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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어떻게 노동자가 되었나 / Lucassen, Jan

by mubnoos 2023. 7.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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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ㆍ이 유토피아에선 실패자만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한다. 사업가는 영웅이고 일반 노동자는 노예다. 

 

ㆍ노동은 모두에게 필수적일 뿐 아니라 우리 자신을 실현해준다. 우리는 노동을 통한 성취에서 만족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고 싶은 기본적 욕구를 충족한다. 노동은 구약성서에 나오는 신의 저주가 아니고, 어떻게든 피해야 하는 필요악도 아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우리의 삶과 사회관계를 결정한다. 

 

ㆍ시장의 효과에 관해 스미스는 궁극적으로 창조적이라고 봤고 마르크스는 파괴적이라고 봤다. 베버는 이윤 창출에 초점을 맞춘 사고방식인 '자본가 정신'이 시장경제가 성공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라 주장했다. 

 

ㆍ서구 사회는 '봉건주의'를 거쳐 '자본주의'로 이어졌고, 일부는 '사회주의'로 이어졌다. 

 

ㆍ노동관계 발달에 대한 결론

1. 시장경제의 대안으로 두 가지 중요한 관계를 구별한다. 하나는 수렵채집인 사회의 지배적 노동관계였으며 오늘날에도 모든 가정이 유지하는 호혜적 관계다. 다른 하나는 공납적 재분배 사회다. 

2. 이러한 맥락에서 대규모 임금노동, 노예노동, 자영 노동이 여러 번 발생했고 종종 다시 쇠퇴하거나 심지어 사라졌다. 

3. 임금노동의 보수가 공적으로 규정된 최저임금 수준과 언제나 일치하지는 않았고, 차이와 변동도 심했다.

4. 임금 수준이 변화한 원인은 권력층의 변덕이나 눈에 보이지 않는 시장 원리뿐 아니라 임금노동자의 개인-단체 행동 때문이기도 했다. 노동에 대한 공정한 보수와 사회 불평등에 대한 대중의 의견은 중요한 역할을 했다. 

 

ㆍ노동은 인간이 상품과 서비스에 사용가치를 더하는 모든 노력을 포함한다. 

 

사람은 혼자 일하지 않고, 자신만을 위해 일하지도 않는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고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한다. 

 

ㆍ'수평적 협력'과 '수직적 종속'은 노동의 핵심이다. 

 

 



Chapter 1 일하는 인간(70만~1만 2천 년 전)

ㆍ모든 개체는 자립할 나이가 되면 필수적이고 기본적으로 식량 조달이란 노동을 해야 한다. 엄밀히 말하면 영장류는 식량을 위해 개별적으로 활동하지 않고 분업하는 경향이 있다. 

 

ㆍ사회적 삶의 목적은 무엇보다도 안전이다. 우리는 생존을 위해 서로에게 많이 의존한다. 인류 사회에 대한 모든 토론은 바로 이 현실에서 시작해야 한다. 

 

ㆍ나눔은 진화의 한 단계나 생존 방식의 산물이 아니라 의사 결정 과정에 따른 결과다. 자원을 나누면 비용과 이득이 발생한다. 

 



Chapter 2 노동 분업과 농경(기원전 10000~기원전 5000)

ㆍ신석기혁명은 인류이 생존 방식이 광범위한 식량 추출 경제에서 집약적인 식량 생산 경제로 바뀐 현상이다. 

 



Chapter 3 자연에서 국가로(기원전 5000~기원전 500)

ㆍ기원전 3000년경부터는 '국가'라고 부를 만한 정치체가 출현했다. 이 정치체들은 처음에는 공납적 재분배 원칙에 충실했다. 

 

ㆍ도시는 농부들이 충분한 잉여물을 생산하면서 출현할 수 있었다. 도시에서는 호혜에 기반한 체제가 신전이나 중앙 기구를 통한 공납적 재분배 체제로 바뀌었다. 

 

ㆍ모든 지역의 사람들이 노예를 사용하는 현상이 나타났다. 대체로 목숨을 부지한 전쟁 포로들이 주요 대상이었다. 

 



Chapter 4 시장을 위한 노동(기원전 500~기원후 1500)

ㆍ우리가 알고 있는 노동관계는 수천 년 전 메소포타미아의 최초의 도시와 국가에서 발달했다. 호혜성에 바탕한 수렵채집인 집단의 노동과 아마도 같은 원칙을 따랐을 농가의 독립적 노동과 더불어, 가장 오래된 도시에서 공납적 재분배가 출현했다. 그 뒤를 이은 국가들에서 노예제가, 그리고 시장을 상대하는 소규모 자영업 생산자들이 점진적으로 출현했다. 그러다가 기원전 1000년경부터 메소포타미아에서 최초의 고용주와 피고용인이 출현했다. 그러나 이집트는 그리스 시대가 도래할 때까지 피정복민을 노예로 이용하는 한편 대체로 공납적 재분배를 유지했다. 

 

ㆍ교회는 노예제를 폐지하지 않았다. 교회 노예는 오랫동안 정상적으로 유지되었고, 나중에도 독일 성직자들은 이교도 노예를 무슬림에게 파는 행위를 모른체 했다. 

 



Chapter 5 노동관계의 세계화(1500~1800)

ㆍ은화는 유라시아 전역에서 공통의 계산화폐로 사용되다가 1600년부터는 대룍 간에도 유통되었다. 

 

ㆍ유라시아의 다른 지역과 마찬가지로 전투 중이나 이후에 살해되지 않은 포로의 '노예화 가능성'을 결정지은 것은 종교였다. 

 



Chapter 6 산업혁명과 새로운 노동관계(1800~현재)

ㆍ테일러가 말하지 않은 것은 노동자가 왜 그렇게 행동하느냐는 것이다. 이른바 '태업'에 관한 문제다. 

 

 



Chapter 7 변화하는 노동의 의미(1800~현재)

ㆍ변화는 세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1. 삶에서 노동과 자유 시간이 갖는 의미가 변화했다. 

2. 점점 더 지배적인 임금노동자 집단이 다른 자체 조직을 갖추었다. 

3. 노동법과 규정이 지속적으로 개정되었다. 

 

ㆍ무자유노동 자유노동으로, 그리고 자영업이 임금노동으로 변화하면서 일의 의미도 변했고, 사람들이 다른 활도을 할 시간이 증가했다. 육체노동은 지난 세기에 덜 힘든 기계화 노동과 정신노동으로 이행했는데, 이 요인도 변화에 기여했다. 자영업과 임금노동의 소득은 천천히 그러나 확실히 증가했고, 그와 함께 자유 시간과 소비의 기회도 증가했다. 

 

 



전망

첫 번째 대전환: 1970년경부터 시작되어 서비스업이 제조업보다 우세해진 한편 국가는 시장에 대한 통제를 완화

두 번째 대전환: 로봇화 대전환

 

ㆍ우리는 일을 통해 관계를 맺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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