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다이어트는 과학이다 / 채찍단

by mubnoos 2024. 5. 30.

 

 

 

 

살이 찐다는 것의 의미

ㆍ살이 찐다 = 체지방이 늘어나는 것

 

ㆍ부기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몸 안에서는 수분을 최대한 잡아 두려고 한다. 우리 몸은 항상 체액을 일정한 농도로 유지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렇게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한 수분은 몸 안에서 남게 되고 고스란히 몸무게에 반영된다. 그리고 짠 음식을 먹으면 물을 마시고 싶어지까 수분의 섭취량도 늘어난다. 마신 물로 인해 체중이 더욱 증가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짠 음식을 먹었다면 체지방과 상관없이 체중은 일시적으로 늘어난다. 

 

ㆍ탈수

알코올과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이뇨 작용을 돕는다. 이뇨 작용이란 우리 몸이 흡수한 수분보다 더 많은 양의 수분을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것을 말한다.

 

ㆍ운동

운동은 근육에 저장된 글리코겐의 소모에 의한 현상이다. 근육은 글리코겐의 형태로 당분을 저장한다. 저장된 글리코겐은 나중에 필요할 때 근육의 에너지원으로 사용한다. 우리 몸의 근육에는 약 500g 정도의 글리코겐이 저장되어 있다. 그런데 글리코겐 1g을 저장할 때 수분이 약 3ml가 결합해서 같이 저장된다. 글리코겐과 수분은 저장도 같이 되모 소모도 같이 된다. 

 


01 영양

ㆍ소화는 음식물을 잘게 쪼개는 것이다. 음식물이 몸에 흡수될 수 있을 정도로 말이다. 흡수는 소화된 음식물의 영양소를 체내로 받아들이는 것을 말한다. 

 

ㆍ탄수화물이 부족하면 근육이 분해되어 근손실이 발생한다. 탄수화물은 반드시 적정량을 먹어야 한다. 

 

ㆍ탄수화물의 종류

1) 단당류(단순당)

2) 다량류(전분)

3) 식이섬유

 

ㆍ좋은 탄수화물의 특징은 식이섬유가 많다는 것이다. 

 

ㆍ요요는 탄수화물 섭취에서 온다. 

 

ㆍ단백질의 역할

1) 근 합성을 돕는다.

2) 성인병을 예방한다.

3) 잔병을 줄여준다.

4) 체지방을 줄여준다. 

 

ㆍ국내 성인의 단백질 권장 섭취량은 체중 1kg당 단백질 0.94g이다. 근육을 단련하고 싶다면 체중당 1.6g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ㆍ40대 이후부터는 근감소증이 시작되어 나이가 들면서 급격이 근육량이 줄어든다. 

 

ㆍ단백질이 과할때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

1) 간에 부담

2) 골밀도가 낮아짐

3) 신장에 부담

4) 통풍 발병

 

ㆍ지방의 종류

1) 포화 지방산

2) 불포화 지방산

3) 트랜스 지방산

ㆍ지방은 낮은 강도의 활동을 할 때 사용되는 에너지원이다. 

 

ㆍ몸에 무리하지 않는 적절한 다이어트는 어느 정도일까? 총 에너지 대사량의 -500kcal 를 섭취하는 것이다. 

 

 

 

 

 

 

 

 

 



02 호르몬

 

 



03 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