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아인슈타인의 일생최대의 실수 / 데이비드 보더니스

by mubnoos 2021. 1. 23.
728x90

아인슈타인이 74세였을때, 덴마크의 위대한 물리학자 닐스보어는 68세였다. 보어는 새로운 아이디어들에 대해 여전히 열린 마음을 가지고 있었고, 박사과정의 학생들은 학술적으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었던 그의 코펜하겐 연구소에서 그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좋아했다. 그러나 아인슈타인은 이미 수십년간 당시의 주류 연구로부터 소외되어 있었다. 아인슈타인의 동료들은 그를 한물간 사람으로 여겼다. 심지어 그와 가까운 친구들 중에도 더 이상 그의 아이디어를 심각하게 여기지 않는 사람들이 있었다. 아인슈타인도 자신이 외톨이라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을 것이다.

2번째 부인 사망, 여동생 마야 사망

  • 첫번째 실수 - 내 일생 최대의 실수
    우주의 모양에 대한 천문학적 증거가 자신의 일반 상대성이론과 맞지 않는다. 그 차이를 설명하기위해 우주함수를 했다. 하지만 몇년 후 그의 아이디어가 옳았던 것으로 증명되었다.
  • 두번째 실수- 양자 역학
    초미시 세계에 대한 양자역학을 부정했고 (닐스보어) 새로운 세대의 놀라운 결과들로부터 고립되었다.

천재가 어떻게 절정에 도달하고, 어떻게 무너지는가?
우리가 실패와 노화에 어떻게 대처하는가?
우리가 어떻게 신뢰의 습관을 잃어버리게 되고, 과연 그런 능력을 다시 되살릴 수 있을 것인가?

 

 

 

1.천재의 근원들

첫번째 아내- 마리치

  • 에너지 보존 법칙-모든 형태의 에너지는 서로 연결되어 있고, 모든 형태의 에너지는 분명하게 균형을 이루고 있다.
  • 질량 보존 법칙- 물질은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다.

찰스 다윈- 지구상의 생물 종의 창조에는 전통적인 신이 필요하지 않다.

 

 

승진을 위해서 애쓰는 사람처럼 어설프고 불완전한결과를 성급하게 논문으로 발표해야 하는 압력을 느끼지 않았다. - 훗날 그는 그런 압력을 의지가 강한 사람만이 물리칠 수 있는, 천박함에 대한 유혹이라고 불렀다.

 

그는 여전히 아내이외에는 아무에게도 그 목표가 얼마나 어마어마한 것인지를 알려주지 않았다.

 

독일의 막스플랑크는 점진적으로 가열된 물체에서 에너지가 매끄럽게 방출되는 것이 아니라 이상하고 갑작스러운 간격으로 도약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 양자 도약 quantum jump

 

 

 

2.내 인생에서 가장 행복했던 생각

칼 융을 만나다.

엘사 로벨탈(배우) - 마리치와 이혼

 

 

 

3.영광

1921 노벨상

바람둥이-그는 남자와 여자가 일부일처로 설계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4.심판

 

 

 

5.최대의 실수

  • 보어가 노벨상을 받았을 때 스포츠신문에는 축구스타의 형이 물리학상을 받았다는 기사가 났다.
  • 양자 역학은 인상적인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내면의 목소리가 그것이 아직 실재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해주고 있다. 하이젠베르크는 거대한 양자 달걀을 낳았다. 괴팅겐의 사람들은 그것을 믿고 있다. 나는 그렇지 않다.

 

 

6.마지막 활동들

  • 유대인 보어- 원자폭탄을 개발하는 맨하튼 프로젝트를 도움
  • 미국 전쟁말기에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폭탄을 투하한 것은 궁극적으로 아이슈타인의 이론과 보어를 비롯한 사람들의 실질적인 노력으로 탄생
  • 하이젠베르크-실험을 위해서 작센하우센 집단 수용소의 여성수감자들에게 치명적인 우라늄 분말을 생산하도록 강요하다가 그들을 죽음에 이르게 함
  • 막스보른 유대인
  • 슈뢰딩거의 고양이 실험은 오늘날에는 양자역학의 이상하기는 하지만 진실로 밝혀진 본질을 보여주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당시에 그것은 아인슈타인을 오랫동안 격분하게 만들었던 이론 전체에 대한 비판이었다. 슈뢰딩거는 진정한 아인슈타인의 방식으로 양자론을 신랄하게 공격하기 위해서 자신의 상상력을 사용한 것이었다.
  • 아인슈타인은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가 아니더라도 스스로 잘 살아보기 위해서 노력했다. 그는 조각가의 모델이 되기도 햇고, 신학자 마틴 비버와 친구가 되기도 했고 유명한 가수 메리언 앤더슨을 초청해서 함께 지내기도 했다.
  • 고양이 '타이거'에게 - 여보게 무엇이 잘못되었는지를 알겠지만 그것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를 모르겠네
  • 자신의 일생이 끝난다는 두려움은 인간에게 지극히 일반적인 것이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