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융합하라! - 상상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컨버전스의 세상 / 봅 로드,레이 벨레즈

by mubnoos 2025. 6. 18.

 

 

• 디지털은 일상적 마케팅 환경의 보편적 재료가 되었다. 

 

 

PART I 컨버전스 = 마케팅 + 테크놀로지

 

 

1장 미디어, 테크놀로지, 창의의 충돌

• 창의력이 생기는 교차점을 못 찾도록 가로막는 것을 연관 장벽이라 부르는데, 바로 이 장벽을 없애는 게 요점이다. 

 

  융합의 5가지 원칙

1. 고객 중심주의

2. 사일로 거부

3. 행동기업처럼 행동

4. 분야를 넘나드는 마음가짐

5. 브랜드를 서비스로 생각

 

 


2장 차세대 스토리텔링

• 기업의 통찰력 + 광고대행사의 창의력 = 새로운 광고

 

 

 

 


3장 데이터 주도적 마케팅

•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이야말로 어떤 조직을 다른 조직과 확실하게 구분 짓게 만드는 지표라는 사실이 점점 더 확실해지고 있다. 

 

데이터가 주도하는 파괴적 혁신의 시대가 도래했다. 

 

데이터 활용의 가장 어려운 점

1. 데이터 포인트의 시효는 짧다. 그 가치가 금방 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재빠른 사용과 데이터 주도적 통찰력이 중요하다. 

2. 데이터가 너무 많다. 그런 데이터에 어떻게 접근하고 해석해서 실제 의미 있는 통찰을 할 수 있는가.

 

 

 


4장 클라우드

• 빠르고 값싸고 강력하면서 확장 가능하며 급격한 혁신이 이루이지는 현장 - 이것이 바로 클라우드다. 

 

단지 이미 많은 돈을 쏟아 부었기 때문에 프라이빗 데이터 센터를 고수하겠다고 결정한다면, 이는 아주 불합리한 의사결정이다. 

 

 

 

 


5장 마케팅이 커머스, 커머스가 마케팅

 혁신은 통상 기업 차원의 거대한 변화에서 비롯되지 않는다. 

 

 '끝없는 복도, endless aisle'는 어떤 회사가 판매하는 모든 제품이 반드시 매장에 있을 필요는 없지만, 매장이나 키오스크 또는 터미널을 통해 모든 제품을 찾고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보는 개념이다. 

 

 

 


6장 미디어

• 디지털이라고 해서 무조건 빠른 건 아니다. 물론 시장에 아주 빠른 속도로 접근할 수도 있다. 하지만 마케터, 에이전시 그리고 콘텐트 퍼블리셔도 그 속도를 이용하는 방법을 찾아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인다. 기업들이 좀 더 빠르기 움직이기 위해 조직을 개편해야 하며, 디지털 마케팅 회사와 콘텐트 퍼블리셔 역시 같은 길을 걸어야 한다. 

 

• 조회수가 항상 수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죠. 가장 흥미진진하고 트래픽도 많은 순간에 정작 광고 단가는 제일 낮거나 전혀 팔리지 않는다는 점이 온라인 고아고의 역설입니다. 

 

 


7장 유비쿼터스 컴퓨팅

• 구글의 프로젝트 글라스 덕분에 우리는 목소리나 머리의 움직임만으로 첨단 기술을 사용할 수 있다. 삶의 매 순간이 더욱 스마트해질 뿐만 아니라 매순간을 포착해서 저장할 수 있게 해준다. 

 

• 유비쿼터스 환경에 대처하기

1. 물리적 환경을 디지털화하라.

2. 경험 디자인을 다시 하라. 

3. 옴니 채널을 생각하라.

4. 제품 개발을 진화시켜라. 

 

 

 



PART II 로드맵

 

 


8장 컨버전스 체화하기

• 모든 것은 스토리에서 출발한다. 진정한 변화를 일으키려면 조직 상하부의 모든 이해관계자, 다시 말해 당신의 상사와 부하직원 모두가 변화를 승인하고 이를 실행할 담당자에게 전할 수 있는 이야기가 필요하다. 

 

 

 


9장 조직 구조를 변화시키는 방법

• 떠오르는 최고디지털책임자 Chief Digital Officer : 기업과 소비자가 만나는 기술상의 접점을 주 영역으로 하여 구식 조직에서 독립된 디지털 조직을 지휘한다. 유비쿼터스 컴퓨팅 추세가 자리를 잡음에 따라 아주 중요해질 것이다. 디지털 커머스부터 실제 상거래까지 조직의 전 영역을 넘나들어야 하며, 새로운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통합에서부터 사물 인터넷으로 통합되는 제품 포트폴리오 개발 주도까지 모든 일에 관여한다. 

 

 

 


10장 프로세스를 변화시키는 방법

• 이미 갖고 있는 것을 더 효과적으로 쓰고, 기존 시스템을 재정비하며, 거기서 더 많은 걸 끌어내는 것이 상황을 바로잡는 길인 경우도 많다. 

 

• 소비자와의 협업으로 창조되고 끊임없이 변하는 테크놀로지 세계에서 형성되는 빅 아이디어가 중요하다. 아이디어는 적어도 쌍방향으로 표현되고, 매일은 아니더라도 매달 변한다. 

 

• 소프트웨어 회사처럼 생각하라. 

 

 


11장 애자일 방법론을 통한 융합의 실현

• 조직은 보다 복합 기능적이고 협업이 잘 이루어져야 한다. 

• 보다 신속히 일할 수 있어야 한다. 

• 더욱 민첩하고 유연해야 한다. 

• 더욱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 시도하고, 실패하고, 배우고, 성공해야 한다. 

 

• 애자일 방식은 비지니스 가치가 낮은 문서작업이 아니라 작동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끊임없는 의사소통에 중점을 둔다. 

 

• 애자일, 어떻게 시작할까?

1. 스스로 학습하라. 

2. 시범 프로젝트를 실시하라. 

3. 세부 사항에 구애받지 말라.

4. 외부 파트너를 이용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