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왜 나는 사소한 일에 화를 낼까 / 가토 다이조

by mubnoos 2023. 1. 20.
728x90

 

 



행복해지고 싶다면 사소한 분노를 조절하라

ㆍ걸핏하면 화를 내는 사람은 인간관계가 원만치 못하고, 그로 인해 일이 잘 풀리지 않는다. 반대로 지나치게 화를 억누르는 사람은 스스로를 파멸로 이끈다. 분노를 조절할 줄 모르는 사람은 행복한 삶을 살지 못한다. 반면 분노를 조절할 줄 아는 사람은 보다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다. 분노하는 데 쓰는 엄청난 에너지를 생산적인 일에 쓸 수 있는 데다 인간관계도 원만하기 때문이다. 

 

ㆍ분명히 말할 수 있는 한 가지는, 분노는 상대방이 아니라 나의 문제라는 것이다. 

 

ㆍ분노를 이해하지 못하는 한 결코 긍정적으로 살아갈 수 없다.

 

ㆍ쉽게 화를 내는 사람은 자기 내면의 갈등을 똑바로 보지 못하고 제대로 맞서지 못하는 사람이다. 화를 냄으로써 진짜 문제를 외면하고 자신을 보호하려 한다. 

 

ㆍ우선 스스로에게 솔직해져야 하고, 오늘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일단 불만은 불만대로 나두고 싫은 사람은 싫은 대로 놔두되, 부정적인 감정이 아니라 긍정적인 일에 에너지를 쏟아보아야 한다. 사소한 분노조차 다스리지 못하는 사람은 결코 자신의 인생에서도 행복해질 수 없기 때문이다. 





Chapter 1 왜 별것 아닌 일에 화가 날까

 

ㆍ세상이 나를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고 모든 사람이 나를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한탄하고 화를 내는 것만큼 인생을 낭비하는 것도 없다. 

 

ㆍ분노를 분출하지 못하고 마음속에 끌어안고 사는 사람은 사소한 일로 괴로워하는 증상이 심해진다. 분노를 제대로 다루지 못하면 인생이 여러 가지로 고달퍼진다.

 

ㆍ어른이 아이와 다른 것은 스스로 사회적 책임을 지기 떄문이다. 

 

ㆍ타인을 비난하는 것이 아니라 지나치게 사랑을 강조하는 경우도 있다. 

 

ㆍ신경증이 있는 삶과 관계를 맺을 때는 그 사람의 특성을 그대로 받아들이거나, 그럴 수 없다면 더 이상 관계를 맺지 않는 수밖에 없다. 모든 삶과 잘 지낼 수는 없다. 





Chapter 2 사소한 일에 화가 나는 진짜 이유

ㆍ상대방에게 반드시 보답을 요구하는 것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이다. 

 

ㆍ집착할수록 분노는 커질 뿐이다. 

 

ㆍ어떤 목적이나 대상을 생명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집착'이다.






Chapter 3 내 안에 감춰진 상처를 찾아서

ㆍ고통의 기억은 우리의 신경회로에 강렬하게 새겨진다. 그렇기 때문에 은 갑자기 행복해지는 일도 없고 갑자기 강해지는 일도 없다. 행복한 사람이란 행복한 경험들이 누적된 사람이고, 강한 사람이란 어려움을 이겨낸 경험들이 누적된 사람이다. 

 

ㆍ"너만 행복다하면 엄마는 그럴로 충분해." 이 말은 사랑의 표현이 아니라 아이의 마음에 수갑을 채우는 일이다. 나는 너의 행복을 위해 희생하고 있으며 그러니 너는 행복해야 한다는 협박이다. 

 

ㆍ중요한 것은 인정하는 일이다. 자신에게 감춰진 분노가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한 진정한 변화는 일어나지 않는다. 

 

ㆍ심리적 문제 해결 능력이야말로 자아가 확립되어 있다는 증거다. 그러나 우리는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이 있으면 자아가 확립된 것으로 착각한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마음의 능력이다. 

 

ㆍ인간이 느끼는 가장 큰 굴욕감은 내 자신을 배신했을 때 받는 굴욕감이다. 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 살지 못했을 때 받은 상처는 여간해서 치유되지 않는다. 

 

ㆍ생색을 내는 태도는 정신적 폭력이다. 사랑을 내세우면서 정신적으로 상대방을 괴롭히는 행위다. 

 

ㆍ있는 그대로의 자신으로 살아오지 못했다는 것은, 주변 세계로부터 끊임없이 공격받고 있다고 느꼈다는 뜻이다. 

 

ㆍ의지는 대립에 의해 시작된다. 






Chapter 4 분노를 긍정의 에너지로 바꾸는 삶의 방식

ㆍ일이 잘 풀리지 않는 것이 오히려 당연한 일이다. 

 

ㆍ분노나 증오에서 벗어나는 길은, 희망을 안고 꿈을 갖는 것이다. 

 

ㆍ긍정적이고 의욕이 있는 사람 가까이에는 좋은 사람들이 모인다. 

 

ㆍ이 세상에 태어나면서 강인한 사람은 없다. 강인한 사람은 역경에 맞서면서 단련되어 강인해진 것이다. 강인한 정신력은 타고난 능력이 아니라 익히고 연마하는 덕목이다. 

 

ㆍ가장 좋은 방법은 증오의 에너지를 다른 곳으로 돌리는 것이다. 

 

ㆍ남에게 무슨 말을 듣든 묵묵히 자기실현을 이루며 살아가는 사람이 진정한 승자다. 

 

ㆍ언제나 화가 나 있다는 것은 분노의 대상에 관해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다. 

 

ㆍ행동을 함으로써 행동의 동기가 된 배후의 사고는 더욱 강화된다. 

 

인생은 작은 일을 차곡차곡 쌓아가는 것이다. 큰 일을 하기 위해서는 하루가 무사히 지났다는 사실에 매일 감사해야 한다. 큰일은 작은 일을 켜켜이 쌓아가야 이룰 수 있는 일이다. 

 

ㆍ누구에게나 분노가 있다. 모두 크고 작은 분노를 가지고 있다. 분노가 없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 아니라, 분노를 처리할 줄 아는 사람이 행복하고 위대한 사람이다. 






Chapter 5 중요한 것은 분노를 처리하는 방법이다

ㆍ자녀에게 높은 기대를 거는 것도 분노의 표현이다. 

 

ㆍ자신의 피해를 과시하는 것은 상대방으로부터 관심과 사랑을 얻고자 함이다. 자신이 얼마나 힘든지 하소연하는 행위는 더욱 사랑해달라는 호소다. 

 

ㆍ인생의 궁극적 목표는 나 자신이 되는 것이다. 






분노의 에너지에서 회복의 에너지로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