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마침내 분화
1장 총론 : 소비자의 습관, 경험, 지성
ㆍ대한민국 식음 트렌드
1) 루틴, 2) 웨이팅, 3) 페어링
ㆍ식의 목적
1) 습관, 2) 경험/사치, 3) 지식/지성
ㆍ색과 향에 이은 다음 감각은 '청각'이다.
1. 감각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브랜드, 윤리적 감수성으로 인정받는 브랜드가 되는 것은 중요하다. 하지만 브랜드의 목표는 습관으로 자리잡는 것이다.
2. 습관으로 자리잡은 브랜드의 목표는 변화와 확장이다.
3. 손님을 왕으로 모시기를 멈출 때가 되었다. 손님은 전문가와 수평적 거래를 원한다.
ㆍ1인분 - 이라는 키워드는 계속 곱씹어보아야 한다. 혼자 모든 것을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1인분의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는 사람들의 합을 원하는 것이다.
1부 習, 일상의 변화
2장 일하는 방식의 변화
ㆍ건강한 업무 문화는 모든 직원이 진정으로 최선을 다하는 환경을 만든다. 하지만 지속 가능하고 회복탄력성 있는 문화는 직원들이 회사 밖의 삶을 누리는 것을 이해하고 그렇게 하도록 열렬히 촉구한다.
ㆍ워케이션의 니즈는 '갓생'의 니즈와 같다. 내 삶에 몰두하는 삶, 내가 주인공인 삶, 그것이 지금 세대가 원하는 삶의 방식이다.
3장 서울의 정체성
ㆍ자산개발 원리: 땅, 돈, 사람
ㆍ소비의 목적이 필요에서 욕망으로, 욕망에서 문화로, 문화에서 사랑으로 바뀐다.
2부 感, 경험의 변화
4장 주류가 된 서브
1. 오늘날 서브는 양적으로 이미 크며, 대중적 인지도가 아닌 규모의 관점에서 봐야 한다.
2. 신기술, 2차 창작자 생태계, 플랫폼에 눈을 두자. 주류가 되어가는 서브가 보인다.
3. 서브와 주류를 잇는 존재, 커뮤니케이터의 속성을 기억하자.
4. 이 시대 중요해지는 콘텐츠의 역할: 서브와 커뮤니케이터를 발굴하고, 주류와 연결하는 것
5장 세대 경계가 없는 콘텐츠
1. 콘텐츠와 서사가 가지는 힘은 시간과 세대를 넘어 지속되고, 커지고 있다.
2. 특정 세대에 기반한 타기팅보다 취향에 기반한 팬덤이 중요한 시대다.
6장 팬을 남기는 브랜드 경험 : 모델 활용을 중심으로
ㆍ브랜드와 소비자는 함께 놀아야 한다. 모델로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우리 브랜드의 태도와 브랜드의 정체성, 방향성이다.
3부 知, 가치의 변화
7장 이 시대의 해방감
ㆍ같은 직장에서 같은 일을 하더라도 스스로를 '워커'로만 인식하는 사람과 '프리워커'로 인식하는 사람의 마음가짐은 다를 수밖에 없다.
8장 이 시대의 감수성
이 시대의 페르소나, 관심사는 자기관리와 공간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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