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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이다 / 세스 고딘

by mubnoos 2021. 3.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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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 대한 거의 모든 질문에 대한 답은 하나로 통한다.
"바로 누구를 도울 것인가?"에서 시작하는 것이다.

  • 최고의 아이디어는 당장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아이스크림 선디나 신호등조차 자리 잡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왜 그럴까? 상당한 변화를 요구하기 때문이다.
    최고의 아이디어는 현상을 거스른다.
    많은 소름과 불신이 함께 따른다. 그래서 변화는 위험하다.
    이때 관성이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우리가 종종 다른사람들이 앞장서기를 바라는 것도 이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런 관대하고 통찰력이 뛰어난 일이야말로 당신이 섬겨야 할 대상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그렇게 할수록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은 더 성공하게 되고 널리 퍼지게 된다.
  • 바꾸고 변화를 일으켜야만 한다.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이런 일은 긴장을 창출하고 해소함으로써 이룰 수 있다. 또한 새로운 문화를 자리 잡게 하고 위상의 역할을 인식하고 바꿈으로써 이룰 수 있다.
    우선 변화를 일으켜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그 다음 변화하길 바라는 사람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찾을 수 있게 나서서 도와야 한다.
  • 최선의 불평은 개선이다.

 

 

 

Chapter 1 대중도 아니고, 스팸도 아니며, 부끄러운 것도 아니다

  • 마케팅은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일이다.
  • 마케팅은 더 나은 문화를 만들 수 있는 기회다.
  • 마케팅은 외치거나, 속이거나, 강요하는 일이 아니다.
  • 마케팅은 당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고객을 섬기기 위한 기회다.
  • 마케팅은 곧 광고였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그렇지 않다.
  • 어떻게 해야 사람들의 눈에 잘 띌 수 있는지는 첫 부분이 아니라 마지막 부분이다.
  • 최고의 마케팅은 절대 이기적이지 않다.
  • 속임수의 시대는 끝났다.

 




Chapter 2 마케터가 보는 법

  • 그들이 더 나은 모습의 자시느, 그들이 되고 싶어 하는 모습이 되도록 돕는다면 당신은 진정한 마케터이다.
  • 확산되는 아이디어가 승리한다.
  • 변화를 일으키고 싶다면 문화를 만드는 일부터 시작하라. 긴밀하게 조직된 집단을 구성하는 데서 시작하라. 사람들을 한데 엮는 데서 싲가할. 문화는 전략을 이긴다. 심지어 문화가 곧 전략이다.

 

 

 

Chapter 3 이야기와 유대 그리고 경험

  • 마케팅은 우리가 섬기는 사람들을 대신하여 변화를 일으키기 위한 노력이다. 우리는 사람마다 달리 이끄는 비합리적 힘을 이해함으로써 그 일을 한다.
  • 드릴이란 결국 하나의 기능, 목적을 이루기 위한 수단일 뿐이며, 사람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그 드릴로 뚫는 구멍이다.
  • 마케터는
    이야기를 들려주고,
    유대감을 형성하고,
    경험을 창출한다.
  • 시장을 따르면 오래갈 수 있다.
  • 나는 합리적이지 않으며, 당신도 마찬가지다.

 

 

 

Chapter 4 나에게 열광할 최소한의 고객을 찾다

  • 모두를 바꿀 수 없다. 특정한 사람들을 바꿔야 한다. 
  • 세계관은 하나의 지름길이자 우리가 저마다 세상을 볼 때 활용하는 렌즈다. 세계관은 세상에 대한 자기 나름의 가정이자 편향이며, 고정관념이다.
  • 구체성은 책임을 뜻한다.
  • 모든 사람을 대상으로 삼겠다는 오만에서 벗어나면 모든 일이 수월해진다. 

 

 

 

Chapter 5  ‘더 나은 것’을 찾아서

  • 사람들은 최고를 기억한다.
    누구를 위한 최고일까?
    바로 이것이 핵심적인 질문이여, 그 답은 바로 나 자신을 위한 최고이다.
  • 아주 특별한 질문은 '누구를 위한 것인가?'이다.
  • 극단으로 나아가야 한다.
    독보적 입지를 찾아야 한다.
    모든 것이 아니라 특정한 것을 대표해야 한다.

 

Chapter 6 일용품을 넘어서

  • 일정한 수준의 품질을 만족시키는 일은 필요조건이지 더 이상 충분조건이 아니다.
  • 희소성이 아니라 가능성에 기반을 둔 생산적인 자세다.
  • 마케팅은 다른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관대한 행위다.

 

Chapter 7 꿈과 욕망의 캔버스

  • 우리는 과제나 물건이 아니라 감정, 위상, 유대감을 판다.
  • 3가지 착각
    1) 욕구와 필요를 혼동하는 것
    2) 사람들이 자신의 욕구를 잘 안다고 생각하는 것
    3) 모두가 같은 것을 원한다고 믿는 것
  • 감정을 거래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을 하게 된다.
  • 번성하는 기업은 거부할 수 없는 존재가 되기 위해 비논리적인 노력을 한다. 이는 의심할 여지가 없다.

 

Chapter 8 최소유효시장을 찾아서

  • 최고의 고객은 최고의 세일즈맨이 된다.
  • 기적은 일어나지 않는다.
  • 작은 규모에서도 성공할 수 없는데 왜 큰 규모에서 성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 성공의 3 요소
    1) 탁월한 재능
    2) 엄청난 끈기
    3) 강한 뚝심

 

Chapter 9 “우리 같은 사람들은 이런 일을 한다”

  • 모두가 언제나 내면의 내러티브에 따라 행동한다.
  • '우리'를 정의하고 거기에서 시작하라.
  •  

 

Chapter 10 신뢰와 긴장은 추진력을 창출한다

  • 효과적인 마케터는 과감하게 긴장을 만들어낸다.

 

 

Chapter 11 위상, 지배, 연대

 

Chapter 12 더 나은 사업 계획

  • 보편적인 필요를 구체적인 필요로 만드는 것, 누구를 위한 것인지 그리고 무엇을 위한 것인지 설명하는 것이 더 나은 사업 계획이다.


 

Chapter 13 기호, 상징, 방언

  • 훑어본다는 것은 이것이 무엇을 연상시키는지 묻는 것이다.
  • 애플의 변화는 기술이 아니라 기호학을 명민하게 활용했기 때문에 이뤄졌다. 애플은 모든 고비에서 신호를 보냈다. 또한 적당히 튀는 단어, 폰트, 디자인을 써서 적합한 사람들이 메시지를 득게 만들었다.
  • 당신의 브랜드는 무엇인가?
    로고는 아니다.
    브랜드는 고객의 기대에 대한 약칭이다.
    고객의 기대에 대한 약속이 바로 당신의 브랜드다.

 

 

Chapter 14 다른 사람들을 다르게 대하라

  • 인간의 행동은 특히 정규 분포를 잘 따른다.
  • 사람들은 무엇을 원하는가?
    이것은 잘못된 질문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다른 것을 원한다.

 

 

Chapter 15 적합한 사람들에게 도달하기

  • 전략은 전술보다 포괄적이다.
    목표는 전력이 통하면 일어날 것이라고 장담하는 일이다.
    목표는 세상에 당신이 원하는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다.
  • 전략은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투자하는 장기적인 방식이다.
  • 눈에 띠지 않는 광고는 존재하지 않는 것과 같다.

 

 

Chapter 16 가격은 이야기다

  • 마케팅은 가격을 바꾼다. 가격은 마케팅을 바꾼다.
  • 가격 = 스토리텔링
  • 가격을 낮춘다고 해서 신뢰를 더 많이 얻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 반대다.

 

Chapter 17 선순환을 일으키는 승인과 주목성

  • 승인은 빌리는 것이 아니라 소유하는 것이다.
  • 유능한 마케터는 고객의 경험도 책임져야 한다.

 

 

Chapter 18 신뢰는 주의를 끄는 것만큼 어렵다

  • 더 많은 사람들이 어어졌지만 더 적은 사람들이 신뢰받는 시대

 

Chapter 19 깔때기의 진실

  • 구멍이 여러 군데 뚫려 물이 새는 깔때기를 상상해보라.
    당신은 당신에게 주의를 기울인 사람들은 이 깔때기 입구에 쏟아 붓는다.
    출구로 빠져나오는 것은 열성적인 충성 고객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사이에 다른 구멍으로 새어나간다. 
  • 캐즘이란 간극을 잇는 다리는 네트워크 효과에 있다.
  • 연결된 동류집단은 단절된 동류집단 보다 훨씬 강력하다.

 

Chapter 20 동류집단을 조직하고 이끌기

  • 우리의 이야기는 따로가 아니라 같이에 대한 것이다. 당신이 말한 자신의 이야기가 우리에게 왜 의미가 있는지, 우리가 우리 같은 사람들의 일원일 때 어떤 혜택을 누릴 수 있는지 설명한다.
  • 최고의 마케터는 사냥꾼이 아니라 농부다. 

 

Chapter 21 기법을 이용한 사례들

  • 단순한 고객에서 끈끈한 학생과 조언자 관계로 바꿀 수 있다.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가르치고, 이어줄 수 있다.


 

Chapter 22 이제 당신 차례다

  • 완벽한 것은 문을 닫는다. 우리는 할 만큼 했으며, 이것이 최선이라고 말한다. 심지어 노력조차도 못하게 막는다. 완벽함을 추구하다가 거기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은 실패다.

    더 나은 것은 문을 연다. 무엇이 있는지 보도록 촉구하고 어떻게 개선할지 상상하도록 촉구한다.
    더 나은 것은 우리를 초대하고, 우리가 섬기고자 하는 사람들을 대신하여 극적인 개선을 추구할 기회를 제공한다.

 

Chapter 23 가장 중요한 사람에 대한 마케팅

  • 마케팅은 사악한 것일까? - 일부는 그렇다.
  • 변화를 선택하는 것은 도약이다.
  • 우리가 하는 일은 우리 자체가 아니라 일이다.
  • 더 나은 변화를 일으켜라.

 

 

 

mubno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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