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ADHD는 병이 아니다 / 데이비드 B 스테인

by mubnoos 2023. 6. 30.

 

 

 



저자 서문_ 의사들은 알려주지 않는 약물 복용의 위험성

아이를 정말 사랑하고 제대로 키우고 싶다면 간단한 ADHD 처방약은 최대한 피해야 한다.

ㆍ'대사'란 몸에 들어온 음식물을 화학반응을 통해 잘게 분해하고 흡수하는 일이다. 

 

ㆍADHD는 '주의력조절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그 능력은 우리가 먹는 음식으로 만들어지는 신경전달물질들과 그 물질들의 균형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ㆍ뇌가 받는 부담감이 커지면 우리 몸에서는 더 많은 혈액과 영양분과 산소를 필요로 하는데, ADHD의 원인으로 알려진 전두엽에 혈류량이 줄어드는 것과 같은 맥락이다. 그렇다면 전두엽에 혈류량을 늘리는 방법이 치료라고 할 수 있겠다. 

 

ㆍ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주의력이 부족하여 산만하고, 과잉행동과 충동성을 보이는 상태를 말한다. 과잉행동이 없는 경우 주의력결핍장애(ADD)라고만 부르기도 한다. 

 

ㆍ멍하니 다른 생각하기는 정지된 정신활동이 아니다. 오히려 이때 우리 뇌는 미래의 큰 그림을 그리고 있다. 이렇게 보면 멍하니 딴생각을 할 때 떠오르는 생각이 대부분 미래와 관계 있는 것도 우연이 아니다. 또 멍하니 다른 생각을 하는 행위는 때때로 문제 해결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문제가 풀리지 않을 때는 문제에 매달려 있기보다는 오히려 잠시 떠나 있는 것이 해결의 실마리를 찾는 데 도움이 되곤 한다. 

 

ㆍADHD 치료 약물은 분명 효과가 있다.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사실 이 약물들은 ADD, ADHD 아동뿐만 아니라 모든 이들에게 똑같은 효과가 있다. 누구나 이 약을 먹으면 약 기운이 퍼져서 나른해진다. 그러나 이러한 약물들은 단지 화학적인 억제제일 뿐이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치료제로 쓰이는 리탈린은 가볍게 보고 넘길 약이 아니다. 리탈린은 각성제다. 마리화나보다 더 강하고 마약중독에 이르는 통로약물이다. 리탈린의 주성분인 메틸페니데이트는 코카인 및 암페타민과 약리학적으로 비슷하여 남용과 중독의 위험이 큰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약으로 된 메틸페니데이트를 잘게 부수어 코로 흡입하거나 혈관에 주사하면 코카인과 비슷한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도파민 수용체에 작용하는 효과는 메틸페니테이트가 코카인보다 더 크다. 리탈린의 부작용으로는 식욕 저하, 구역질, 불면증, 두통, 복통, 우울감 등이 있다. 식욕이 저하되는 부작용 때문에 비만 환자에게 다이어트용으로 처방되기도 한다.

 

 

 

 

Part 1. 우리가 아이들에게 무슨 짓을 하고 있나 - ADHD에 대해 알아야 할 진실

ㆍ약물은 복용하면 더 차분해지지만 처음 먹었을 때뿐이다. 모든 각성제가 다 그렇다. 특히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뿐만 아니라 누구에게나 그런 효과가 나타난다. 

 

ㆍ나는 ADD와 ADHD 아동을 완전히 정상으로 본다. 충분히 예의바르게 행동하고 집중하고 사고할 수 있는 아이들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문제는 사고력이다. 이 아이들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르거나 집중하지 않는다. 

 

ㆍADHD는 병이 아니다.

 

ㆍ무어는 생활 방식을 단순화하고 느리게 하는 것이 육아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제안한다. 이것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 같은 철학자나 칼 융 같은 정식분석학자와 동서양의 무수히 많은 종교에서 느리고 간소한 삶을 설파해왔다. 

 

ㆍ흔히 하는 10가지 실수

1. 아이에게 자주 고함을 치거나 아이를 협박하는가

2. 아이에게 자주 매를 드는가

3. 상황에 따라 아이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는가

4. 아이를 대신해 무엇이든 해주는 편인가

5. 아이에게 일일이 해야 할 일을 지시하는가

6. 일이 벌어지기 전에 미리 일어날 일에 대해 경고하는 편인가

7. 아이의 숙제를 옆에 앉아 도와주는가

8. 칭찬에 인색한가

9. 아이의 정서적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해주는가

10. 배우는 즐거움을 느끼도록 해주었는가

 

ㆍ아이의 있는 그대로를 사랑하면 자신을 사랑하는 아이로 큰다. 낮은 자아 존중감이 문제행동의 원인이 된다. 

 

ㆍ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할 기회를 줘라. 

 

 

 

 

Part 2. 부모가 달라져야 아이가 변한다 - 부모 역할 훈련이란 무엇인가

 

ㆍ먼저 아이와 신뢰를 쌓아라. 

 

ㆍ성공적인 훈육의 열쇠는 일관성이다. 

 

 

 

 

Part 3. 우리 아이 학교 성적 올리기 - 교사 및 학교 연계 프로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