 

ㆍ이 소설은 아주 훌륭한 공상과학소설이다. 이 책은 '컬트 서적'이라고 말해도 괜찮을 것이다. 

 

ㆍ컬트 서적이라는 용어는 단지 사람들이 대규모 광고 때문이 아니라 행복한 우연으로 이 책을 발견한 뒤, 이 책을 아는 것은 오직 자신뿐이라는 따뜻한 느낌을 품게 되었다는 뜻이다. 

 


 

 

 

ㆍ바오밥나무가 땔감으로 좋기는 하다. 

 

ㆍ이건 자연에 어긋나요. 그렇지요? 하지만 우리가 석기를 사용하게 된 이후, 우리 생활에는 줄곧 인공적인 요소가 있었어요. 어쩌면 그것이 '결정적인' 한 걸음이었는지도 몰라요. 

 

ㆍ다소라니, 그게 무슨 뜻이냐? 할 수 있으면 있고, 없으면 없는 거지, 다소라니. 얼버무리지 마라. 

 

ㆍ우리가 숲을 떠난 중요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좀더 많은 고기를 얻기 위해서였다. 

 

ㆍ우리가 초원의 키자란 풀 위로 고개를 내밀고 사방을 정찰하려면, 두 발로 일어서려고 애쓰지 않을 수 없었다. 

 

ㆍ무리를 유지하려면, 엄청난 식량을 규칙적으로 공급해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경제학에서 가장 오래 계속된 악순환이다. 

 

ㆍ저 먼 옛날 우리가 견딘 소화불량의 고통이 얼마나 지독했는지, 또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소화불량 때문에 죽어갔는지를 오늘날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아무리 성격이 쾌활한 사람도 만성 위장염에 시달리다 보면, 저도 모르는 사이에 시무룩해지기 쉽다. 

 

ㆍ일단 잡식을 시작하면 '뭐든지' 먹는 법을 배워야 한다. 

 

ㆍ육식동물은 만물의 주인이었고, 그들의 뜻은 곧 법이었다. 

 

ㆍ우리는 우리 자신의 지성을 믿었고, 커다란 두뇌와 그것을 감싸고 있는 커다란 두개골을 믿었다. 어떻게든 어려움을 뚫고 나아가려면 우리가 믿어야 할 것은 그것밖에 없었다. 한편, 우리는 되도록 튼튼한 두 다리를 가져야 했다. 

 

ㆍ불은 우리에게 해가 진 뒤에도 빛을 주었고, 덕분에 우리는 저녁마다 모닥불 주위에 둘러앉아 고기를 씹고, 뼈에서 골을 빨아먹고, 이야기를 나누며 느긋한 한때를 보내는 즐거움을 알게 되었다. 

 

ㆍ운명을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 그 방법을 찾아내야 했다. 어떻게 하면 그럴 수 있을까? 결국 이것이 가장 중요한 문제라는 것을 나는 알았다. 그게 바로 논리적 사고의 장점이다. 논리적 사고는 정답에 이르는 가장 기본적인 문제만 남을 때까지, 다른 대안들을 하나씩 체계적으로 정리해준다. 

 

ㆍ명심해라. 모든 것은 기본적으로 눈의 조준 능력에 달려 있다. 우리가 아무리 사물을 입체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과 두 손을 가지고 있어도, 초점을 맞추지 못하면 돌연장을 만들 수 없었을 것이다. 

 

ㆍ분화, 즉 생물체의 어떤 기관이 특수한 방향으로 발달하는 전문화의 결과이다. 

 

ㆍ우리는 숲을 떠난 뒤에 육식동물이 되었다. 

 

ㆍ근대 산업의 비밀은 부산물을 활용하는 데 있다. 

 

ㆍ여가와 평화라는 보상이 없으면, 창조적인 작업도, 문화도, 문명도 있을 수 없어.

 

ㆍ활기찬 태양은 비옥한 세계를 살찌웠고, 비는 그 세계를 상쾌하게 해주었다. 대지는 우리의 발 밑에서 고동치고 진동했다. 

 

ㆍ모든 종은 다른 종들보다 빨리 번식함으로써 다른 종들을 앞서기 위해, 그래서 자기들이야말로 생존에 가장 적합한 종이라는 주장을 실증하기 위해 온갖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낱낱의 종한테서 눈뜬 이기주의는 서로 조화를 이루어, 최대 다수를 위한 최대 다량의 먹거리를 생산하게 되었다. 

 

ㆍ싸우는 것과 짝을 짓는 건 비슷한 거야. 

 

ㆍ낭비가 없으면 부족함도 없는 법이다. 있을 때 아끼는 게 좋을거다. 

 

ㆍ너희가 어떤 문화적 발전을 원한다면, 개인의 감정을 긴장시켜야 한다. 요컨대 젊은이는 밖에 나가서 짝을 찾고, 그 짝에게 구애하고, 그 짝을 사로잡고, 그 짝을 얻기 위해 싸워야 한다. 이것이 바로 자연 선택이라는 것이다. 

 

ㆍ저는 언제나 자연의 실패작을 죽이고 있다구요. 옳은 말이다. 하지만 우리는 원인들과 같은 길을 걷기를 원하지 않는다. 그게 우리가 노력해야 하는 이유다. 나는 너희가 책임감을 가진 어른으로서 합리적으로 이 문제를 생각하기 바란다. 그것은 물론 불편하다. 나도 부인하지 않겠다. 그것은 새롭다. 익숙해지자면 그만한 고생도 따를 것이다. 

 

ㆍ인생에 흥미를 갖도록 해주는 건 행복이에요. 

 

ㆍ불이 가까이에 있는 오늘날, 인간의 도덕 관념은 기술력보다 뒤떨어질 위험에 빠져 있다. 

 

ㆍ벌거벗은 여자들은 끔찍하게 지루하다. 

 

ㆍ너는 스스로 찾아야 한다. 너 자신을 위해 해야 할 일을 찾고, 그 일을 어려서부터 시작할 것인지, 그 실마리를 찾아야 돼. 

 

ㆍ조건이 공평하지 못했다 해도, 그걸 가지고 불평할 수는 없는 노릇이지. 달아나는 건 달아나는 거니까. 우리는 누구나 달아나야 할 때가 있어. 달아나는 것은 그 자체가 하나의 기술이야. 

 

ㆍ요즘 세대는 그 최초의 기쁨, 사랑의 순수하고 자연스러운 환희를 누리지 못한다. 요즘 젊은이들은 체험하기도 전에 미리 다 알고 있다. 그런 이야기를 너무도 많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지나치게 많은 것을 조급하게 갈망한다. 

 

ㆍ나는 사랑을 분석할 능력도 없고, 그러고 싶지도 않았다. 

 

ㆍ이것은 직관적인 생각이 별안간 문제의 핵심에 도달하는 것을 보여주는 훌륭한 보기야. 여러가지 개념을 순간적으로 통합하는 이런 작용은 단순한 원숭이의 두뇌 속에서는 절대로 일어날 수 없는 일이지. 

 

ㆍ남자는 밖으로 나가 다른 무리 속에서 짝을 찾게 될 것이며, 여자는 부모 슬하를 떠나 애인을 따라가게 될 것이다. 이 고귀한 제도는 새로운 활력을 낳을 것이고, 그 활력은 정신적 진보와 물질적 발전을 촉진해줄 게 분명하다. 

 

ㆍ기술적인 면에서 볼 때, 우리는 진정한 혁명을 겪고 있다. 돌로 만든 연장은 비록 속도가 더디기는 하지만 꾸준히 개량되고 있다. 한편, 불의 사용법을 확실히 터득함으로써, 바야흐로 우리는 막강한 무기를 손에 쥐고 세계의 지배권을 장악하기 위한 진군에 나선 것이다. 

 

ㆍ우리가 이 땅에서 생명을 유지하는 날들은 극히 적고, 인류 자체가 끊임없이 절멸한 위기에 놓여 있다. 우리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그것은 도전이다. 우리를 먹이로 삼는 모든 동물을 절멸시키는 일에 전념하고, 우리에게 복종하는 동물들만 살려주는 것이다. 다른 모든 동물들에게 외치노니, 잘 들으라! 너희는 우리의 노예가 되지 않으면 지상에서 영원히 사라지게 될 것이다. 우리는 이곳에서 지배자가 될 것이다. 우리는 싸움에서도, 생각에서도, 책략에서도, 번식에서도, 그리고 진화에서도 너희들을 훨씬 능가할 것이다. 그것이 우리의 정책이며, 다른 정책은 전혀 없다. 

 

ㆍ사람은 뒤로 돌아갈 수도 있고, 앞으로 나아갈 수도 있어요. 하지만 제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을 수는 없어요. 분명히 말하지만, 우리들 원시인의 의무는 딱 한가지뿐이라구요. 앞으로 나아가는 것, 인간다움을 향해, 역사를 향해, 문명을 향해 전진하는 것뿐이에요.

 

ㆍ과학자의 연구 결과는 인류 전체에게, 그리고 모든 지역에서 자연 현상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널리 도움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식으로 하면, 우리는 모두 협력하여 유용한 지식을 쌓아올릴 수 있을 테고, 그렇게 집대성한 지식은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 될 수 있을 거야. 

 

ㆍ너희들 자신이 살아 있을 때보다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놓고 세상을 떠나는 것, 그리고 너희 자식들이 너희들보다는 조금이라도 더 나은 상황에서 인생을 시작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 그것을 좌우명으로 삼아라. 남들이 그 일을 해주리라 기대하지 마라. 인류의 미래 전체가 오로지 너희의 노력에 달려 있는 것처럼 살아라. 

 

ㆍ우리가 토대 위에 미래를 건설하려면, 생각과 계획과 조직이 있어야 한다. 

 

ㆍ우리가 무엇을 하든, 아주 재빨리 해야 할 거야.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