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살고 있는 현실은 ‘진짜’일까
ㆍ장 보드리야르가 주장한 '하이퍼리얼', 보드리야르는 현실 위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현실, 진짜 현실에 영향을 미치는 가짜 현실을 가리켜 '하이퍼리얼'이라고 정의한다. 플라톤은 현실의 복제를 시뮬라크르라고 말했는데 여기에는 복제할 원본 혹은 실재가 존재한다. 하지만 보드리야르는 원본 없는 이미지가 새로운 실재로 둔갑하는 현상을 지적하면서 시뮬라크르를 새롭게 정의했다. 보드리야르는 시뮬라크르가 새로운 실재를 대체하는 현상을 하이퍼리얼이라고 정의했다.
1부 또 하나의 만들어진 현실, 하이퍼리얼
ㆍ보드리야르에 따르면 실재하지 않는 가짜의 이미지를 시뮬라크르라고 하고 시뮬라크르가 지배하는 가짜의 세상을 하이퍼리얼이라고 한다. 즉 시뮬라크르는 존재하는 모든 실체의 인위적인 대체물 곧 존재하지 않으면서 존재하는, 때로는 존재하는 것보다 더 생생하게 인식되는 것들을 일컫는다.
ㆍ지배하는 것은 믿게 만드는 것이다. 오늘날 가장 믿을 만한 것은 바로 이미지다. 이미지는 믿게 한다.
ㆍ사람의 모든 행동에는 두 가지 동기가 있다. 1) 성적 충동, 2) 위대한 사람이 되려는 욕망
ㆍ제품의 질이 아니라 이미지를 소비한다.
ㆍ보드리야라 이론의 핵심은 현대인이 상품의 구입을 통해 '사물'이 아니라 '기호'를 소비한다는 데 있다. 그가 보기에 인간의 욕망은 무엇보다 '차이'에 대한 욕망이다. 사람들이 상품, 즉 기호를 구입하는 근원적 목적은 차별적 지위를 과시하는 데 있다. 이것이 바로 보드리야르의 '사회적 차이화'의 논리이다.
2부 우리는 ‘만들어진 현실’에 살고 있다?
ㆍ억압는 '보는 것'에서 시작한다.
고찰 1. 문명의 충돌이 만들어낸 이슬람 과격 이미지 -9•11과 이슬람
고찰 2. 삼류 소설이 아우슈비츠 대학살을 부르다 -‘시온의정서’의 진실
고찰 3. 우리는 살고 있는 현실의 현기증 -촛불시위 그리고 광우병
고찰 4. 미디어에 의한 욕망의 재현과 코드의 소비 -외모지상주의와 다이어트
고찰 5. 욕망하는 눈의 미학과 시선의 우생학 -섹슈얼리티와 포르노그래피의 사회학
고찰 6. ‘삼촌 팬’들의 욕망의 판타지, 판타지의 욕망 -아이돌의 ‘기획된’ 신화
고찰 7. 이미지의, 이미지에 의한 이미지의 소비 -‘만들어진’ 명품의 신화
고찰 8. 드라마의 현실이 진짜 현실이 되다 -드라마가 현실에 미치는 영향
고찰 9. 진실을 ‘믿지 않기’로 ‘명품학력’에 저항하기 -‘타진요’ 사건
고찰 10. 나는 ‘인증샷’을 위해 투표장에 간다? -SNS가 만드는 새로운 현실
고찰 11. B형남자의 이미지는 ‘유전적 진실’일까 -혈액형 성격학
3부 누구를 위한 ‘차가운 유혹’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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