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블러프 / 마리아 코니코바

by mubnoos 2023. 1. 17.

ㆍ삶의 유일한 교훈은 그렇다고 인정하면 제정신을 유지할 수 없을 만큼 우연이 많다는 것이다. 

 

 

 

 

 

1. 인간은 계획하고, 신은 웃는다

ㆍ진실은 운에는 블러핑이 통하지 않는다.

 

아무리 계획을 세워도 여전히 미지의 변수가 나를 덮칠 수 있다. 그리고 결과가 나타난다. 그저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할 수 밖에. 나머지는 내게 달린 일이 아니다.

 

 

 


2. 심리학자, 포커 판에 뛰어들다

ㆍ어떻게 무작위적인 것과 의도적인 것을 분리할 수 있을까?

 

ㆍ우리는 사실 우연의 법칙을 따르고 있을 뿐인데도 스스로 통제력을 지녔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너무 많다. 

 

ㆍ우리의 경험은 모든 것을 압도한다. 그러나 이 경험들은 대개 왜곡되어 있어서 우리의 판단에 큰 도움이 되지는 못한다. 

 


3. 삶의 불확실성에 베팅하기

ㆍ확률 게임이 비윤리적이라고 생각한다면 사람의 노력으로 이루려는 모든 것이 비윤리적이다. 운에 좌우되지 않는 일이 단 하나도 없거니와 이익을 얻기 위해 손실의 위험을 감수하지 않는 일 역시 하나도 없기 때문이다. - 토마스 제퍼슨

 

ㆍ이기는 플레이어가 되려면 대단히 인간적인 의미에서 우월한 기술이 있어야 한다. 

 

ㆍ우리의 뇌는 학습의 결과에 보상이 있을 때 비로소 배운다. 

 

ㆍ"확실해? 그 말이 맞는지 확인해볼게."

 

 

 


4. 실패로부터 배우는 법

ㆍ새로운 기술을 익힐 때는 좋은 멘토를 찾는 일이 중요하다. 

 

ㆍ어떤 것에도 무조건은 없다. 항상 고민해야 한다. 

 

ㆍ"패배를 당해야 해. 가혹하게 들리겠지만 그게 방법이야."

 

ㆍ일찍 패배하면 객관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처음부터 승리하면 통제의 착각에 빠진다. 

 

ㆍ"포커의 훌륭한 점은 대체로 망상을 처벌한다는 거야."

 

 

 


5. 최고의 사냥꾼은 최고의 관찰자다

 

 


6. 초심자의 행운이란 없다

ㆍ소극적 플레이는 안전하다는 느낌이 든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된 느낌이다. 소극적으로 플레이하면 곤란한 상황에 빠질 일이 없으리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소극적인 결정을 내릴 때마다 느리지만 꾸준히 칩을 잃게 된다. 또한 포커 테이블에서 소극적인 플레이를 선택하면 더 큰 문제를 안게 된다. 

 

ㆍ좋은 플레이어가 되려면 마땅한 결과는 없음을 인정해야 한다. 

 

ㆍ끈기 있게 기다리면 결국은 보상을 받는다. 그래야 공정하니까.

 


7. 당신은 운의 희생자인가, 승리자인가

ㆍ"운이 아니라 과정에 초점을 맞춰. 정확하게 플레이했는지에 말이야. 다른 모든 건 그냥 머릿속에서 맴도는 헛소리일 뿐이야. 그런 생각에 얽매이면 앞으로 나아가지 못해. 무작위성은 알아야 하지만 그걸 생각하는 건 도움이 안 돼."

 

ㆍ"언어는 사고의 하녀가 아니라 어머니입니다. 단어는 이전에 생각하거나 느낀 적이 없는 것들을 말해줍니다."

 

ㆍ객관적 현실 같은 건 없다. 우리는 어떤 것을 경험할 때마다 나름대로 해석한다.

 

 


8. 몰입의 기술

ㆍ사실상 실력주의 같은 건 없다. 다른 모든 일과 마찬가지로 배울 수 있는 자유가 있으면 도움이 된다. 

 

ㆍ정보와 믿음의 관계는 대단히 비대칭적이다. 

 

 


9. 스토리텔러의 게임

ㆍ"상대가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허점을 찾아내고, 그것을 토대로 무엇을 숨기려 하는지 추론해야 해요."

 


10. 우리의 선택은 룰렛보다 복잡하다

 

 


11. 마음을 읽는 법

ㆍ뇌는 진정한 예측 기계다. 우리는 계속 환경을 파악하고 무슨 일이 생길지 예측한다. 우리는 적극적으로 한발 앞서 생각하고 여기에 맞춰 환경을 바라본다. 그래서 뇌는 수동적이기보다 능동적이다. 물론 예측이 정확한지는 입력되는 정보와 예측 과정에 좌우된다. 또한 예측의 정확성이 점차 개선되는지는 우리의 능력과 학습 의지에 따라 달라진다. 

 

ㆍ우리의 판단은 객관적 현실이 아니라 우리 머릿속에서 이뤄지는 무의식적이고 편견에 치우친 처리 과정에서 나온다. 그러나 이 사실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깊고 체계적인 사고가 필요한 결정까지 즉흥적인 인상에 따라 내리곤 한다. 

 

 


12.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건 나 자신

ㆍ어려운 점은 상대의 행동을 토대로 상대가 전략 공간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는 겁니다. 

 

 

 


13. 두려움과 절망의 판에서 벗어나는 법

 

 

 


14. 운은 이긴 자의 손을 들어준다

ㆍ효율이라. 편익과 비용을 따지는 것. 시간을 최대한 잘 활용하는 방법을 계산하는 것. 삶의 질과 여러 조정된 요소들을 평가하는 것. 이런 것들은 대다수의 결정을 내릴 때 머릿속에서 하는 일이다. 

 


15. 잘못된 믿음이 부르는 비극

 

 

 


16. 불확실성의 게임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ㆍ삶에서는 게임에서 파생된 규칙들이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무너질 수 있다. 이를 루딕 오류 ludic fallacy 라고 부른다. 게임은 너무 단순화되어 있다. 삶은 온갖 일을 갑작스레 일으켜 신중한 계산을 쓸모없게 만든다. 그건 사실이다. 삶은 불확실하다는 사실, 우리가 모든 것을 알 수는 없다는 사실, 아무리 할 수 있다고 생각해도 우리가 모든 것을 통제할 수는 없다는 사실 말이다. 

 

ㆍ앞으로 일어날 일은 통제할 수 없다. 따라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추측하는 건 의미가 없다. 운은 운일 뿐이다. 좋지도, 나쁘지도, 감정적이지도 않다. 우리가 의미를 부여하지 않으면 소음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 즉 우리의 사고, 결정 과정, 반응을 통제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ㆍ모르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 꼼수에 의존하지 않고 행위성의 결여를 받아들이는 것, 합리성이라는 도구를 최대한 미지의 영역을 분석하려고 시도하는 것, 이런 것들이 우리가 취할 수 있는 대단히 강력한 단계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