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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으로 말하기 / 유진 라스킨

by mubnoos 2022.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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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chitecturally Speaking

ㆍ논리적인 기적은 불가능하다. 

 

ㆍ다행스럽게도 아직은 이 책이 존재할 필요가 있다. 일단 예언이 실현되거나 개혁이 이루어지면 예언가와 개혁가는 실직할 위험에 처하지만, 지금의 성과로는 어쨌든 내가 걱정하는 그 위험은 절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그래서 10년 전 초심으로 돌아가 그때 내가 말한 것을 철저히 실천하리라 다짐했다. 나는 그때도 그 생각을 믿었고 지금도 확신한다.

 

 


Introduction 서문

ㆍ대부분 과학 분야에서 나타난 혁명적 변화의 공통점은 모든 계산, 공식, 구조적이고 관계를 나타내는 원리에 중요한 요소로 '관찰자'를 처음 포함한 것이다. 

 

ㆍ그것은 처음부터 끝까지 인간 행동의 결과다. 건축은 인간이 만들고 인간이 사용하며 인간이 감상한다. 때로는 인간이 파괴하고 인간이 잘못 사용하며 인간이 싫어하기도 한다. 인간을 위해, 인간에 의해 창조되는 건축의 심리학적·생리학적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건축을 다루는 것은 바흐의 푸가를 한 번도 들어본 적 없는 두 사람이 그것을 토론하는 것만큼 말이 되지 않는다.

 

 


Architecture 건축

ㆍ건축은 치수, 무게, 압력 등 많은 것을 고려해야 한다. 

 

ㆍ건축은 건축가, 건물, 인간으로 구성된다. 

 

ㆍ건축가가 관여하는 한 건축은 가장 창의적인 과정이다. 그의 마음속 생각, 의도, 느낌 등을 구조물을 통해 표현하고자 한다. 그가 만든 결과물의 성패를 떠나서 단순한 사용 수단을 넘어서는 더 위대한 인간의 의미를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 건축이다. 

 

ㆍ명백하게 우리가 건축의 객관성을 정의하려 할 때 다른 각도에서 인간의 주관성에 접근할 뿐이다. 그러므로 건축은 세 가지 측면에서 이해할 수 있다. 1) 디자이너의 창의적 의도, 2) 구조물 자체의 잠재적 환기성, 3) 관찰자의 반응이다. 

 

ㆍ‘건축’이라는 추상 개념은 그 대상물까지 따라 내려가 보면 의도된 감동, 고유의 감동, 일어난 감동의 삼중창이 된다. 공통 요소는 감동이다. 만약 건축을 정의하기 위해 한 단어만 사용해야 한다면, 건축은 ‘감동’이다. 감동이 부드럽다면 건축도 그렇다. 감동이 위대하면 건축도 위대하다. 감동이 없다면 건축도 없다. 오직 건물만 있을 뿐이다.

 

ㆍ건축에 의해 영향을 받고 생겨나는 관찰자의 기본적인 욕망과 두려움이 내가 말하는 '감동'이다. 그것은 건축의 본질이고 건축 의미의 핵심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가장 높고 뛰어난 열망에 못지 않은 가장 밑바닥의 원시 생존 본능이다. 

 

 

 

 

 

Style 스타일

ㆍ스타일이란 단어는 일을 하는 방식을 나타내는 고도의 추상적 개념이다. 방식이란 무형의 것으로 특정 사물을 구별하는 관찰자의 지각과 해석 그리고 인식에 좌우된다. 그러므로 스타일은 우리의 눈과 마음이 방식의 유사성과 차이를 이해하고 선택에 익숙한 한 존재한다. 

 

ㆍ개성 있는 스타일을 가진 위대한 예술가는 가장 외로운 사람이다. 사실 그의 성격은 그 시대의 평균과는 동떨어진 것이어서 종종 그가 죽고 한참 지나서야 유명해지고 보상을 받는다. 

 

ㆍ스타일은 디지이너의 개인적 성격의 측면, 시대와 문화의 정체성, 작품 자체의 솜씨 등 세 가지 단계로 분석할 수 있다.

 

 

 

Unity 통일성

ㆍ통일성이란 단어의 뜻은 하나를 의미한다. 물론 단세포 생물이나 원자가 아니라면 실제적인 하나는 없다. 우리가 건축에서 통일성을 이야기할 때 이런 하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같이 놓은 것, 구성한 것, 그룹으로 합쳐진 것에 하나의 속성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여기서 키워드는 '속성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통일성을 분석할 때 구성안에 없는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것은 우리가 사물에 부여한 속성이다. 

 

ㆍ사고와 연구에 기초한 명백한 의견 없이는 건축가는 그의 디자인에 통일성을 주는 기본 개념을 만들 수조차 없다. 어떻게 지을지를 아는 것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어떤 것이 건축물인가를 먼저 알아야 한다.

 

 

 

 

 

Scale 스케일

ㆍ알맞은 스케일은 통일성과 함께 건축에서 필수 요소다. 

 

ㆍ이미지와 실체 사이에는 스케일의 관계가 있는 것이다. 이미지의 크기를 보고 있지만 실제 건물의 크기를 생각하게 된다. 

 

ㆍ건축의 스케일

1) 실제의 자연스런 스케일

2) 친밀한 스케일

3) 영웅적, 기념비적 스케일

4) 충격적 스케일

 

ㆍ건축은 감동이고 스케일은 감동을 일으키는 도구이다.

 

ㆍ만약 우리 눈이 보통의 크기에 길들여져 있지 않으면 보통보다 작은 친밀한 스케일이나 보통보다 큰 크기의 기념비적 스케일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다른 말로 하면 건물은 그 자체가 가지는 고유한 스케일이 없다는 것이 스케일 분석의 요점이다. 스케일의 효과는 건물과 다른 건물군 사이의 관계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 만약 이 말이 사실이라면 건축물을 따로따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다른 건축물과 분리된 건축은 있을 수 없다. 이것은 곧 여러 명의 건축가가 없다면 한 사람의 건축가도 없다는 말이다. 홀로 영감 받아 창작하는 외로운 천재는 존재하지 않는다.

 

 

 


Rhythm 리듬

ㆍ냄새는 건축에서 어떤 작용을 한다. 

 

ㆍ리듬은 일반적인 감정 반응뿐만 아니라 특정 건물에서 건축가가 원하는 특정한 감정 반응을 얻을 수 있는 매우 좋은 도구다. 인간 정신의 조절 능력 중 하나가 시각적으로 인식한 패턴을 마치 듣는 것처럼 느끼는 리듬으로 전환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Originality 독창성

ㆍ독창성은 디자이너의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ㆍ다른 어떤 예술가보다 건축가는 자신을 평가한다. 그는 가차없이 그의 영감을 비평해 이성적 능력을 키운다. 그는 모든 아이디어에서 계획의 논리, 동선의 요건, 건설 기술, 경제적 제약을 고려한다. 만약 그의 영감이 이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하면 그것을 버린다. 하지만 자신의 혹독한 검증을 통과한다면 그 아이디어를 채택해 지키고, 강한 신념으로 건물로 완성한다. 

 

 

 

 

 

 

Proportion 비례

ㆍ비례는 단순히 상대적 치수의 문제가 아닌 기능, 구조재, 스케일, 어떤 경우엔 시간까지 포함한 복합적 결과로 생각해야 한다.

 

ㆍ기능은 비례를 좌우한다. 

 

ㆍ각각의 경우 자신만의 비례가 필요하다. 모든 것에 적용되는 비밀 공식은 없다. 그러나 인간의 마음은 너무 게을러서 각각의 문제를 따로따로 생각하기보다는 공식을 사용하기를 좋아한다. 역설적이게도 그런 공식을 만들기 위해 엄청난 양의 일을 하고 그것이 올바름을 입증하려고 그 두 배의 일을 한다. 

 

 

 

 

Sequence 시퀀스

ㆍ건축과 연관 지어 사용할 때 '시퀀스'는 추상 개념의 대상물은 관찰자가 건물을 향해, 건물 안으로, 건물을 통과해 움직이는 경험을 순서대로 작성한 실제 목록이다. 다시 말하면 이 움직임은 시간을 포함한다. 

 

ㆍ건축은 아마도 시퀀스를 나타내기 가장 어려운 예술인 것 같다. 예를 들어 음악에서는 시퀀스가 한 방향이다. 첫 음에서부터 끝까지 선형적으로 진행된다. 거꾸로 연주될 수 없다. 문학이나 드라마 그리고 무용에서도 마찬가지다. 심지어 회화도 정해진 위치에서 바라본다는 유리한 점이 있다. 그러나 건축은 그 안에 들어가 일하고, 살고, 죽는다는 것이 조각과 다른 점이다. 

 

 

 

 


Composition 구성

ㆍ건축에서 이야기하는 구성이란 특정한 방식으로 사물을 배치하는 것을 다루는 수준 높은 추상 개념이다. - 무작위가 아닌 계획과 목적에 따라 사물을 같이 놓는 것을 뜻하는 단어다. 구성의 목적은 무너지지 않는 구조물을 세우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건설이다. 사람들의 단체 활동을 위한 시설을 만드는 것도 아니다. 그것은 계획이다. 구성의 목적은 관찰자의 눈에 리듬의 패턴, 효과, 시퀀스를 통해 이끌어서 반드시 절정에 도달하게 하는 것이다.

 

ㆍ구성의 전체적인 목적은 건축물을 다른 것들과 구별되는 유기적인 것으로 만들고, 그래서 우리가 건축이라고 부르는 것의 특별한 의미를 전달할 수 있는 구조, 질서, 관계의 특성을 관찰자에게 보여주고 계획된 체험의 시퀀스를 통해 그를 이끄는 것이다. 

 

 

 

 

Functionalism 기능주의

ㆍ기능주의라는 말의 가장 보편적인 의미는 사람이 만든 물건은 기능에 적합한 형태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Character and Honesty 개성과 성실

ㆍ성실은 평범하고 재미없고 개성은 매우 부정직한 경우가 많다. 

 

ㆍ성실은 개성의 필수 요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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