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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교실 / 오가와 히토시

by mubnoos 2023. 1.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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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지금은 한 치 앞도 보이지 않는 시대입니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어떻게 사는 것이 잘 사는 것인지 삶에 대한 해답이 잘 보이지 않죠. 철학은 바로 이런 시대에 위력을 발휘합니다. 

 



01 첫 시간 “어차피 죽을 텐데 왜 사는 걸까요?”
하이데거 선생님이 들려주는 ‘삶과 죽음’ 이야기

ㆍ죽음의 불안을 없애는 방법

1) 종교 - 죽음이 끝이 아니다라고 믿는 방법

2) 철학 - 논리로 이해하는 방법

 

ㆍ세상에 기준을 두지 말고 자기답게 살아라. 

 

ㆍ인생은 유한하므로 낭비해서는 안 된다. 

 



02 두 번째 시간 “꿈과 이상을 추구하느라 지쳤어요.”
헤겔 선생님이 들려주는 ‘꿈’ 이야기

ㆍ정(테제)  반(안티테제) 합(진테제)

ㆍ자유를 실현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라.

 

ㆍ부정을 긍정으로 바꾸는 발상을 하라.



03 세 번째 시간 “성욕이 위험할 정도로 강한데 병인가요?”
칸트 선생님이 들려주는 ‘이성과 욕망’ 이야기

ㆍ옳은 일은 무조건 해야 한다. 

 

ㆍ인간 이성의 한계와 가능성을 알아야 한다.



04 네 번째 시간 “아무 일에도 의욕이 없어요. 고민투성이에요.”
메를로-퐁티 선생님이 들려주는 ‘고민’ 이야기

ㆍ몸에는 자신이 제어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라.

 

ㆍ몸은 자신과 타인을 이어준다. 

 



05 다섯 번째 시간 “나는 누구일까요?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볼까 신경 쓰여요.”
레비나스 선생님이 들려주는 ‘자신과 타인’ 이야기

ㆍ자신과 절대적인 차이를 지닌 타인의 얼굴에 주목하라.

 

ㆍ사람은 타인에게 무한한 책임이 있다. 

 



06 여섯 번째 시간 “좋아하는 일을 찾지 못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렌트 선생님이 들려주는 ‘일’ 이야기

ㆍ볼테르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일은  1) 권태, 2) 악덕, 3) 탐욕 - 3대 악에서 우리를 멀어지게 한다. 

 

ㆍ형태를 만드는 일에 집중하라. 

 

ㆍ사회에 무관심하면 전체주의가 생긴다. 

 



07 일곱 번째 시간 “법률이 옳다고 누가 정했습니까? 미국은 정의로운가요?”
롤스 선생님이 들려주는 ‘정의’ 이야기

ㆍ합의는 반드시 이끌어낼 수 있다. 

 

ㆍ개개인의 이해관계를 따지지 않으면 정의를 실현할 수 있다. 



08 여덟 번째 시간 “연애를 못하겠어요. 결혼을 꼭 해야 하나요?”
플라톤 선생님이 들려주는 ‘연애’ 이야기

ㆍ사물에는 반드시 이상적인 모습이 있다. 



09 아홉 번째 시간 “행복한 사람을 보면 화가 나요! 왜 늘 저만 불행한 걸까요?”
알랭 선생님이 들려주는 ‘행복’ 이야기

ㆍ가만히 있어서는 행복해질 수 없다. 



10 열 번째 시간 “선생님, 경찰, 대중매체… 권력은 정말로 지긋지긋해요!”
푸코 선생님이 들려주는 ‘권력’ 이야기

ㆍ사회적 배제는 단지 이성이 만들어낸 산물일 뿐이다. 

 

ㆍ보이지 않는 권력의 존재를 의식하라. 

 

 


11 열한 번째 시간 “돈벌이가 나쁜가요?”
마르크스 선생님이 들려주는 ‘경제와 빈곤’ 이야기

 

 



12 열두 번째 시간 “자유로워지고 싶지만 마음대로 하라는 말을 들으면 뭘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사르트르 선생님이 들려주는 ‘자유’ 이야기

ㆍ지금 여기 살아 있는 나 자신이 세상의 참모습을 결정한다. 

 

ㆍ자유를 이루려면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하라. 



13 열세 번째 시간 “도대체 인생이란 무엇인가요?”
니체 선생님이 들려주는 ‘인생’ 이야기

ㆍ괴로움을 받아들이면 강해질 수 있다. 

 

ㆍ스스로 성장하려는 의지가 강한 삶으로 이어진다.



14 마지막 시간 “철학을 공부하면 모든 고민이 사라지나요?”
오가와 선생님이 들려주는 ‘철학’ 이야기 -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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