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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업자의 생각노트 / 박지영

by mubnoos 2022. 6.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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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문제 인식 Problem “우리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들인가?”

ㆍ설득력 있는 사업 계획서를 작성하려면, 문제 problem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이 문제가 많은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주는 심각한 문제일수록, 즉 big problem 일수록 성공 가능성이 높은 사업이 될 것이다. 스타트업을 시작하기 전에, 스스로 질문해보자. 해결하려는 문제가 나 아닌 다른 사람들에게도 big problem이며 꼭 해결해야 하는 사안인지를 말이다. 

 

ㆍ고객의 불편함 pain point 에서 시작하라. 

 

ㆍ스타트업이라는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걷고 있는 창업가들에게 가장 중요한 사명은 바로 '가치 창출'이다. 다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가치'라는 것은 회사가 하는 일에 의해서가 아니라, 그 회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 의해서 정의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사업 계획서에는 회사가 제공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개가 아니라, 문제 problem이 먼저 나와야 한다. 그리고 이 문제는 잠재고객의 문제, 즉 '시장의 문제'여야 한다. 

 

ㆍ'최고의 리스크는 아무도 원하지 않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다.' - 애쉬 모리아

고객이 원하는 관점에서, 시장 환경과 경쟁사가 바뀌는 상황을 반영해서 사업 모델도 유연하게 바뀔 수 있어야 한다. 성공한 스타트업의 2/3는 도중에 계획을 변경했다. 시장 조사를 통해,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업 계획과 비지니스 모델을 변경하는 것은 피봇팅 pivoting 이라고 한다. 

 

ㆍ좋은 비지니스 모델은 좋은 이야기이다.  

 

ㆍ문제점 problem을 도출한 동기를 스토리텔링으로 푼다. 

 

ㆍ기획은 2형식이다. P(problem) = S(Solution) 기획은 문제를 규정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문제를 찾는데 75%, 해결책을 찾는데 25%의 에너지를 할애하라. 

 

 

 

 



2. 해결책 Solution “MVP(최소가능제품)를 통해 시장을 검증하라”

ㆍ가설 검증, 즉 고객 반응 확인을 위한 '최소기능을 가진 제품'을 MVP (Minimum Viable Product)라고 한다. 검증을 위해서는 신중한 테스트 계획과 설계가 필요하다. 

 

ㆍMake your initial use happy. - 에어비앤비

 

ㆍ트랙션 traction 은 시장 반응을 확인할 수 있는 확실한 지표이다. 트랙션이 있다면 가급적 그래프나 차트로 시각화하라. 트랙션의 사전적 의미는 자동차를 앞으로 진행하는 힘, 견인력이다. 스타트업에서는 초기 매출이나 세일즈 성과를 트랙션이라고 부른다. 

 

 

 

 

 



3. 시장잠재력 Market Potential “시장의 흐름을 읽어 가치 혁신이 일어나는 시점 잡기”

ㆍ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Entertain Me 재미없을 것 같으면 일단 피한다.Now Me 미래보다 현재, 소유보다 경험Tech Me 기술 원주민Enlarge Me 접속함으로써 존재하며 확산하고 싶어 한다.

Inspire Me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싶다.

 

ㆍ스타트업에게는 타이밍, 팀과 실행력, 아이디어, 비지니스 모델, 펀딩 - 이 5가지 요소가 중요하지만, 그중에서도 '타이밍'이 성패를 결정한다. 

 

ㆍ위험을 감수하라. 성공한다면 당신은 행복해질 것이고, 실패한다면 당신은 현명해질 것이다. 

 

ㆍ전체시장 TAM Total Available Market

ㆍ유효시장 SAM Servieable Available Market

ㆍ거점시장 SOM Servieable Obtailnable Market

 

ㆍ취향을 중요하게 여기는 밀레니얼 세대들은 큰돈과 큰 노력을 들이지 않고 자신이 속한 공간을 스타일링하기 위해 향기를 이용한다. 

 

 



4.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 “어떻게 수익을 창출할 것인가?”

ㆍ비즈니스 모델이란 회사나 조직이 고객과 모든 이해관계자들을 위해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고 어떻게 성과를 낼 수 있을지 그 방법을 담은 가정을 모아놓은 것이다. 

 

ㆍ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그 대가로 내가 취할 수 있는 가치를 결정하는 기준과 방법이다. 이 말은 이윤을 지출 비용이나 원가를 기준으로 해서 자의적으로 정하는 게 아니라 고객이 얻는 가치를 바탕으로 결정한다는 의미다. 

 

ㆍ비즈니스 모델이란, 하나의 조직이 어떻게 가치를 포착하고 창조하고 전파하는지, 그 방법을 논리적으로 설명한 것이다. 

 

ㆍ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모델

1) 산업에 존재하는 기존 문제에 획기적인 해법을 제공하는 모델

2) 새로운 문제를 규명하고 해결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포착하는 모델

3) 산업에 존재하는 기존 문제를 재정의하고 이를 해결하는 모델

 

ㆍ어떤 비즈니스 모델도 지금 그 자리에 영원히 고정될 수는 없다. 

 

 

 

 


5. 경쟁 우위 Competitive Advantage “나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ㆍ차별화는 현상을 다르게 보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ㆍ틈새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가 '핵심 역량'이다. 

 

ㆍ모든 곳을 다 지키려면 모든 곳이 다 약해진다. - 손자병법

 



6. 성장 전략 Growth Strategy “스타트업이 영향력을 확장하는 법”

ㆍ스케일업 - 사업확장

 

ㆍ성장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품질 관리이다. 

 

ㆍ상상할 수 있다면 그건 이미 현실이다. - 피카소

 

 

 



7. 팀 역량과 미션 Team Building&Mission “꾸준히 해나가는 힘”

ㆍ아이디어 자체는 가치가 별로 없다. 대부분의 가치는 아이디어의 인식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아이디어의 실천과 구현에서 창조된다. 

 

ㆍ가능성을 믿어야 노력할 수 있고 진보할 수 있다. - 이나모리 가즈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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