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감정이란 무엇인가
ㆍ증오는 마음속에 품고 있는 핵무기이다.
ㆍ테러의 동기는 증오이고, 그 무기는 공포이다. 가장 원초적 단계에서, 뇌는 위협에 대한 반응으로 싸움과 도피라는 두 가지 기본적인 행동 양식을 취한다. 증오는 싸움 반응에서 나오는 반면, 공포와 두려움은 도피 반응에서 생성된다.
ㆍ인간은 진화의 가장 변덕스러운 창조물이다. 열정적으로 도구를 만드는 숙련된 종족인 인간은 증오와 자기 혐오라는 가장 강력하고 파괴적인 형태의 감정을 생성해 내는 굉장한 두뇌를 가지고 있다.
ㆍ우리는 왜 증오하는가? 진화론적 관점에서 나온 해답은 간단하다. 증오는 진화의 최상위 원칙인 생존과 번식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공격 또는 도피를 나타내는 원초적인 감정이다.
ㆍ공포에 대한 첫 반응은 싸우는 것이 아니라 달아나는 것이다.
ㆍ자기 혐오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후회이다. 후회란 일이 잘못되었을 때 원래 느끼고 싶었던 긍정적인 감정을 경험하지 못할 것에 대한 실망이다.
2. 증오의 예방과 제거
ㆍ증오를 예방하고 제거하는 전략
1. 증오의 감정을 구체화한다.
2. 다른 이들, 심지어 동정심이 전혀 없거나 거의 없는 사람들과 공감할 수 있도록 '우리'를 중심으로 한 인식을 발전시킨다. 3. 화를 느끼거나 두려워하는 구체적인 원인들을 단순히 서로 이야기하는 것만으로도 부정적인 감정들을 완화할 수 있다.
4. 갈등과 화의 근원을 해결하기 위한 건설적이고 구체적인 협상을 시도한다.
5. 자기 자신과 타인들을 계도한다.
6. 가능할 때마다 효율적인 방식으로 다른 사람들과 서로 협력한다.
7. 과민 반응을 하기보다는 사태를 전체적으로 조망한다.
8. 억압된 느낌을 없애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한다.
9. 원초 신경계가 통제하고 있는 원인이 무엇이든지 간에 미움 또는 심지어 증오심에 사로잡혀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면, 증오의 원천에 대해 긍정적인 방식으로 몰두할 수 있는 기회들을 모색하는 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10. 복수가 아닌 정의를 구한다.
3. 나는 너와 다르다
4. 우리 마음속에는 짐승이 살고 있다
ㆍ복잡한 인간 언어의 다양성은 세 가지 중요한 요소인 상징, 치환, 생산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1) 상징은 일련의 소리들과 경험의 요소들 간의 자의적인 연결에 근거를 둔다. 인류라는 단어는 인간과 관련이 없다. 그것은 정신적 관념에 임의로 갖다 붙인 소리일 뿐이다. 특징에 따른 상징들은 추상적인데, 인간은 이런 추상적 개념을 통한 의사소통에 매우 능하다. 인간은 상징들을 독특한 방법으로 조작할 수 있다. 언어로 구체화된 상징들을 사용하고 이것들을 규문 규칙에 따라 조작함으로써 우리는 연역법과 귀납법 같은 추상적 논리를 펼칠 수 있다. 2) 치환은 현재의 서로 다른 시간과 공간과 상상 속의 시간과 공간을 생각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이것은 우리에게 시간, 공간 그리고 가능성에 대한 독특한 감각을 부여한다. 3) 생상성은 한정된 소리의 집합을 이용해 무한한 수의 새로운 의미를 표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능력을 일컫는다. 대부분의 소리를 내는 동물들은 한정된 소리의 집합을 가지고 있고, 각각의 소리는 상대적으로 구제적인 의미를 지닌다.
ㆍ무한한 다른 의미들은 제한이 없는 새로운 의미를 뜻한다. 따라서 복잡한 언어는 이론적으로 무한한 양의 획기적인 사고를 생성할 수 있다. 복잡한 언어를 가지고, 우리는 무한한 수의 임무를 달성하도록 하는 복잡한 사회 조직들을 만들 수 있다. 복잡한 언어와 복잡한 조직은 혁신적인 문화의 핵심이다.
5. 전쟁과 학살은 왜 일어나는가
6. 인간 정신의 진화
ㆍ모든 예술적 요소들의 기초가 되는 인간의 특징은 언어이다. 그것이 말하는 언어라면 언어 예술이고, 말하지 않는 것이라면 생각의 언어이다.
ㆍ의미에 대한 욕구는 정신의 일반적인 조직 원리로 보인다.
ㆍ인간에게 의미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습득되는 것이다. 의미는 개인, 집단 그리고 문화 전체를 통해 만들어지는, 변하지 않는 체계와 가치의 산물이다.
ㆍ의미는 우리의 목적에 따라 형태를 달리하면서 가치들을 형성한다.
ㆍ인간의 뇌는 의미로 가득 찬 세상과 우리 스스로의 역동적인 유형들을 일반화하면서 우리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신경 메커니즘을 발달시켰다. 언어는 사실적이거나 상상력이 가미된 이야기들과 다른 일련의 복잡한 생각들을 통해 의미를 만들어 내도록 한다.
7. 자기 혐오, 자부심 그리고 자살
ㆍ가장 행복한 사람들은 대체로 제어할 줄 아는 사람들이다. 이는 높은 자부심으로 해석되는 경향이 있다. 우리의 신경계 구조를 가지고 인생에서의 의미와 제어력을 발견하는 데 성공한다면, 우리는 중요한 발전적 목표들을 실현하고 있다는 원초적인 신호인 한층 강화된 자부심이라는 보상을 받는다.
ㆍ자살이라는 말 안에는 세 가지 일반적인 형태의 증오가 들어 있다. 자기 혐오, 삶에 대한 증오, 또는 두 가지 모두에 대한 증오심이 그것들이다.
8. 성차별, 인종 차별 그리고 문화적 혐오
ㆍ폭력은 압도적으로 남성들의 행동에 관한 문제이다. 모든 문화에서 남성들은 폭력적인 행동의 대부분을 저지르고 있다.
ㆍ인종이란 문화적 의미 체계가 만들어 낸 허구에 불과하다는 것이 과학의 결론이다.
ㆍ유아의 뇌 무게가 늘어나는 이유는 신경 조직들의 세포체인 회백질이 증가하기 때문이 아니라 백질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백질은 신경 조직들 안에서 이루어지는, 말 그대로 몇조 개가 넘는 연결 고리들로 짜여진 놀라운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신경 세포체로부터 뻗어 나온 돌출부를 말한다.
9. 확산되는 증오의 메시지
10. 증오가 소용돌이치는 직장
ㆍ일하지 않으면 모든 삶은 썩은 것과 같으나, 직장이 비정하면 삶은 고들프고 생명을 잃어간다. - 카뮈
11. 사랑과 미움의 관계
ㆍ인간의 성행위가 특히 흥미로운 것은 첫째, 은밀하게 성관계를 갖는다는 것이다. 침팬지와 다른 종들은 모두 공개적으로 짝짓기를 하고 그것에 대해 전혀 의식하지 않는다. 은밀한 성관계는 보통 종속적인 수컷이 지배적인 수컷의 통제를 받고 있는 암컷과 몰래 성교를 시도할 때에만 일어난다. 그러나 사실상 모든 인간 문화에서 공개적으로 성행위를 한다는 것은 불쾌하고 수치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지며 일반적으로 불법이다. 성은 많은 경우 두려움과 금기의 대상이다.
ㆍ인간의 애무와 성행위는 다른 어떤 영장류보다 훨씬 오래 지속된다. 고릴라의 교미는 겨우 1분간 지속되고, 피그미침팬지는 15초, 보통의 침팬지들은 7초에 불과하다. 우리에게 성적인 결속은 인생의 만족감이라는 인식과 깊이 연관되어 있다.
ㆍ가장 행복한 커플들은 어려운 시절을 통해 그들에게 다가오는 의미와 목적을 함께 공유하는 경향이 있다.
12. 증오를 배워 가는 아이들
ㆍ어린 시절이 긴 목적은 무엇일까? 간단히 말하자면 학습하기 위해서다. 사람은 본능보다는 의미에 의지하기 때문에 아이는 특정한 도구 사용 방법과 복잡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ㆍ놀이의 핵심은 노는 것 그 자체에 의의를 두어 즐거움을 추구하는 것에 있다.
13. 증오의 덫
ㆍ닌텐도 사의 책임자는 아랍 주재 일본 대사관에서 걱정어린 부모들과 정부 관계자가 한결같이 피카추가 일본말로 '저는 유대 인입니다'라는 뜻이냐는 질문을 쏟아 내자 무언가 잘못됐다는 것을 알았다.
ㆍ"포켓몬은 불경스러운 생각을 불러일으키고 우리의 신과 도덕적 가치를 조롱하기 때문에 우리 젊은 세대의 정신을 타락시킬 유대 인들의 계략 중 하나라는 것이 분명하다. 따라서 우리 젊은이들에게 매우 위험한 장난감이다." 반포켓몬 운동의 지도자이자 요르단의 전직 국회의원은 비록 피카추가 살고 있는 공상 속의 선과 악의 세계에 대해서는 잘 모른다고 인정을 하면서도 위와 같이 말했다.
14. 복수가 아닌 정의를
ㆍ고양이는 동물인 동시에 생물이고 동료이기도 하며 친구이기도 하다.
15. 공감, 이해 그리고 용서
ㆍ우리/타인의 분리를 사라지게 하는 메커니즘은 증오의 핵심적인 특징, 즉 과거의 잘못에 대한 지나친 집착을 중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16. 지혜로운 미래
ㆍ환경의 중요성이란 무엇을 뜻하는 것일까? 우리와 타인의 차이, 증오와 폭력을 생산하는 메커니즘은 비록 유전적으로 구성되어 우리 모두의 마음에 존재하지만 대부분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주목할 만한 의미를 지닌다.
ㆍ인간의 본능적인 욕구들을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과학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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