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품질의 기초 개념
1.1 품질의 정의
ㆍ품질은 개념 자체가 사실은 추상적이고 여러 가지 특성이 반영된 총체적 개념이다.
ㆍ품질은 고객만족의 정도를 나타내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총체적 특성이다.
1.2 품질의 범주와 측정
ㆍ제품 품질의 8가지 범주
1) 성능
2) 특징
3) 신뢰성
4) 적합성
5) 내구성
6) 서비스 능력
7) 심미감
8) 지각품질
1.3 품질경영을 위한 통계적 개념의 기초
ㆍ문제해결절차
1. 문제 정의
2. 원인 분석
3. 대안 탐색
4. 최적안 설정
5. 실행 및 follow up
II. 품질개선방법론 개요
2.1 문제해결의 절차와 도구
2.2 식스시그마 개요
ㆍ식스시그마의 시초는 1980년대 후반 모토롤라의 마이클 해리에 의해 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990년대 중반 GE의 회장인 잭 웰치에 의해 전사적인 전략으로 채택된 후 전세계적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확산되었다.
2.3 품질개선방법론 정의
II. 품질개선방법론 개요
III. 품질개선방법론 상세
3.1 정의(Define)
3.2 측정(Measure)
3.3 분석(Analyze)
3.4 개선(Improve)
3.5 관리(Control)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이퍼 리얼 쇼크 - 이미지는 어떻게 세상을 지배하는가 / 최효찬 (0) | 2024.04.30 |
---|---|
기계의 반칙 / 넬로 크리스티아니니 (0) | 2024.04.30 |
2024년 부천시 화장품기업협의회 통합워크숍 / 부천산업진흥원 (0) | 2024.04.29 |
통찰의 도구들 / 박병태 (0) | 2024.04.24 |
결혼의 종말 사랑·섹스·연애·결혼에 대한 사유 / 한중섭 (0) | 2024.04.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