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스몰 자이언츠 / 보 벌링엄

by mubnoos 2022. 6. 27.
728x90

 

 

서문

ㆍ인생을 살면서 가장 어려운 일 중의 하나가 방향을 정하는 것이다. 나는 무엇을 하며 살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ㆍ작은 거인들(스몰 자이언츠)은 무엇보다도 '나는 왜 사업을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한 나름의 정답을 알고 있었다. 

 

ㆍ이제는 작은 것이 큰 것이다. Small is the new big. - 세스 고딘

 

ㆍ작은 거인들이 벌어들인 금전적 이득은 다른 목표들을 성취하면서 자연스럽게 함께 얻게 된 결과물이었다. 

 

ㆍ내가 말하는 비범한 회사란 해당 업계에 속한 다른 회사들과 차별화될 수 있을 만한 독특하고 뚜렷한 비전과 운영방침을 갖고 있는 회사를 말한다. 

 

ㆍ'즐겁게 일할 수 있고 모두가 공정하고 정직하게 대우받으며 존중 받는 일터를 만들겠다.'

 

ㆍ작은 거인들의 공통점

1) 다른 기업가들과 달리 이 회사들의 설립자와 리더들은 자신이 만들 수 있는 회사의 모든 종류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2) 이 회사들의 리더는 자신이 선택하지 않았고 가고 싶지도 않은 길을 가라고 재촉하는 엄청난 압박을 극복해 냈다. 

3) 이들 회사는 자신이 속한 도시나 지역사회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 

4) 그들은 고객이나 공급업체들과 직접 만나고 1:1 교류를 하며 서로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등 매우 친밀하고 밀접한 관계를 구축했다. 

5) 매우 친밀한 관계를 토대로 한 근무환경이 조성돼 있었다. 

6) 이 회사들은 자신들이 직접 만든 다양한 기업 내부구조와 운영방식을 갖고 있었다.

7) 리더들이 자신의 회사가 하는 일에 엄청난 열정을 쏟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제1장 선택의 자유

ㆍ무엇보다도 이 경험으로 인해 왜 사업을 하는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자신이 직원들에게 얼마나 커다란 책임을 지고 있는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그 일이 있기 전까지는 무조건 매출을 늘리고 회사만 키우면 되는 걸로 생각했습니다. 내 결정이 다른 사람들에게 미칠 영향 같은 것은 생각하지도 않았죠. 

 

ㆍ무엇보다도 그는 회사를 통해 무엇을 성취하길 원하는지, 그리고 자신의 삶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진지하게 생각해 보게 되었다. 

 

ㆍ리스크는 무엇일까? 사업이 너무 커지면 무엇인가 잃는 것이 있지 않을까? 회사가 커져도 고객과의 친밀감을 여전히 유지할 수 있을까?

 

ㆍ만약 선택권을 갖고 싶다면, 그것을 얻기 위해 싸워야 한다는 것이다. 

 


제2장 회사의 주인은 누구인가?

ㆍ회사가 감당하기 제일 어려운 압력 중 하나는 시장이 주는 성장의 압력이다. 성장의 압력이 생겨나는 이유는, 사람들이 당신 회사의 제품을 마음에 들어 해서 이미 가진 사람들은 더 많이 갖고 싶어하고 갖지 못한 사람들은 갖고 싶어하기 때문이 아닌가? 이러한 압력이 존재한다는 것은 회사가 성공했음을 보여주는 지표다. 

 


제3장 모나리자 법칙

ㆍ우리는 사업적으로 성공하는 동시에 좋은 이웃이 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제4장 유대감을 구축하라

ㆍ결국 그들은 그것이 다섯 가지 핵심가치에서 나온다고 정의했다. 그것은 (중요도가 높은 것에서 낮은 순으로) 직원들, 고객, 지역사회, 공급업자, 투자자와 수익성에 대한 전념에서 나오는 것이었다. 

 


제5장 친밀함의 문화

ㆍ그들이 어떤 사람이고 그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당신이 알지 못하면, 직원들이 회사에 대해 애착과 열정을 가질 가능성이 매우 적어진다. 

 

ㆍ올바른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그들을 태우고 움직이는 조직 역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만들어야 한다. 

 

ㆍ무엇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입장에서도 상당한 훈련과 규율이 수반되어야 한다. 

 

ㆍ훌륭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1) 먼저 고객이 원하는 바를 파악하고 2) 그것을 정확하고 예의바르고 성심성의껏 제공하고 3) 그것을 뛰어넘은 노력을 더 기울여야 한다. 동시에 직원들 모두가 그것을 알고 있어야 한다. 

 

ㆍ주목해야 할 점은 회사 방침이 직원들이 회사에 갖는 느낌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직원들 서로 간의 관계와 사내 분위기에도 영향을 준다는 사실이다. 

 

ㆍ그러한 목표를 추구할 수 있는 이유는, 그들이 내린 선택으로 인해 모종의 실험을 할 수 있는 자유, 비지니스를 조직하고 운영하는 새로운 방식을 시도해 볼 수 있는 자유를 얻었기 때문이다. 

 


제6장 골트의 협곡

ㆍ새로운 회사를 세운다는 것은 창립자가 어떠한 방식으로든 세상을 바꾸어보려는 모종의 시도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창립자들은 그것에 대해 별로 많이 생각해 보지 않고 사업을 출범시킨다. 

 


제7장 다음 사람에게로

ㆍ슈미트는 일하고 싶은 근무환경을 만드는 것이 자신의 책무라고 생각했다. 그것은 일종의 거래이기도 했다. 그는 화려한 직책이나 지점 운영권을 제공할 수는 없지만, 즐겁고 만족스러운 일터를 직원들에게 약속했던 것이다. 그는 높은 임금, 소유 지분, 풍부한 복지 후생을 제공했고 특별한 혜택을 추가로 제공했다. 무엇보다도 UNBT의 직원들은 즐겁고 자유롭게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었다. 그 결과 UNBT의 이직률은 거의 제로에 가까웠다. 

 

ㆍ작은 거인에게 주어진 가장 커다란 과제는 자신이 지닌 마법을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다. 아무리 주변 여건과 환경이 좋다 하더라도 이는 쉽지 않은 일이다. 

 

ㆍ7가지 과감한 전략

1) 현실을 직시한다. 

2) 전략을 구체화한다. 

3) 적절한 인물을 기용한다.

4) 마케팅 전략을 세운다. 

5) 기술을 향상시킨다. 

6) 기업문화를 바꾼다.

7) 전체적 운영을 향상시킨다. 

 


제8장 비즈니스라는 예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