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로빈슨 크루소 / 다니엘 디포

by mubnoos 2021. 1. 24.
728x90

1.아버지의 조언


아버지는 내가 변호사가 되길 원했지만,

세상을 경험하고 바다를 탐험하는 것이 내가 원했던 것이었다.

특별한 인생을 꿈꾸는 사람들은 대개 절망적인 상황에 빠졌거나 삶이 지루해서 그런 거란다. 이들은 반복되는 일상에서 벗어나 또 다른 세상을 경험하며 부자가 되거나 유명해지려 하지. 하지만 지금 네가 누리고 있는 삶의 평온함과 안락함, 건강, 좋은 친구들 같은 행복은 성공으로 얻을 수 있는게 아니야.

 

19세, 1651년 9월 1일 런던으로 가는배를 타다

 

신은 나를 완전히 버리기로 마음먹은 게 틀림없었다.

 

 

 

2.야머스 정박지에서

운명은 도저히 거부할 수 없을 만큼 끈질기게 나를 물고 늘어졌다. 이성은 끊임없이 집에 가야한다고 말했지만 나는 결국 운명을 거스르지 못했다.

 

새로운 항해를 찾아 나섰다.

 

 

 

3.두 번의 항해

런던에서 아프리카 기니로 가는 배에 몸을 실었다.

 

선장은 나에게 셈하는 법과 항해 규칙 그리고 바닷길을 계산하고 관측하는 법, 장사하는 법을 가르쳐 줬다.

 

배가 이슬람교도 해적들의 인질로 잡히다. 노예생활 2년

 

흑인노예, 슈리와 탈출

 

포르투갈 선박에 의해 구조

 

 

 

 

4.브라질 농장

슈리와 보트를 판 돈, 죽은 선장 부인의 돈으로 브라질에 작은 농장을 샀다.
2년간 사탕수수 재배로 부자가 되었다.
3년째에는 담배까지
4년째 브라질어

 

너무 많은 재산은 늘 문제를 일으키기 마련이다.

 

세계를 돌아보고 싶다는 바람은 아직도 변함없었다.

 

내 능력을 넘어선 무모한 열정을 쫓을 때에야 나는 비로소 행복해질 수 있을 것 같았다.

 

 

 

 

5.무시무시한 폭풍

슬퍼하는 것은 아무 도움이 되지 않는다.

 

 

 

 

6.나만의 요새

무인도에 홀로 버려졌다

 

지금 내가 가진 것만으도 잘 살아갈 수 있어, 내게 부족한 건 아무것도 없어.

 

나무 기둥 옆면에 칼로 매일 눈금을 하나씩 그렸다. 겪은 일들을 글로 기록해 두기 시작했다.

 

힘들고 지루하다고 불평하진 않았다. 딱히 할일도 없었고 무엇보다 내가 가진거라곤 시간밖에 없었기 때문이다.

 

내가 글을 쓰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끊임없이 날 괴롭히는 고통스러운 생각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였다.나는 이성적인 방법으로 스스로를 위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구조선이 올 것이라는 희망을 버리고 새로운 삶에 적응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기 시작했다.

 

합리적인 이성과 수학을 제대로 이용하면 못할게 없을거라는 확신이 생겼다.

 

 

 

 

7.일기를 쓰다

매일의 날씨와 일기를 기록하다.

 

거북이를 구워 맛보았다. 이제까지 먹어본 고기 중에 가장 맛있었다.

 

매일같이 봐 오던 이땅과 바다는 어떻게 생겨난 걸까? 야생이건 길들여졌건 인간이건 동물이건 우린 모두 어디서 온 것일까? 정말 땅과 바다, 공기 그리고 하늘은 알 수 없는 힘에 의해 창조된 걸까? 그렇다면 이 힘을 가진 자는 누구일까?

 

하나님은 왜 내게 이런 시련을 주신거지?
담배를 피며 성경을 읽다.

 

 

 

8.섬을 탐험하다

 

 

 

9.농사를 짓다
섬에 온 지 4년

 

 

 

 

10.배를 만들다
우산을 만들다

 

무인도 6년차 배를 타고 바다로 떠내려 갔다.

 

늘 그랬듯 가진 것을 잃어버리고 난 뒤에야 그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깨닫게 된다.

 

 

 

11.평화로운 삶

앵무새 폴 - 너 대체 어디 있는거니? 어딜 다녀왔니? 거기서 뭐했니?

 

 

 

 

12.이상한 발자국

발자국을 보고 두려워 하다

 

 

 

 

13.야만인의 잔치

야만인들의 식인풍습

 

 

 

 

14.스페인 난파선

 

 

 

15.나의 하인 프라이데이

식인종에게서 구한 포로
이제부터 네 이름은 프라이데이야 내가 널 구해준 날이 금요일...
프라이데이도 식인종이었다.

 

 

 

 

16.탈출 준비

프라이데이 영어를 말하게 되었다.

 

섬에 갇힌지 27년째
프라이데이와 3년째

 

 

 

17.야만인들과 싸우다

 

 

 

 

18.새로운 사람들

 

 

 

 

19.문명사회로 돌아오다

모든 것이 이렇게 순식간에 이뤄지다니.

 

28년 2개월 19일 만에 자유의 몸
31년만에 영국에 도착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