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주)청진 품질 개선 방안
목차
1. 청진-콜마 반품율 및 내용 (22-23년)
2. 품질 개선 프로그램 시행계획서
1) 제목: 청진 품질 개선 프로그램
2) 목적
3) 프로그램명: GoBlue
4) 품질 KPI 목록
5) 품질 KPI 세부내용
6) 품질 KPI 목표 및 성과측정
7) 품질개선 DB 구축 : 자사 MES 프로그램 활용
8) 불량 및 부적합 유형 전산코드구성
9) 개선대책 시행 및 공유방법
10) 품질 개선 역할 분담표
3. 현장 공정 개선 파악표 (첨부)
1.청진-콜마 반품율 및 내용 (22-23년)
2. 품질 개선 프로그램 시행계획서
1) 제목: 청진 품질 개선 프로그램
2) 목적: (주)청진의 기업이념과 경영목표를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KPI를 수립하고 추적하여, 지속적인 품질개선과 고객만족도 향상에 기여한다.
3) 프로그램명: GoBlue
(주)청진은 푸를 청 靑 나아갈 진 進 : "푸르게 나아가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GoBlue는 (주)청진의 기업이념과 경영목표를 바탕으로 품질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KPI를 수립하고 추적하여, 지속적인 품질개선과 고객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내부적인 캐치프레이즈이다.
4) 품질 KPI 목록
1. 불량률: QA/QC 검사를 통해 나타난 제품의 불량율을 측정하여 개선 방안을 탐색
2. 반품률: 제품의 하자나 결함 등으로 인해 발생한 반품 비율을 측정하여 개선
3. 생산성: 생산량 대비 제품 불량 개수를 측정하여 생산성을 개선
4. 품질관리 비용: 제품 생산, 품질관리 등에 사용하는 인건비, 기계비, 유지비 등 비용을 관리하고 개선
5. 고객 만족도: 제품 및 서비스의 사용자들에게 조사하여 만족도를 개선하는 일련의 마케팅 노력을 통해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을 개선
ㆍ불량율은 제조과정에서 생산되는 제품 수 중에서 불량제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제조과정에서 기준에 미치지 못하거나 불량 가공 상태로 제작된 제품의 비율을 측정한다. 이는 제조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파악하고, 생산과정 개선을 위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ㆍ반품율은 고객에게 제공된 제품 중 반품되는 제품의 비율을 나타내며, 제조 과정과는 별개의 품질 문제로 인한 환불이나 교환 등의 문제를 파악할 수 있다. 이것은 제품 설계나 판매 및 서비스 과정에서 발생한 것일 수 있으며, 어떤 문제가 있다면 제품과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5) 품질 KPI 세부내용
1) 23년 5월 불량 및 부적합에 대한 DB를 구축한다.
2) 23년 6~9월 품질개선 계획서를 직원들과 공유하고 품질 개선 대책을 실행한다.
3) 23년 12월 부적합 DB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개선한다.
6) 품질 KPI 목표 및 성과측정
7) 품질개선 DB 구축 : 자사 MES 프로그램 활용
8) 불량 및 부적합 유형 전산코드구성
9) 개선대책 시행 및 공유방법
- 부적합 품목 재진행시 ERP 하단에 부적합 내용 및 이미지 가시화를 통해 재발방지
10) 품질 개선 역할 분담표
3. 현장 공정 개선 파악표 (첨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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