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아이들이 어떤 의학적 질병을 앓고 있다는 생각은 근대적 사고가 만든 허상입니다. 아이들이 무언가 '결핍'되었을 때 그 원인이 단 한 가지라고 보는 기계적 사고, 이것이야말로 진짜 장애입니다. 이 기계적 사고에 의하면, 아이들의 결핍은 뇌의 화학적 불균형 때문이며, 이 불균형은 또 유전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ㆍ나는 모험과 선택의 여지가 줄어든 프로그래밍 된 유년기와 자기절제력을 상실한 채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급증하는 현상 간에는 분명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확신한다.
ㆍ보편적인 교실의 역학구조는 현대사회의 군대나 회사 같은 조직과 마찬가지로 학생에게 자신의 의사와 취향, 내적 리듬을 포기할 것을 요구한다. 그 결과, 점점 더 많은 학생들, 특히 남학생들이 탈선을 일삼고, 집중하거나 협조하거나 기대에 부응하기를 거부함으로써 다시 말해 자신이 가진 유일한 무기로 제도에 저항하는 것이다.
ㆍ사방에서 아우성치는 갖가지 충동에 시달리는 아이들, 또는 인지적 기능이 뒤죽박죽이 되어 혼란스러운 아이들은 긴장을 풀고 내면과 외면의 세계를 탐색할 시간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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