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사업을 한다는 것 / 레이 크록

by mubnoos 2021. 2. 1.
728x90

  • 과감하게, 남들보다 먼저, 뭔가 다르게
  • 새로운 아이디어를 낼 때 모든 부품이 제 기능을 하는 하나의 완성된 체계를 세우는 사람들이 있다. 나는 그런 식의 원대한 구상을 하지 않는다. 나는 부분에서 전체로 나아간다. 세부적인 것을 완벽하게 만들기 전에는 절대로 규모가 큰 아이디어로 넘어가지 않는다. 나로서는 이 방법이 훨씬 융통성 있는 접근이다. 그래서 나는 단순하게 보일지언정 세부사항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사업이 잘 수행되기를 바란다면 그 일의 모든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부분에 낱낱이 완벽을 기해야 한다.
  • 실패는 최대한 빨리 끝을 맺고, 다시 나아가라.
  • 우리가 발전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개척자의 정신으로 무장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자유기업 체제가 가진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그것이 경제적 자유로 가는 유일한 길이다. 다른 길은 없다.
  • 끝없이 자문해야 진보와 성장이 있다. 
  • 다시 말해 원리 원칙이다. 나도 그 원칙을 알고는 있었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에서 그것을 '이해해지' 못했다. 이해한다는 것은 자기 것으로 만드는 것이다.
  • 다시 강조하지만, 한 번 실패해도 다음 성공을 노리는 것이 경영자가 할 일이다.
  • 경영이란 자신의 일과 회사의 사업이 고객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생각하는 것이다. 
  • 실제로 일할 때는 타인의 의견을 이해하는 능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다양한 사람을 상대하고 각양각색의 현상을 분석하는 능력없이는 경영을 할 수 없다.

 

 

제1장 인생의 어느 순간에도, 우리는 성장할 수 있다

  • 나는 행복을 만들어 가는 것도 문제를 책임지는 것도 각자의 몫이라는 생각을 하며 살아왔다.

 

제2장 나는 물건을 팔아 돈을 벌고 싶었다

  • 훈련을 위해 코네티컷에 모인 우리 중대에는 입대를 위해 나이를 속인 사람이 또 하나 있었다. 괴짜로 소문이 난 친구였다. 그 친구는 막사에 남아 그림을 그렸다. 그는 월트 디즈니였다.
  • 근사한 프레젠테이션으로 사람들을 설득하려는 세일즈맨이 너무나 많았다. 하지만 말을 멈춰야 하는 결정적인 순간을 포착할 줄 아는 사람은 드물었다.

 

제3장 결정적 판로를 뚫다

 

 

제4장 위험 없는 성공은 없다

  • 공짜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없습니다. 위험을 감수해야 하죠. 무모한 일에 달려들라는 말이 아닙니다. 그건 미친 짓이죠. 하지만 위험은 감수해야 합니다. 가진 것을 모두 걸어야 할 때도 있죠. 무엇인가에 확신이 들면 몸과 마음을 바쳐야 합니다. 위험을, 합리적인 위험을 감당하는 것은 도전의 일부입니다. 즐거운 일이죠.
  • 나는 문제에 압도되지 않는 법을 배웠다. 한 번에 한가지 이상은 걱정하지 않기로 했다. 문제가 있어도 불필요하게 조바심 내지 않으려고 노력했다.

 

제5장 사업에서 완벽함은 당연함이다

  • 완벽이란 이르기 힘든 기준이다. 하지만 내가 맥도널드에 원한 것이 바로 그런 완벽함이었다. 그밖에 다른 모든 것은 부차적인 일일 뿐이었다.

 

제6장 일을 맡긴다는 건 권한까지 맡긴다는 것

  • 내가 정의 내리는 경영자란, 실수를 좀처럼 하지 않는 사람이다.

 

제7장 사업은 부분에서 전체로 나아간다

  • 진짜 답을 찾기 힘든 이유는, 판단에서 중요한 것은 원칙 자체가 아니라, 그 원칙을 적용하는 부분이기 떄문이다.
  • 나는 부분에서 전체로 나아간다.
  • 사업이 잘 수행되기를 바란다면 그 일의 모든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부분에 낱낱이 완벽을 기해야 한다.

 

제8장 추진력을 견딘 로켓만이 날아오를 수 있다

  • 성공을 거두려면 근성과 인내력이 필요하다.
  • 경쟁사의 영업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은 그쪽의 쓰레기통을 보면 알 수 있다. 새벽 2시에 경쟁 업체의 쓰레기통을 뒤진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 경쟁사가 우리 계획을 훔치거나 우리의 스타일을 모방할 수는 있겠지만 내 마음까지 읽을 수는 없다. 때문에 그런 식으로는 우리의 발끝도 쫓아올 수 없다고 믿는다.

 

제9장 때로는 한걸음을 내딛기 위해 값비싼 대가가 필요하다

 

 

제10장 쉬운 방법은 오래가지 못한다

 

 

제11장 권한은 가장 낮은 곳에 있어야 한다

  • 권한은 최대한 낮은 곳에 있어야 한다는 것이 내 신념이었다. 매장에 가장 가까이 있는 사람이 본사의 지시를 일일이 구하지 않고 결정을 내리도록 만들고 싶었다.

 

제12장 불황일 때가 바로 일해야 할 때

  • 회사를 책임지는 사람이 되려면 반드시 지고 가야 하는 십자가가 있다. 그 자리에 도달하는 동안 많은 친구를 잃게 된다. 정상의 자리를 외롭다.

 

제13장 사업은 그림처럼 벽에 걸어놓은 뒤 감상할 수 있는 게 아니다

  • 성공처럼 빨리 사그라지는 것은 없다.

 

제14장 돈을 어떻게 쓰느냐는 버는 것만큼 중요하다

 

 

제15장 경제적 자유로 가는 유일한 길

  • 누군가에게 행복을 선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미국의 독립선언문에도 적혀 있듯이,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행복을 추구할 자유를 주는 것이다. 행복은 눈에 보이는 것이 아니다. 행복은 부산물이다. 그 부산물은 무언가를 성취할 때 따라온다.

 

 

 

 

 

mubnoos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