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키지 디자인을 하기 위해서는 왜?에 대한 이유를 표현해야 합니다.
RULE 1. 먼저 제품을 파악하라
ㆍ패키지 디자인은 제품을 담는 용기나 포장을 만들고 디자인하는 활동으로써 제품 관리의 일종입니다.
ㆍ패키지의 필수 기능
1) 보호, 보존성
2) 편리성
3) 제품성
4) 심리성
ㆍ디자인 계획에서 점검해야 할 7가지
1. 소비자 요구 파악
2. 마켓 포지셔닝
3. 브랜드 이미지 결정
4. 제품 구성 및 유통 경로 분석
5. 용량, 개수, 가격, 포장 형태 및 재질 선정
6. 포장 기술 및 인쇄 방법 검토
7. 일정 계획표 작성
RULE 2.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라
ㆍ제품에 문화를 더해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 때 그 이미지에는 소비자의 제품 선호도를 형성하는 힘, 바로 패키지 디자인의 '마케팅 전략'이 포함됩니다.
ㆍ브랜드란 특정 판매자 또는 판매 집단이 제품 및 서비스를 다른 경쟁자의 것과 구별해서 표시할 수 있도록 사용하는 단어 문자, 기호, 디자인 혹은 이들의 조합'으로 정의합니다.
ㆍ브랜드는 언어적 요소와 시각적 요소가 결합하여 형성됩니다.
ㆍ브랜드는 왜 중요할까요?
1. 세계적으로 경쟁이 심화되면서 소비자 인식이 가격에서 품질로, 품질에서 브랜드로 전환되어 경쟁 분야가 사실상 더욱 확대되었기 때문입니다.
2. 브랜드를 구축한 기업은 신제품을 개발할 때 기존 브랜드를 활용할 수 있으며 경쟁사보다 훨씬 쉽게 신제품을 도입할 수 있습니다.
3. 강력한 브랜드는 유통에서 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4. 브랜드는 라이선싱을 통해 많은 수입을 올릴 수 있습니다.
ㆍ소비자 구매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소 4Ps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ㆍ디자인 마케팅 전략과 시스템
1. 소비자의 시각과 감성을 사로잡아라.
2. 디자인은 기업 활동의 중심이다.
3. 구조적인 디자인 통합 전략을 구축하라.
4. 디자인 소비 패턴을 읽어라.
5. 디자인 트렌드를 창조하라.
6. 스토리텔링을 이용하라.
ㆍ디자인 + 마케팅 = 패키지의 새로운 역할
ㆍ패키지 디자인의 대전제: 내용물의 정보가 정확하게 상대방과 소통해야 한다.
RULE 3. 패키지 디자인의 특징을 파악하라
ㆍ시장에서 브랜드가 없는 제품은 존재 이유가 없을 뿐만 아니라, 시각적이거나 공간적인 연결성을 갖지 못합니다.
ㆍ브랜드 네임이 갖는 의미와 풍기는 이미지 모두 제품의 성격과 잘 맞아야 합니다.
ㆍ브랜드 네임을 발음할 때 발생하는 연음 또한, 제품 이미지와 직결되어야 합니다.
ㆍ브랜드 네임 표기에서 나타나는 서체 디자인 역시, 제품의 인상과 어울려야 합니다.
ㆍ좋은 레이아웃은 시선을 유도해야 하며 흥미를 유발해야 합니다. 언어적인 요소보다 시각적인 요소가 표현되어야 하며 주제를 읽거나 보기 쉽도록 단순하고 질서 있게 다루어야 합니다.
ㆍ레이아웃을 디자인할 때는 먼저 '제품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가?', '가장 부각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인식해야 합니다.
RULE 4. 패키지 디자인 전술, 이것이 실전이다
ㆍ매스티지 Masstige = Mass(대중) + Prestige Product(명품)
ㆍ매스티지는 명품의 대중화 현상을 의미합니다.
ㆍ재미 요소가 디자인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
1. 재미 요소는 제품과 소비자 사이에서 상호작용 역할을 합니다
2. 재미 요소가 담긴 소통에는 소비자가 문제를 푸는 즐거움과 결과에 대한 만족감을 갖습니다.
3.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주제에 대해 재치 있는 아이디어로 공감을 일으키고 호응을 얻었다면 소비자들의 구매 활동을 유도하는 것은 훨씬 수월해집니다.
ㆍ펀 = 유머 + 재미 + 감성
RULE 5. 좋아 보이는 패키지 디자인을 분석하라
RULE 6. 포장 재질을 알고 디자인하라
ㆍ패키지란 기본적으로 제품을 보호, 보존해야 하는 물리적 기능에 의해 입체 형태를 가집니다. 패키지에서 형태란 1차적으로 제품을 보호하기 위한 기능을 수행하며 제품군의 분류, 취급 방식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2차적으로 제품의 성격을 설명합니다. 디자인 차별화 방법으로서의 형태는 여러 가지 방식에 의해 표현되므로, 3차적으로 형태의 독자성은 제품의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위해 대단히 중요합니다.
RULE 7. 유통과 전시로 마무리하라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전거의 거의 모든 것 / 김병훈 (0) | 2023.08.01 |
---|---|
우리는 왜 잠을 자야 할까 / 매슈 워커 (0) | 2023.08.01 |
토론의 법칙 / 쇼펜하우어 (0) | 2023.07.29 |
다윈 지능 / 최재천 (0) | 2023.07.29 |
확 끌어당기는 프로의 언어 / 사이토 다카시 (0) | 2023.07.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