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론 An Essay on the Principle of Population by Thomas Robert Malthus (1798년)
- 식량은 산술(등차)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데 비해 인구는 기하(등비)급수적으로 늘어나므로 자연대로라면 과잉인구로 인한 식량부족은 피할 수 없으며, 그로 인해 빈곤과 죄악이 필연적으로 발생한다.
- 인구를 억제하는 방법으로서 성적 난행을 막고, 결혼시기를 늦추는 등의 도덕적 억제를 주장
- 맬서스의 세가지 전제
1) 인간이 생산하는 생계 수단인 식량은 산술급수적 성장 법칙을 따른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식량은 동일한 시간안에 동일한 양이 늘어난다는 것이다.
2) 식량에 비해 인구는 기하급수적 성장 법칙을 따른 다는 것이다. 말하자면 이자 계산 방법인 복리처럼 같은 시간 내, 같은 성장률이라 할지라도 기본이 되는 인구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한다.
3) 노동자 계층이나 하위 계층 사람들 대다수는 물질적인 생활 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출산율을 높인다는 것이다.
- 자본주의 사회는 맬서스의 예측과는 정반대의 길을 걸어 왔다. 맬서스의 이론을 바탕으로 삼은 고전경제학은 자본주의 미래에 대하여 무엇 하나 제대로 예측하지 못했다. 맬서스를 비롯한 고전학파 경제학자들이 기술진보의 위력을 과소평가하는 실수를 저질렀다
- 식량생산이나 인구 모두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1인당 소득도 급속도로 늘어났다. 결과적으로 서구 선진국 사회는 식량의 걱정 없이 성욕을 마음껏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 베르너 좀바르트는 《인구론》을 "세계의 문헌중 가장 멍청한 책"이라고 평가
머리글
- 나는 고드윈 씨의 저서 <탐구자>에 수록된 논문 <인색과 낭비>에 대해 한 친구와 이야기를 나누고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
- 일반사람들도 흥미를 가질 만한 주제라면, 그 어떤 아이디어라도 순순히 받아들여 줄 거라고 예상하여 내 이론을 책으로 써내기로 결심하게 되었다.
- 확실히 좀더 많은 정보를 수집했더라면 보다 완전하게 전체적인 논거를 제시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일에 시간을 많이 빼앗기기도 했고 또 출판 시기를 처음 계획보다 너무 늦추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언제까지고 이 문제에만 매달려 있을 수는 없었다.
- 내가 그려내는 인간생활의 모습은 확실히 암울하다.
- 내가 사회개선을 방해하는 난점이라고 간주하는 것에 대해 유능한 분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하고, 그 결과 이론적으로나마 그런 난점이 극복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진다면, 나는 기꺼이 현재 지닌 견해를 철회할 것이다. 그리고 내 의견이 잘못됐다고 확신하면서 기쁨을 맛볼 수 있을 것이다. 1978년 6월 7일
인구론의 요지
- 영국에서 빈민을 위해 징수된 거액의 돈이 빈민생활을 개선하지 못한다. 궁핍화의 압력을 하층계급에서 완전히 없앤다는 것은 인간 본성 불변의 법칙때문에 절대로 불가능하다. 인구 억제 전체는 빈곤과 악덕으로 나뉜다.
- 기근은 자연이 인구과잉을 억제하는 가장 무시무시한 마지막 수단이다.
- 고드윈 씨의 평등사회 - 인류의 악덕을 모두 사회 탓으로 돌리는 태도의 오류 - 인구증가가 초래하는 문제에 대한 고드윈 씨의 일차적인 대답은 전혀 충분치가 않다- 고드윈 씨가 실현되리라 예상한 아름다운 평드사회 - 그것은 단순히 인구의 원리에 의해서 겨우 30년 만에 완전히 붕괴되고 만다.
- 인간 수명은 무한히 연장된다는 고드윈 씨의 억측 - 정신적인 자극이 육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잘못된 사고 방식과 그 예 - 과거에 근거하지 않은 억측은 비학문적이다. 인간은 지상에서 죽지 않는 존재가 되어가고 있다는 고드윈 씨와 콩도르세 씨의 억측은 부정합성을 드러내는 기묘한 실례이다.
- 인간은 그저 이성만을 가진 존재라고 생각하는 고드윈 씨의 실수
- 고드윈 씨가 말하는 완성 가능성이란 인간에겐 들어맞지 않는다. 인간이 정말로 완전한 존재가 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예증
- 고드윈 씨의 논문 - 사회에 필요한 노동을 공평하게 분할하기란 불가능하다 - 농업노동량을 늘리는 것은 반드시 노동자에게 이익이 된다.
- 중국 빈민 생활은 공업으로 나라를 부유하게 만들어도 개선 될 수 없다.
- 제조업자의 노동은 개인 차원에선 생산적이지만 국가 차원에선 그렇지 않다.
- 성서에 제시된 신의 증거는 인간 능력을 향상싴고 도덕심을 개선하기에는 적당한 수준이다. 자연 및 사회에 악이 존재하는 이유는 정신이 자극에 의해 형성된다는 사상으로써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제1편 후진문명 지역에 나타난 인구 억제 요인
인구론의 주요 내용 … 17
- 내가 말하는 원인이란 모든 생물은 그들이 얻을 수 있는 영양분 이상으로 끊임없이 증가시키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다.
- 제한이 없을 경우 공간과 영양분의 한계에 도달할 때까지 번식은 계속된다.
- 본능의 억제는 악덕의 결과를 낳는 경향이 있다.
- 식량이 없으면 생존할 수 없게 만든 자연의 섭리는 인류의 식량 획득을 어렵게 함으로써 인구가 생존가능 한도 이상으로 증가하지 않도록 억제한다.
- 인구는 생존자원 한계 이상으로 끊임엇이 증가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 그리고 증가경향은 위에서 말한 원인들로 인해 일정 수준으로 억제된다는 사실은 여러 형태의 인간사회를 관찰함으로써 충분히 확인할 수 있다.
- 인구증가를 억제하는 요인이 존재하지 않는다면 인구는 우리의 상상을 뛰어넘을 만큼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 인구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 토지생산물의 증가율은 인가증가율과 성격이 매우 다르다. 늘어난 인구를 먹여 살릴 식량은 결코 그런식으로 증가하지 않는다. 인간은 공간의 제한을 받는다. 토지의 속성상 지속적으로 줄어드는 자원이라 할 수 있다.
- 중국과 일본 - 이들 나라에서 몇 년안에 식량 생산량을 2배로 늘릴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아무리 인구가 적은 지역이라도 이들을 몰아내거나 궁지에 몰아넣어 굶겨 죽이는 것은 도덕적으로 문제가 된다. 그들의 지성을 향상시키고 근면성의 미덕을 가르치는 데는 당연히 시간이 필요하다. 인구는 식량생산량의 증가율에 따라 일정하게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지식과 미덕을 교육시키는 일은 그만큼 더뎌질 수 밖에 없다.
인구 억제 요인과 그 작용 … 23
- 예방적 억제와 적극적 억제
- 예방적 억제 가운데 변태적인 성적 만족이 동반되지 않는 결혼 자체는 도덕적 억제라 할 수 있다.
야만사회의 경우 … 28
아메리카인디언의 경우 … 33
- 전 세계를 통틀어 야만인들의 가장 공통적인 특징 중 하나는 여성을 경멸하고 업신여긴다는 점이다.
- 대대적인 선교사업도 수포로 돌아가기 일쑤이다.
- 일반적으로 야만인들은 극단적으로 무지하고 신체는 불결하며, 주거지 또한 비좁고 더럽기 그지없기 때문에, 흔히 인구가 희박한 나라가 갖는 이점, 즉 인구가 조밀한 나라에 비해 악성 유행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다는 이점을 갖지 못한다.
- 선교사 vs. 야만인
- 유럽인들과 가까이 지내게 되면 농업에 대한 관심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으나 오히려 줄어들었다.
미크로네시아군도 인구억제에 관하여 … 48
- 굶어죽지 않으려는 유일한 방도로서 끊임없이 폭력을 써서 서로 상대방을 살해하는 야만인
- 하급계급 사이에서 음탕한 행위와 난잡한 성교가 성행하고 있다는 사실은 대체적으로 확증되고 있다.
- 인구 증가를 크게 억제하는 난잡한 성교와 유아살해, 그리고 전쟁이라는 이 세가지 악덕은 매우 강력한 힘으로 작용한다.
- 여자와 관련된 나쁜 관습과 전쟁이 주요한 인구 억제 요인이라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고대 북유럽의 경우 … 62
- 인간의 타고난 습성은 게으름이지 결코 부지런함이 아닌 것 같다. 그리고 부지런함은 필요라는 강력한 자극이 없으면 발생 할 수 없다.
근대 유목국가의 경우 … 77
- 아시아에 있어서의 이주 및 정복의 역사, 어떤 종족의 세력 확대와 소멸의 자취를 더듬어 보면, 대충 훑어보더라도, 이런 사정은 더욱 분명해진다. 흉노의 침략, 광대한 지역에 걸친 몽골족과 타타르족의 침입, 아틸라,칭기스칸,티무르의 피비린내 나는 정복, 그리고 이들 여러 제국의 흥망에 따르는 동란의 시대를 통하여 인구가 억제되었다는 사실은 너무나 분명하다.
시베리아 남?북부의 경우 … 101
터키?페르시아의 경우 … 109
남아시아?티베트의 경우 … 115
중국?일본의 경우 … 124
그리스의 경우 … 137
로마의 경우 … 144
제2편 근대 유럽 여러나라에 나타난 인구 억제 요인
노르웨이의 경우 … 155
- 기후는 전염병에 대해 놀랄만한 저향력
- 예방적 억제 비율이 높다
스웨덴의 경우 … 165
- 스웨덴의 건강상태는 계속 증진되고 있다.
- 지난 세기 중반 이후 사망률의 점진적인 감소
러시아의 경우 … 176
- 예제가 통치하는 동안과 그 이후, 거의 러시아 제국 전역에서 농업과 인구가 크게 개량되고 증가
- 사망률이 증가한 것은 건강이 저하된 때문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이전 호적부가 정확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중부 유럽의 경우 … 188
- 가장 일반적인 원칙은 혼인에 대한 직접적인 장려는 반드시 사망률 증가를 가져온다. 결과적으로 빈곤과 사망률 증가를 초래한다.
- 혼인자 수를 그렇게 크게 증가시킬 수 있는 황제와 정치가는 민중의 아버지라기보다는 민중의 파괴자라고 불러야 마땅하다.
- 유럽 대부분의 도시에 퍼진 생활주변을 깨끗이 하는 풍습은 위생의 관점에서 보아 도시의 확대로부터 발생되는 폐해를 상쇄하고도 남을 것이다.
스위스의 경우 … 197
- 만사에 신중을 기하는 것과 청결한 생활을 하는 것과 같은 국민 습관 개선은 국민의 건강상태를 점차로 향상시켰고, 따라서 아이들이 보다 순조롭게 성장할 수 있게 됨으로써 훨씬 더 적은 출생자 수만으로도 필요한 인구가 충당되었다.
- 기후가 좋고 국가가 인구를 급속히 회복시킬 만한 자원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한다.
- 나는 신이 모든 장소의 인구가 적당한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나라마다 생명력을 그 생식력에 반비례하도록 만드신게 아닐까 하는 가정을 세웠다. 사실상 나의 가정은 경험을 통해서 입증되고 있다.
프랑스의 경우⑴ … 210
- 프랑스 인구가 혁명 중에 조금도 줄어들지 않고 도리어 늘어났다.
- 파괴원인이 작용했음에도 불구하고 농업이 여전히 같은 양의 생존자원을 공급할 수 있었다면 조금도 인구 감소를 초래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프랑스의 경우⑵ … 218
영국의 경우⑴ … 225
- 예방적 억제가 모든 계급을 통하여 상당한 정도로 보급되어 있는 것을 인정하게 된다.
영국의 경우⑵ … 239
- 대도시와 제조업 일자리 및 점차로 늘어나는 부유하고 사치스러운 국민습관이 있음에도 한 나라 자원이 급격하게 증가해 간다면, 또한 만약 그런 자원이 노동 수요를 끊임없이 늘려주기에 유리하도록 분배된다면, 인구는 반드시 이것과 보조를 맞추어서 증가할 것임을 증명하고 있다.
스코틀랜드?아일랜드의 경우 … 253
결혼과 출산력 … 265
- 예방적 억제가 도시에서 가장 성행한다.
호적부의 출생?사망?혼인 등에 유행병이 미치는 영향 … 279
앞서 말한 사회관에서 비롯된 일반적 추론 … 288
- 치명적인 유행병이 찾아들면, 그 때문에 노쇠하고 병약한 사람들이 많이 죽게 되므로 그 뒤에는 사회 전체의 건강도는 향상된다. 이것 외에도 주택과 식량에 여유가 생기면서 하층민 상태가 보다 더 개선되는 것도 원인이다.
- 인간의 성욕은 어떤 시대에도 거의 같을 것이기 때문에 대수학 용어를 사용한다면 언제나 이것을 일정량이라고 인정할 수 있을 것이다.
- 인구 증가는 필연적으로 생존자원에 의해 제한된다.
제3편 인구원리에 기인하는 해악 제거 위해 제안 또는 실시된 여러 제도와 그
대책에 대하여평등의 제도
월리스(Wallace)?콩도르세(Condorcet) … 303
- 콩도르세는 늙은 사람들에게 지불할 일정한 장려기금 - 사망한 사람들의 저축으로부터 마련
결혼할 연령에 도달한 젊은이들에게도 생업에 필요한 자본으로서 충분히 제공되어야 한다.
제도가 사회적으로 보호받을 수 있어야 한다.
콩도르세는 어찌하여 이것을 인정한 것일까? - 누구라도 만일 일가를 먹여살릴 수 있는 충분한 식량을 가질 보장만 생긴다면 거의 모둔가 가족을 가질 것이다.
- 인간의 수명이 현저하게 길어진 사실이 없다.
- 어떤 것은 어미보다 훨씬 더 우수한 품종으로 태어난다거나 품종개량은 무한히 완전한 경지로 접근해 간다고는 말할 수 없다.
- 무한히 진보한다고 말하는 것과 그 진보의 한도가 분명치 않다고 말하는 것을 엄격히 구별하지 않으면 안된다.
- 우리의 육체를 형성하고 있는 가시적인 유기물이 결국 사멸한다는 것을 과거의 모든시대의 경험이 불변적으로 증거해주므로 나도 그것을 보고서 인간이란 죽을 수 밖에 없는 존재라고 결론 내릴 수 있을 뿐이다. 적어도 인류는 확실히 그 생명을 무한히 연장시키는 방향으로 진보해 왔으며, 또한 이 순간에도 역시 진보하고 있다는 그 주장이 명백히 증명되지 않는 한, 나는 건전한 사색이 명하는 바에 따라서 지상의 인간은 죽을 수 밖에 없다는 견해를 견지할 수 밖에 없다. 진보가 무한하다고 보는 것은 큰 잘못이라고 생각한다. 인간에 대해서도 동물의 경우처럼 어느 정도까지는 개선될 수도 있다.
평등의 제도⑵ 고드윈(Godwin) … 314
- 고드윈 - 인구가 끊임없이 증가한다 할지라도 지구상에는 여전히 주민들을 먹여 살릴 충분한 양식이 있을 것이다.
평등의 제도⑶ … 326
이주 … 333
- 유일한 타개책은 이주가 될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정부는 인도적 측면에서든 정책적 측면에서든 이주 문제를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구빈법 ⑴ … 341
농업제도 … 372
- quantity는 value의 부족을 상당부분 상쇄시킨다.
상업제도 … 380
농?상 병행제도 … 387
곡물법⑴ 수출장려금 … 396
곡물법⑵ 수입제한 … 409
부의 증가가 빈민생활에 미치는 영향 … 422
- 부의 성장은 빈민들의 생활조건에 불리하게 작용한다.
일반적 관찰 … 432
- 많은 나라들이 인구가 가장 많았던 시기에 가장 풍족하게 살았으며, 오히려 식량수출도 할 수 있었다. 반명 인구가 적었을 때는 만성적인 가난과 결핍에 시달렸고 식량을 수입해야 했다.
제4편 인구원리로 나타나는 해악 제거 또는 완화에 대한 미래 전망
도덕적 억제와 이를 실천해야 할 의무 … 447
- 질병은 도저히 피할 수 없는 천벌로서 생각되어 왔다. 그러나 그 대부분은 우리가 자연법칙의 어떤 부분을 어긴 증거로 생각하는 것이 더 타당할지도 모른다. 자연법칙에 의해서 질병과 사망으로 이어져 다른 이들로 하여금 이를 두고 경계삼도록 한 것은 자비로우신 하늘의 뜻이라고 생각된다.
- 지상을 인간으로 가득 채우는 것이 조물주의 목적임을 인정하지 않을 수없다. 그러나 식량증가율보다 인구증가율이 더 높지 않은 이상 이는 불가능한 일인 것처럼 보인다.
도덕적 억제의 보급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 … 456
-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고 안심하며 결혼생활
- 여러 해 동안 독신생활을 할 필요가 있다.
- 기독교가 결혼과 출산에 관한 우리의 의무를 과거와 다른 관점에서 받아들인다는 사실은 기독교의 진실성과 신성성을 증명할 뿐 아니라, 기독교가 보다 발전된 인간사회에 부합한다는 것을 증명한다.
빈민 생활 개선 방안 … 463
- 우리 사회는 사람들을 무리하게 결혼 시키려고 한다. 이것은 마치 헤엄 못치는 사람을 무리하게 물 속으로 들어가게 하는 것과 같은 것으로서 하나님의 뜻을 거역하는 행위이다.
앞서 제시한 빈곤해결 방안에 제기될 수 있는 반론들 … 469
반대방식을 따름으로써 나타날 결과 … 473
- 개인이 저지른 죄악에 대해서는 오직 하느님만이 그 책임을 물으실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나는 이러한 결론에 전적으로 동감하는 바이며 결코 그 이상의 것을 바라지 않는다.
빈곤의 주원인에 대한 인식이 시민적 자유에 미치는 영향 ⑴ … 479
빈곤의 주원인에 대한 인식이 시민적 자유에 미치는 영향 ⑵ … 489
구빈법의 점진적 폐지 … 493
인구에 관한 잘못된 통설을 바로잡는 방법 … 502
자선의 기준 … 507
- 강제되지 않는 것, 천상에서 내리는 부드러운 비처럼 대지를 적시는 것
빈민의 생활조건 개선을 위한 여러 계획들 ⑴ … 514
일반 원칙의 필요성 … 535
- 인간의 도덕적, 자연적 해악의 대부분은 게으름에서 생겨난다 - 흄
- 페일리 - 부지런하고 검소한 일반 국민이 부유하고 사치스런 계층의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
미래 사회발전에 대한 합리적인 전망 … 545
맬서스와 인구론 … 551
- 콩도르세: 인간 신체나 의식의 변화에 의해 이루어지는 미래사회의 가능성을 내세운 인물
- 고드윈: 인간 본질은 개선될 수 있다. 올바른 인간 본성에서 비롯되는 사회제도 개혁은 소유제도가 낳은 빈곤을 해결하여 마침내 빈곤없는 세상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인간은 동물 수준을 초월한 존재이므로 자연법칙을 제어할 수 있다.
- 프랑스 사회주의자 프루동 그리고 마르크스의 비판
- 맬서스주의는 우리의 자존심을 자극하는 무언가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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