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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기

우리 아이 책 읽기 수업 / 신정아

by mubnoos 2023. 3. 26.


ㆍ책 읽는 경험, 부모가 아이에게 해 줄 수 있는 가장 선물이다.

ㆍ전통적인 읽기의 중요성은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독서는 더욱 그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지요. 그 어떤 화려한 도구를 이용해 공부하더라도 읽지 않고는 배움이 일어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 것입니다.

ㆍ읽기는 즐거워야 합니다. 읽기가 생활화되면 오히려 사교육을 줄여도 됩니다. 자연스러운 책 읽기를 통해 지적인 기초체력을 쌓은 아이는 사교육으로 학습 결핍을 채울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남는 시간과 체력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지요. 어릴 적부터 내 삶과 함께해 온 책 읽는 즐거움은 내 인생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ㆍ책은 인생의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ㆍ아이들에게 책 읽기가 부담으로 다가와서는 안 됩니다. 더 많이 읽어야 하고, 필독서를 해치워야 하고, 다른 아이보다 수준 높은 책을 읽어야 하는 선행 학습처럼 치부되어서도 안 됩니다. 읽기는 즐거워야 합니다. 읽기가 생활화되면 오히려 사교육을 줄여도 됩니다. 자연스러운 책 읽기를 통해 지적인 기초체력을 쌓은 아이는 사교육으로 학습 결핍을 채울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남는 시간과 체력을 더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지요. 어릴 적부터 내 삶과 함께해 온 책 읽는 즐거움은 내 인생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됩니다.





1장 읽기가 특별해진 시대

ㆍ요즘에는 심심해서 읽는 아이들이 없습니다. 일단은 심심할 일이 없어요.

ㆍ우리 뇌는 멀티태스킹을 못한다.

ㆍ뇌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뇌 구조가 달라진다. - 뇌 가소성

ㆍ사회가 빠르게 변화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지만, 여전히 배움은 읽기에서 일어납니다.

ㆍ결국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책을 읽는 아이는 공부의 체계를 내면화하게 됩니다. 책을 읽으며 저자와 살아 있는 대화를 하게 됩니다. 전전두엽을 끊임없이 자극하며 두뇌 전체를 골고루 발달시킵니다.

ㆍ초등시절은 책 읽기를 일상화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입니다.

ㆍ어른처럼 대우하고 어른의 말을 해 주세요.

ㆍ책 읽는 부모는 풍성한 어휘를 가지게 됩니다. 책을 읽는다는 건 항상 새로운 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과 같습니다. 아이와 새로운 생각을 나누고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대화한다면 아이의 어휘력에 탄탄한 자양분이 됩니다.

ㆍ문해력을 글자 그대로 풀어보면 글을 이해하는 능력이 됩니다.





2장 읽는 아이 기본기 세우기

ㆍ가정은 구성원에게 안정감을 주는 장소가 되어야 합니다.

ㆍ아이를 심심하게 키우세요. 심심한 환경은 아이들에게 생각할 기회, 상상할 기회, 자신의 힘으로 무언가를 선택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인생에서 지루하고 힘든 과정을 넘을 때 끈기 있게 버틸 수 있는 인내심이 키워집니다.

ㆍ권위 있는 부모보다 품위 있는 부모

ㆍ강요가 아닌 권유가 필요합니다.

ㆍ아이가 저학년일수록 독서보다 중요한 것이 독서 정서입니다. 책을 떠올리면 즐겁고 기분이 좋아야 합니다.

ㆍ좋은 책을 반복해서 읽으면 그 체계를 내면화하게 됩니다. 읽을 때마다 이렇게도 생각해 보고, 저렇게도 생각해 봐요. 긴 글을 반복해 읽었기 때문에 문해력이나 어휘력도 자연스럽게 갖추어 집니다. 저자의 문장이 머릿속에 박힙니다. 그러다 보니 글도 쉽게 써요. 학령기에 다양한 책을 읽는 것, 많은 책을 읽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그저 묵묵히 꾸준히 읽는 것입니다.

ㆍ우리는 독서를 통해서 자아를 만들어 갑니다. 궁극적으로 나만의 생각, 나만의 철학을 가지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만들어진 나만의 철학은 공고하되 유연합니다. 차곡차곡 책을 쌓아올려 자신의 세계를 완성한 사람은 외부의 충격에 쉽게 흔들리지 않습니다.




3장 골든타임 단계별 읽기 로드맵1

ㆍ 가장 중요한 원칙은 독서가 쉽고 즐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ㆍ ‘읽기의 골든타임’에 해당하는 학년이 모든 아이에게 똑같이 적용되거나 고정되지는 않습니다 .

ㆍ유아에서 초등 저학년에 이르는 시기는 책에 대한 첫인상을 만드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책에 대해 긍정적인 정서를 가지게 된다면 평생 독서는 즐거운 행위로 인식될 수 있지요.

ㆍ최소한 초등 저학년까지는 부모님이 계속 책을 소리 내서 읽어 주세요.

ㆍ의미를 이해하며 읽는 아이가 훨씬 더 유창하게 읽습니다.

ㆍ소리 내서 자신있게 읽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학교 수업에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ㆍ책을 읽을 때 가장 중요한 건 술술 읽힌다는 즐거움입니다. 아, 이게 이런 뜻이구나! 순간 순간 터지듯 느껴지는 읽는 쾌감을 아이에게 자연스럽게 다른 책을 권합니다.





4장 골든타임 단계별 읽기 로드맵2

ㆍ책 속에 빨려 들어가는 몰입의 경험, 긴 시간 집중하며 느끼는 기쁨, 그 순간에 느껴지는 뿌듯함이 아이의 성장에 훨씬 큰 자양분이 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시간을 스스로 컨트롤하는 경험이 중요하지요.

ㆍ독서는 공부가 아니다.

ㆍ책은 자신을 즐겁게 읽어 주는 사람에게 지극한 즐거움과 만족감의 세계를 열어 보입니다.

ㆍ읽어야 하는 긴 호흡의 책은 전과는 다른 진입장벽을 지니게 됩니다. 그것은 바로 시간과 끈기, 그리고 집중력입니다.

ㆍ초등 중학교 독서부터 가장 필요한 것이 만족지연능력입니다. 독서에서는 본격적으로 즐거움을 느끼기까지 예열 과정이 필요합니다.

ㆍ집중하기 위해서는 지루함을 참을 수 있는 인내와 배움에 대한 의지, 그리고 모르는 것을 알게 되는 순간 느껴지는 쾌감이 필요합니다. 몰입하는 독서야말로 학습을 위한 집중력 향상에 가장 좋은 연습이 될 수 있습니다.





5장 골든타임 단계별 읽기 로드맵3

ㆍ초등 고학년은 본격적으로 배움의 즐거움을 느끼는 시기여야 합니다. 이제 학습의 양이 많아지고 질이 높아집니다. 공부의 체계를 맛보고 호기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고학년의 읽니는 배우는 읽기가 됩니다. 저학년의 즐기는 읽기는 여전히 유효하지만 즐긴다는 의미가 더 깊고 넣은 의미의 기쁨으로 확장되는 것입니다. 배우는 읽기는 자연스럽게 학습에도 긍정적 영향을 주게 됩니다.

ㆍ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막연하여 얻는 것이 없고, 생각만 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롭다.

ㆍ가장 중요한 것은 내가 무엇을 알게 되었는가, 무엇을 배웠는가, 이 책이 나의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입니다.

ㆍ초등 고학년은 지루함을 견디고 성장하는 기쁨을 경험하는 시기입니다.






6장 골든타임 단계별 읽기 로드맵4

ㆍ독서에 늦은 시기란 없다.






7장 내면의 재산, 내 인생의 책

ㆍ중요한 것은 책을 얼마나 깊이 있게 읽었는가, 그리고 그 책이 나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었는가입니다.

ㆍ책 읽는 루틴은 독서를 지속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ㆍ나는 왜 책을 읽을까. 시작은 ‘재미’있어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