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pe Machine = 소셜 미디어에 의해 만들어지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생태계
서문: 팬데믹, 장밋빛 약속 그리고 위험
ㆍ거짓은 진실보다 더 빨리 퍼진다.
ㆍ사용자들이 소셜 미디어 플랫폼들에 떼 지어 몰려들면서 새로운 프로필을 가진 '군단'들이 출현해 이른바 '하이프 머신 Hype Machine'(소셜 미디어에 의해 만들어지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 생태계)에 속속 참여하고 있다.
ㆍ장미빛 약속과 위험이라는 소셜 미디어에 관한 2가지 비전 중 무엇이 맞는 것일까? 하이프 머신은 선을 위한 힘이자 집단 지성 및 연대를 위한 힘일까? 아니면 골칫덩어리이자 재앙일까?
1장 새로운 소셜 시대
ㆍ이게 바로 기술의 요체다. 한편으로는 불멸을 향한 욕구를 만들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모두의 생존을 위협한다. 기술은 자연에서 유리된 욕망이다.
ㆍ전 세계에 걸쳐 인간 사회를 오가는 각종 정보와 생각, 행동의 흐름을 제어하는 광범위하고 다면적인 '머신'을 만들어냈다. 이른바 '하이프 머신'을 통해 우리는 전 세계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안에서 서로 연결되어 하루에도 수조 개에 이르는 메시지들을 주고 받는다. 알고리즘과 정보에 의해 설계되는 하이프 머신에 우리는 조종당하고 설득당하고 즐거워한다.
ㆍ하이프 머신은 인간의 정신을 대상으로 한다. 우리의 신경 충동을 자극하고 우리를 끌여들여 쇼핑, 투표, 운동 방식은 물론 심지어 누군가를 사랑하는 방식까지 설득하여 바꾸게 만든다. 게다가 하이프 머신은 우리를 분석해 무엇을 읽고 무엇을 사고 무엇을 믿을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게 이끈다. 그런 다음 우리의 선택을 통해 배운 후에 우리에게 줄 것들을 계속 최적화한다. 하이프 머신은 이런 식으로 작동하면서 우리가 선호하고 갈망하고 흥미 있어 하는 것들과 시간과 공간에 따른 우리의 각종 활동을 추적하는 일명 '데이터 잔해'를 만들어낸다. 그런 다음 데이터 잔해를 토대로 자체 작업 과정을 다듬고 분석력을 극대화하여 설득력을 높인다. 가장 큰 동기는 이익이기에 우리를 끌여들여 이를 극대화하려 한다. 당연히 이 하이프 머신이 정확해질수록 우리를 끌어들이고 설득하는 힘 또한 커진다. 그리고 그런 힘이 강해질수록 하이프 머신이 창출하는 이익 또한 커진다. 이것이 하이프 머신, 즉 소셜 미디어 산업 단지의 이야기다.
ㆍ사회적 차원에서 우리가 이용할 수 있는 4가지 지렛대
1. 돈
2. 코드
3. 규범
4. 법
ㆍ하이프 머신으로 생겨나 비지니스, 민주주의, 공중위생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사회적 변화 3가지
1. 맞춤형 대중 설득
2. 초사회화
3. 관심 경제의 출현
2장 현실의 끝
3장 하이프 머신
4장 소셜 미디어와 당신의 뇌
5장 네트워크의 중력은 그 질량에 비례한다
6장 맞춤형 대중 설득
ㆍ충분히 진보한 기술은 마법 같다.
7장 초사회화
ㆍ인간관계는 이미지를 형성하는 방어 메커니즘에 기초한다. 다시 말해 인간관계에서 우리는 각기 다른 사람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 하는 것으로, 두 인간이 아니라 두 이미지가 관계를 맺는 것이다.
8장 초사회화 세계에서의 전략
ㆍ권력은 기관은 물론 거대 기업이나 국가에도 있지 않다. 권력은 사회를 구성하는 네트워크에 있다.
9장 관심 경제와 트렌드의 횡포
10장 대중의 지혜와 광기
ㆍ역설적이게도 한 집단이 똑똑해지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그 집단에 속한 사람들이 각자 최대한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다.
11장 소셜 미디어의 장밋빛 약속도 위험하다
12장 더 나은 하이프 머신은 가능한가?
ㆍ끔찍한 일이지만 기술이 이미 우리 인류를 넘어섰다는 것이 점점 분명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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