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율성의 문제는 언뜻 지극히 개인적인 인생관의 차이로 보일 수 있으나 동양과 서양의 문화적 차이로 확대될 수 있다. 동양적 효율성은 인간의 행위나 사회 제도는 세계의 운행 질서를 모방해야 하는 것으로 본다. 한편 서양적 효율성은 계획과 목적을 치밀하게 세우고 강력한 의지로 실천에 옮기는 구도다.
기회주의와 영웅주의
ㆍ효율적인 삶이란 어떤 것인가?
1장 서양적 효율성
ㆍ서양 문명의 두 축은 희랍 사상과 기독교 사상이다. 특히 희랍 사상은 기독교 전파에 혁혁한 공을 세운 성 바울에게도 큰 영향을 주면서 서양 문명의 맏형 역할을 담당해왔다. 희랍의 전통을 계승한 서양인들에게 효율성을 특징짓는 것은 모델화다.
ㆍ모델화는 실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관념적으로 먼저 구상하고, 그 후에 의지와 행동을 통해 관념적 구상을 현실 속에 구체화하는 도구다. 어떤 계획을 실현하기 전에 그것을 목적으로 설정하는 것은 지성의 활동이다. 목적은 아직 실현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관념적 형태로서 머릿속에 있다. 이 관념적 형태를 실제로 구현하려면 의지와 행동의 개입이 필요하다.
ㆍ수학은 과학에 필연성을 전달하고, 경험은 수학에 구체적 가치를 전달한다. 이것이 근대 결정론의 뿌리이다. 모든 것이 필연적으로 규정되었다고 믿는 이유는 모든 것이 실제로 수학적이라고 믿기 때문이다.
2장 중국적 효율성
ㆍ'세'의 개념에 따르면 전략의 핵심 요소는 개인적 노력이나 주체의 개입보다는 '상황에서 비롯되는 객관적 조건'이다. 내가 활용해야 할 것은 상황에서 비롯되는 객관적 조건이고, 내가 기대야 할 것도 그 객관적 조건이며, 성공을 결정하는 데는 그 조건만으로도 충분하다. 나는 객관적 조건이 작용하도록 내버려 두기만 하면 된다.
3장 국제 정세
ㆍ시장자유주의자들의 논리에 따르면 다음의 세 가지 규칙을 준수하면 된다.
1. 모든 나라는 자국 통화 가치를 일정한 양의 금에 고정시켜 거래한다.
2. 모든 나라는 국내의 화폐 공급을 자국 내에 보유하고 있는 대의 결제를 위한 금의 양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 즉 통화의 가치는 금을 통해 보증되어야 한다.
3. 모든 나라는 거주자들에게 국제적 경제 거래의 자유를 보장해야 한다.
철학의 가능성
ㆍ의미의 간극은 수평을 잡는 굄목을 제거하는 것이다. 이미 우리가 그것에 기대어 끊임없이 굄목으로 사유의 균형을 유지하지만, 바로 그 때문에 사유할 수 없는 바로 그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시작하려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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