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리테일 4.0 / 필립코틀러

by mubnoos 2021. 1. 26.
728x90

 

리테일 멜트다운 - 소매업의 종말 / 특별한 기회

리테일 4.0 = 디지털 기술의 가속화
민주화/ 탈중개화 / H2H

문제는 진화가 일어날지 말지가 아니라 '언제'일어나는가다.

- 디지털 시대에 전통적인 마케팅과 디지털 마케팅을 어떻게 융합할 수 있는가?
- 고객 경로를 분석하여 개별 접점들의 역할을 이해하고 나의 강점을 강화하며 약점을 보완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나의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도구를 선택할 때 어떤 기준을 세워야 하는가?
- 고객 경험을 개인화하기 위하여 어떤 방식으로 데이터를 관리해야 하는가?
- 고객의 지지를 받고 나아가 충성도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공격적인 경쟁업체들이 내가 속한 시장에 진출을 앞두고 있다면 이에 대비하기 위해 나는 어떻게 조직을 정비해야 하는가?
- 향후 5년간 나의 회사에는 어떤 도전들이 기다리고 있는가?



1부 디지털 시대가 바꿔놓은 리테일의 현재
1장 소매업은 정말 종말을 맞았는가?
Digital Darwinism

2장 4A에서 5A로, 고객 경로의 진화
디지털 세계와 물리적 세계간의 통합


3장 데이터는 21세기의 새로운 석유다
그러나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실행가능성은 낮아진다.




2부 리테일 4.0의 10가지 법칙
1장 보이지 말라 Be Invisible
기술은 어디까지나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는 수단

진정한 혁신은 고객이 들여야 하는 시간과 노력을 줄이는 데 있다.


2장 원활하게 하라 Be Seamless

3장 명소가 되라 Be a Destination
온라인 채널이 오프라인 채널을 완전히 대체할 수 없다.

4장 충성도를 높여라 Be Loyal

5장 개인화하라 Be Personal
목적은 단 하나, 개인화를 향해 진화하는 것이다.


6장 큐레이터가 되라 Be a Curator

7장 인간 중심이 되라 Be Human
오늘날 디지털은 모든 것이지만 모든것이 디지털은 아님을 기업이 확인한다.

8장 한계를 극복하라 Be Boundless

9장 시너지 효과를 일으켜라 Be Exponential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새로운 채널에/ 서로 다른 기업이 상호보완적인 경험을 통해

10장 용기를 가져라 Be Brave
미래가 없을수도 있으며 따라서 변화를 수용하고 인정할 용기를 가져야 한다.



3부 시장을 보는 새로운 시각

완전히 다른 전략을 채택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당연히 다른 능력, 다른 접근 방식 및 다른 관리 방식이 필요합니다.

주요변화 중 하나는 기업의 관심이 생산단계에서 판매단계로 이동했다는 것이다.

개방형 혁신은 해나가면서 배우는 접근 방식으로 새로운 솔루션을 실험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