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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입을 다스려라 / 로버트 세누아

by mubnoos 2021. 1. 22.

말하는 시기와 방법 그리고 이유는 효과적인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핵심요소이다.

 

 

아무리 철저히 자신을 관리해 왔다 하더라도 무심코 던지는 한마디로 평생을 후회할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말을 잘 다스리고 적절한 말과 침묵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그는 불필요한 후회를 하지 않으면서 살 수 있다.

 

 

 

우리가 삶의 목표를 달성하거나 달성하지 못하는 것은 말을 효과적으로 다스릴 수 있는지 없는지에 달려 있다.

 

 

 

 

 

1.나를 비추는 거울, 말

 

 

 

한 마디의 말이 들어맞지 않으면 천 마디의 말을 더해도 소용이 없다. 그리기에 중심이 되는 한 마디를 삼가서 해야 한다. 중심을 찌르지 못하는 말일진대 차라리 입 밖에 내지 않으니만 못하다_채근담

 

 

 

말하는 습관을 보면 사람을 안다.

 

 

 

다른 사람이 우리를 어떻게 생각하는가는 물론이고, 우리가 자신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가치가 결정된다.

 

완벽한 사람은 적절한 때 적절한 말만 한다. 입밖으로 내뱉는 말을 다스리지 못하면, 우리는 잘못된 말을 할 공산이 크다.

 

 

날카로운 통찰력을 지닌 전달자는 대화 과정에 관련된 다양한 변수를 꿰뚫고 있다.

 

 

 

 

 

 

 

 

2.말을 관리하는 31가지 원칙

 

내뱉는 말은 상대방의 가슴속에 수십년 동안 화살처럼 꽂혀 있다.

 

 

언어능력은 모든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한다. 언어능력은 어느 분야에서든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돋보이게 하고, 자신의 의사를 잘 표현하여 신용을 드높이는데 반드시 필요한 중요자원이다.

 

 

 

말을 잘못해서 나쁜 결과를 얻는다면, 자신의 의사소통 기술을 더 높이는 게 당연하지 않을까?

 

 

1)대화는 시소타기와 같다.
2)첫인상보다는 두번째인상을 좋게 만들라.
3)말에 생기를 더하는 두가지 비책을 써라 - 속도와 어조
4)바디랭기지로 입을 더욱 단속하라.
5)조지부시처럼 말하지 말고, 존웨인처럼 말하라.
6)인간관계까지 망치는 거친 논쟁은 피하라.
7)말 속에서 대인관계 능력을 터득하라.
8)말재주를 과시하지 말고 입을 관리하라.
9)총명하게 생각하고, 총명하게 판단하라.
10)큰소리로 떠들어 대는 사람들을 경계하라.
11)말하고 있는 순간에도 대화의 결과를 생각하라.
12)말할때와 침묵할때를 분별하라.
13)술을 마실때는 두배로 긴장하고 말하라.
14)자신에 대해 절대 털어놓지 마라.
15)나를 믿으시오 라고 말하는 사람을 경계하라.
16)자신의 경력을 지키고 싶다면 비밀도 지켜라.
17)어떤 정보라도 밖으로 흘리지 마라.
18)비밀을 털어놓고 싶은 충동을 자기수양으로 다스려라.
19)민감한 문제에 대한 질문에는 대답을 피하라.
20)말다툼에 휘말리지 않도록 초기 조짐을 감지하라.
21)말을 절제하는 기술을 연마하라.
22)입을 단속하려면 자신을 통제하는 법을 깨달아라.
23)화가 가라앉기 전에 입을 열지마라.
24)그땐 그게 좋은 생각이었어 라며 슬쩍 넘기지 마라.
25)적절할 때 말하고 적절할 때 침묵하라.
26)질문을 받으면 곧장 대답하지 말고 되물어라.
27)욕 대신 다른 단어를 사용하라.
28)머릿속의 정보를 먼저 검토한뒤에 상대의 말을 들어라.
29)침묵할 수 없다면 상대방의 이해력을 떨어뜨려라.
30)상대방의 니즈를 알아내고 문제점과 해결책까지 제시하라.
31)소리없는 말을 효과적으로 구사하라.

 

 

 

 

3. 당신의 입을 다스려라.

아는 자는 말하지 않고, 말하는 자는 알지 못한다.

 

변화를 받아들이는 용기가 성장 잠재력이다.

 

격한 말은 우리의 이미지를 망가뜨린다. 마음을 가라앉히고, 침착성을 잃지 마라.

 

말, 뿌린대로 거둔다.

 

 

 

 

4. 적절한 한마디의 힘

억울하다고 막말을 하면 더 큰 손해를 입는다.

 

사소한 일은 사소하게 다루어라.

 

모든 전문직 종사자들은 자신만의 회의기술을 갖추어야 한다.

 

 

 

 

5.소문, 사람을 죽이는 뱀

무슨 이야기를 하기 전에 생각할 이유가 있거든 그것이 말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없는가 말할 필요가 있는가 없는가를 먼저 생각하라.

 

 

 

 

6. 침묵의 기술

성공의 비결은 남의 험담을 결코 하지 않고 장점을 들추어 주는 데 있다_밴저민 프랭클린

 

 

 

7. 비밀을 지키는 법

 

당신이 하는 말이 당신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