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ogic Storyline
• 인간의 의견이란 참 혹은 거짓이 아니라 참과 거짓이 섞인 조성물입니다.
• 생각의 도구, 인생을 살아가는 무기, 지금 당장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얻으려고 논리를 공부하는 것이며, 실제로 논리는 그런 목적의 학문입니다. 마음만 먹으면 누구나 획득할 수 있는 지식이 논리입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머리를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계가 그걸 학습하는 중입니다.




1강 논리란 무엇인가
• 논리학은 없는 것을 발명한 지식이 아니다. 그저 인간 머릿속에 누구나 있는 것을 발견한 지식이다. 즉, 발명이 아니라 발견이다.
1. 논리는 세상의 원리 사물의 이치가 아니다.
2. 논리란 인간 공통의 머리 구조이다.
3. 논리학이란 인간 공통의 머리 구조에 관한 지식이다.
2강 논리를 공부해서 무엇을 얻는가
1. 논리를 공부하면 타인의 생각과 의도를 파악하는 데 유리하다.
2. 논리를 공부하면 기존 지식과 세계를 이해하는 데 유리하다.
3. 논리를 공부하면 자기 생각을 효율적으로 설명하는 데 유리하다.
4. 논리를 공부하면 타인을 효과적으로 설득하는 데 유리하다.
3강 논리의 전체 구조
• 머릿속에서 점이 최초로 나타난다. 그것은 단어이자 개념이다. 그 다음 점들이 연결된다. 그러면 문장이자, 판단이자, 명제라는 이름을 갖는 논리 끈의 연결이다. 복수의 논리 끈이 연결될 수 있다. 더 많은 끈이 연결될 수도 있고, 끊어질 수도 있다.
4강 개념이란 무엇인가
• 개념은 그저 단어이다. 좀 더 명확하게 표현한다면, 인간 머릿속에서 의미를 만들어내는 단어, 그것이 개념이다.
• 개념이란 의미를 갖는 단어를 뜻한다.
• 단어가 논리의 출발점이며, 어휘력은 논리력을 키우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다.
• 개념의 세 가지 특징
1. 모든 개념은 크기가 있다. 알맞은 크기의 단어를 사용하자.
2. 모든 개념은 사람들 머릿속에서 저마다 선명함이 다르다. 가급적 이 선명한 의미의 단어를 사용하자.
3. 모든 개념은 저마다 소속이 있다.
5강 생각의 탄생, 판단이란 무엇인가
• 판단력과 사고력은 같은 말이다.
6강 생각의 도약, 추론이란 무엇인가
7강 토대 구조 모형
8강 인간 지식의 코어, 연역
• 연역은 인간의 머릿속에서 생각을 도약시키는 추론중에서도 가장 중요하고 가장 기본적인 추론이다. 연역추론은 대전제, 소전제, 결론의 구조를 갖는다. 소전제는 지금 여기에서의 판단이며, 결론이 이 추론의 주장에 해당한다.
9강 연역을 보충하는 귀납
• 귀납추론은 경험을 통해 얻은 판단들에서 어떤 원리를 생각해 내는 방법이다.
1. 논리를 알자.
2. 내 머릿속을 꺼내보자.
3. 페르소나를 선정하자.
4. 글을 순서로 생각하자.
5. 생각의 집합을 유념하자.
6. 단어를 잘 선정하자.
7. 연결에는 강한 것이 있고 약한 것이 있다.
8. 가위질로 약한 연결을 잘라내자.
10강 경험은 논리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 인간의 머릿속에서는 경험 데이터베이스가 있다. 경험이란 머릿속 경험 데이터베이스에 언어를 쌓는 행위다. 경험이 인간의 온갖 지식을 만들어낸다.
11강 유추, 경험할 수 없는 것에 대한 인간 지식의 좌충우돌
• 인간은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무엇이 있을 때, 자기 힘으로서는 도저희 경험지식을 얻을 수 없을 때, 그리고 당연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이 보이지 않을 때, 완벽한 해결책은 아닐지라도, 묘수를 찾아내고 요술을 부릴수 있는 생각의 도약법이 있으니, 바로 유추라 불리는 추론이다.
12강 확률의 위안
13강 변증, 반론의 힘
• 소통하는 과정에서 반론의 힘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먼저 상대방의 대전제를 탐색해야 한다.
14강 설득의 기술
에토스/ 파토스 / 로고스
• 아리스토텔레스의 ‘레토리카’라는 우리들에게 타인을 설득하는 세 가지 스킬을 강조한다. 에토스, 파토스, 로고스였다. 각각 좋은 태도, 좋은 심리, 좋은 논리다. 이 세가지 중에서 가장 실용적인 것은 논리가 심리가 아니라 태도이다.
15강 생각의 집합
• 인간의 생각의 집합 안에서 생각하고 소통한다. 타인과 원만한 소통을 원하지만 그게 잘 안되는 것 같다면, 생각의 집합을 점검해야 한다.
16강 좋은 토론과 나쁜 토론
17강 끈과 가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