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트렌드코리아 2020 / 김난도

by mubnoos 2021. 1. 19.

2020 쥐띠 - 쥐는 생존과 번식능력이 탁월하다. 잡식성이다. 세계 어디나 있다.

2020 키워드의 3축 - 세분화 / 양면성 / 성장

  • 나는 인증한다. 고로 존재한다.
  • 펀셉팅 funcepting
  • Sellsumer 셀슈머- 소비자가 직접 판매한다.
  • 쌤튜버
  • 힙지로 (을지로 뉴트로 거리)
  • Conscious 환경과 자원을 생각
  • Upcycling 새활용
  • Veganism 채식주의
  • GIY grow it yourself
  • Brand ethos - 브랜드 정신이나 경영철학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윤리성에 중점을 둔 가치소비를 즐긴다. 클린브랜드
  • 이별 대행서비스/ 퇴사 대행서비스
  • 명상 애플리케이션 - 마보, 코끼리
  • 이랜드 패션: 중국 빅데이터 분석팀 - 2000년 90억 - > 2019년 2조
  • Smile to pay
  • 데이터 거래소- 데이터는 자원을 넘어 자산이다.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
  • 카멜레존
  • 가정 간편식 - HMR home meal replacement
  • 주방폐쇄 - Kitchen closing
  • 삼신가전 - 의류건조기/식기세척기/로봇청소기
  • Employees First, Customers Second.
  • 멀티 페르소나 Trans-Identity
  • 네가 좋아하는 것을 하라. 나는 무엇을 진짜로 좋아하는가? 모두가 답해야 할 중요할 질문
  • 확장자아 extended self - 사람의 정체성이 소유물건으로 확장
  • 넷플릭스가 구분하는 영화 장르 개수는 7만여개에 이른다.
  • 슬세권 슬리퍼 역세권
  • 1코노미
  • 호칭파괴제도 도입기업중 기존으로 회귀한 기업이 88.3%
  • 어드레서 호퍼 address hopper
  • 노모스 Nomos 유목의 개념
  • DTC direct to customer
  • Lock in - 브랜드 충성도
  • 애슬레저 athleisure 일상운동복
  • 적자생존 -> 특화생존 lefty's (왼손잡이만을 위한 물건들 판매)
  • Dink - double income no kids
  • 오팔세대 OPAL old with active lives
  • 편리미엄
  • 스킵케어
  • 약한 유대관계의 힘 the strength of weak ties
  • 돈이 더 들더라도 자신의 삶을 더욱 편하게 해준다면 그것을 선택하게 된다.
  • 업글인간 - 지식형
    성공보다 성장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