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20세기 말에 이르러 남성은 마침내 자신의 존재가 전혀 필요 없게 되었다.
ㆍ남자가 왜 가련하냐고? 지금까지 남자가 사실상 남성 위주의 세상을 만들어왔고, 지금도 세상을 지배하고 있지 않느냐고? 그건 사실이지만, 그 동안 인간 세계에서 남자가 지배적인 성의 역할을 해 온 것은 좀 특이한 현상이었다. 그리고 그러한 상황은 이미 무너져내리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세상은 남자 위주로 돌아갔고, 여자는 부수적인 존재로 여겨져 왔지만, 이제 세상은 완전히 변해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여자는 상승을 거듭하고 있는 반면, 남자는 위축되어 가고 있다.
ㆍ생물학적으로 볼 때에도 처음에 생명이 탄생하고 나서 약 10억 년 동안은 수컷은 아예 존재하지도 않았다. 그러다가 유성생식 방법이 진화하면서 수컷이 생겨났는데, 생물학적 관점에서 보면 수컷은 암컷의 기생충과 같은 존재다. 난자에는 배아가 발달하는 데 필요한 모든 요소가 들어 있는 데 반해, 난자에 비해 아주 작은 정자에는 절반의 DNA만 들어 있다. 수컷은 암컷을 생식에 투자하도록 설득하고 강요하면서 자신은 되도록이면 아무 일도 하지 않으려 한다. 그러나 이제 복제양 돌리의 탄생으로 수컷 자체가 아예 필요 없는 시대가 열렸다. 생명의 역사에서 애초에 수컷이 필요 없었듯이, 수백만 년 후에는 남자라는 존재 자체가 사라질지도 모른다.
ㆍ남자들은 자신이 얼마나 허약한 존재인지 깨닫고, Y염색체에 암호화되어 있는 운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자신의 슴관을 바꾸도로고 노력하라. 21세기는 여성의 시대가 될지도 모르므로.
ㆍ지식보다는 무지가 자신감을 낳는다. - <인간의 유래>, 찰스 다윈
ㆍ전 세계 남자들은 1년에 약 500억 회 성교를 하며 하루에 정액을 약 100만 리터 정도 쏟아낸다.
1. 자연의 실수
ㆍ생물학은 여자가 아니라 남자가 제2의 성이라는 것을 증명한다. 남자가 하는 유일한 일은 배우자를 수태시키는 것뿐인데, 왜 그런 일을 하는지는 수수께끼로 남아 있다.
ㆍ아기를 낳는 쪽은 남자가 아니다. 대신 남자는 자신의 DNA를 복제하기 위해 여자의 살을 이용한다. 남자는 자신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지만, 부수적인 존재로 진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여자들 사이에 유전자를 이동시키는 통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남자의 도움이 없다면, 새로운 돌연변이는 각개인의 직계 자손에만 한정되어 나타날 것이고, 생명체는 정자가 난자와 만날 때마다 새로이 형성되는 생물학적 연합의 집단이 아니라 수많은 클론의 집합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ㆍSRY 는 다른 유전자들을 정해진 길로 나아가게 하는 스위치 역할을 한다.
ㆍ성교는 유전자들을 뒤섞음으로써 이중나선의 세계에 무작위적인 잡음을 일으킨다. 그것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사실상 진화도 일어나기 어렵다. 그 과정은 물질의 순서를 재배열한다. 정자와 난자가 만들어질 때 각 쌍의 구성원들이 일렬로 늘어선 다음, 다양한 방식으로 꼬이고 끊어지고 재결합한다.
ㆍ정액은 많은 일을 한다. 몰론 정자를 운반하는 역할이 주임무이지만, 그 정자세포가 성공하도록 그것을 받아들이는 상대에게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투자하게 강요할 수도 있다. 그 과정에서 상대가 어떤 해를 입더라도 말이다.
ㆍ몸의 기본 설계를 담당하는 유전자들은 같은 종의 수컷과 암컷뿐만 아니라, 엘리게이터나 초파리나 지렁이나 몯두 똑같다. 비록 겉모습은 각자 다르지만, 기본 설계는 모두 똑같은 것이다. 한때 그러한 기초는 진화가 빚어낸 다양한 모양과 크기에 묻혀 숨겨져 있었다. 그렇지만 마침내 생물학자들은 DNA 속으로 파고 들어가 서로 전혀 달라 보이는 동물들도 그 기본 설계는 같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ㆍ인간, 파리, 지렁이의 DNA는 모두 완전히 해독되었다. 각자 독특해 보이지만, 셋 모두 남자다움의 뿌리에 가까이 있는 일단의 유전자들에서 희귀한 돌연변이가 공통적으로 존재한다. 손상을 입으면 이것들은 수컷을 암컷으로 발달하게 만든다. 다른 동물에도 작용하는 능력이 있는 이러한 일련의 실수의 흔적을 공통적으로지니고 있다는 것은 남성성의 토대가 더오래 되었다는 것을 암시하며, 그것이 손상을 입으면 그 위세 서 있는 전체 구조가 무너져 내리게 된다. 그럴 경우 속에 숨겨져 있던 다른 성의 특징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ㆍ생명은 처음 10억 년 동안은 수컷이 없이 계속 이어졌다. 그 대부분은 따뜻한 웅덩이에서 단세포의 형태로 살아갔다.
ㆍ큰 세포는 비록 많은 대가를 치러야 하지만, 더 많은 영양물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분열하는 데에는 훨씬 유리하다. 작은 세포는 만들기는 훨씬 쉽지만, 분열에 불리하다. 따라서 작은 세포가 살아남으려면 큰 세포와 합치는 수밖에 없었다. 이렇게 해서 최초의 수컷이 출현하게 되었다.
ㆍ수컷은 스스로를 잡아먹으면서 살아가야 했다. 새로 출현한 작은 세포들에게는 융합을 해야 한다는 압력이 매우 컸다. 그것말고는 그들 유전자의 미래에 아무 희망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 세포들은 크키가 작고 이동성이 높을수록 더 많이 만들어질 수 있고, 큰 파트너를 만날 확률도 더 높아진다.
ㆍ수컷은 물리적으로 가능한 정도까지 작아졌고, 나머지 모두에게 융합에 필요한 모든 것을 투입하도록 강요했다.
2. 남자는 너무 많다
ㆍ태어나는 모든 자식은 DNA의 미래를 건 하나의 도박이다.
ㆍ말벌의 경우, 태어나는 새끼에 대한 성 결정권은 완전히 어미에게 있다. 수정란을 낳으면 암컷이 되고, 미수정란을 낳으면 수컷이 되는데, 이것은 오로지 어미의 선택에 달려 있다.
ㆍ일반적으로 수컷은 암컷의 기생충이다. 비록 이기적이긴 하짐나 수컷은 그러한 행동습관 때문에 값비싼 대가를 치른다. 생존을 위해 제2의 성에 의존해 살아가는 진짜 기생충의 공격을 받기 때문이다.
ㆍ유전자는 다른 모든 것과 마찬가지로 오로지 한 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바로 스스로를 복제하는 것이다. 정자는 오로지 그것을 만든 동물의 DNA를 전달할 수 있는 기능만 지닌 헐벗은 존재이기 때문에, 기생충이 스스로를 복제하려면 난자를 이용할 수 밖에 없다.
3. 남자다움의 모호함
ㆍ성은 고정돼 있는 것이 아니라, 혈액 속에 있는 뭔가에 의해 통제된다.
ㆍ프로이트는 여자를 축소된 남자로 간주했다.
ㆍ쓸데없는 기관이 딱 두 개 있는데, 하나는 프랑스 대통령이고, 다른 하나는 전립선이다. - 프랑스 정치가 클레망소
4. 정력의 메커니즘
ㆍ미국의 한 콘돔 제조회사가 실시한 조사에서는 평균 길이가 약 14.9cm 로 나왔다. 발기한 성기 중 절반 이상은 14~16.25cm 였고, 열 중 아홉은 11.25cm 이상이라고 보고했다. 의사들은 7.5cm 이상이면 정상이라고 한다. 일본 매춘업소에서 실시한 조사에서는 평균길이가 14cm로 나왔는데, 이에 따르면 동양인이나 서양인이나 크기에는 큰 차이가 없는 것 같다.
ㆍ가난은 술이나 담배만큼이나 남성의 능력을 위축시키는 것으로 나타난다.
ㆍ프로이트는 자신이 걸린 암에 대한 치료법으로 정관절제술을 받았지만 성공하지는 못했다.
5. 거세당하는 남자
ㆍ불알이 터진 사람이나 자지가 잘린 사람은 야훼의 대회에 참석하지 못한다. - 신명기 23:2
ㆍ한국에서는 1945년 해방을 맞이하기 전까지는 포경수술을 받은 사람이 거의 없었다. 한국전쟁 때 미국인이 대거 밀려들어오면서 포경수술이 널리 확산되었는데, 그 당시 미국인은 한국인에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모범으로 보였기 때문이다. 오늘날 한국 소년들은 열 중 아홉은 포경수술을 받는다.
ㆍ신세계에서 포경수술이 광범위하게 확산된 것은 과학 때문이었다. 일부 의사들은 포피는 잔존기관에 불과하며, 모든 동물보다 우월한 인간은 더 이상 그것이 필요없다는 다윈의 견해를 받아들였다.
ㆍ거세한 가수는 16세기에 처음 등장했는데, 여자는 교회에서 침묵을 지켜야 한다는 성 바울로의 뜻에 따라 교회 당국이 성가대에서 여자를 축출하기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었다.
ㆍ거세 수술을 충분히 빨리 받는다면, 여드름에서부터 대머리에 이르기까지 남자가 겪어야 하는 불행한 일들을 피할 수도 있다.
ㆍ거세한 남자들은 오래 살았다. 고환절제술을 실시한 남자들은 평균적으로 보통 사람들보다 13년이나 더 오래 산 것으로 밝혀졌다. 13년이라면 굉장히 긴 시간이다. 하루에 담배를 20개비씩 피우더라도 평균수명은 5년 정도 밖에 줄어들지 않는다. 이 사실은 고환의 능력을 암시한다.
ㆍ고환절제는 면역계도 증진시킨다.
ㆍ거세한 남자 중 약 1/5은 정상적인 성생활을 계속 유지한다. 물론 자식을 낳을 수는 없다.
6. 정자를 둘러싼 모험
ㆍ미토콘드리아와 그 유전자는 난자만이 독점하여 전달한다.
ㆍ모든 난자는 여자의 나이가 얼마든 상관없이 몸속에 있는 동안 같은 수를 유지하는 세포분열을 한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남자는 결코 쉬는 법이 없어서 생식세포계에서는 약 2주일마다 한 번씩 새로운 분열이 일어난다. 각 정자 속에 들어 있는 DNA는 계속해서 복제를 거듭하게 되는데, 이 때문에 어머니보다는 아버지 쪽에 결함이 나타날 확률이 커진다.
ㆍ어떤 결함이 나타날 확률은 늙은 아버지 밑에서 태어난 자녀가 젊은 아버지 밑에서 태어난 자녀보다 20배나 높다.
ㆍ돌연변이는 남자가 뭔가 가치 있는 일을 한다는 것을 시사한다. 돌연변이는 유전적 변화의 재료이기 때문이다. 유전적 실수 중 일부는 해롭지만, 이로운 것도 있으며, 그중에는 자연선택을 통해 정식 유전자로 고착되는 것도 있다. 그 결과 진화 중 상당수는 수컷을 통해 일어난다.
ㆍ정자는 본질적으로 유전자를 전달하는 용기에 지나지 않는다.
7. 나는 너의 아버지가 아니야!
ㆍ기네스북에 올라 있는 섹스 챔피온은 1672년부터 1727년까지 모로코의 술탄을 지낸 잔혹왕 몰레이 이스마일이다. 그는 모두 888명의 자녀를 낳았다. 그는 통치기간 내내 하루에 몇 번씩 섹스를 했어야만 한다. 아마도 그의 자식들 중 상당수는 다른 사람의 노력으로 태어났거나 아니면 과장된 주장일 것이다.
8. Y, 인류의 조상에 대한 단서
9. 인간에게 섹스란 무엇인가
ㆍ뱀은 음경이 두 개 있어 번갈아 사용하지만, 어떤 동물은 아예 음경이 없이 교미를 하기도 한다.
ㆍ모든 것은 다윈의 논리와 일치한다. 즉 경쟁은 한 쪽 성 사이에서 일어나지만, 선택은 다른 성이 한다.
ㆍ피그미침팬지는 음탕한 성생활을 즐기는데, 서로 얼굴을 마주 보는 체위도 많이 사용하며, 그룹 섹스와 동성애도 많이 일어난다. 이들은 암컷이 발정기일 때에만 교미를 하는 것이 아니라, 때를 가리지 않고 거의 항상 교미를 한다.
ㆍ우리의 고환은 고릴라의 2배 정도에 지나지 않지만, 음경은 고릴라나 침팬지보다 훨씬 크다. 침팬지는 7초, 피그미침팬지는 15초, 고릴라는 1분 정도가 걸린다. 우리는 삽입한 후부터 평균 4분이 걸린다.
10. 남자와 여자는 정말 다를까?
ㆍ전화번호 같은 간단한 정보를 기억하는 재능은 남자가 여자보다 떨어지지만, 머릿속에서 복잡한 3차원 상을 조작하는 일은 훨씬 잘 한다.
'읽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이야 뭐라 하건! / 리처드 파인만 (0) | 2022.12.30 |
---|---|
쉽게 읽는 엔트로피 (0) | 2022.12.30 |
메이팅 마인드 / 제프리 밀러 (0) | 2022.12.30 |
우주의 먼지는 사소한 것일까 / 콩나물신문 (0) | 2022.12.27 |
무엇이 탁월한 삶인가 / 리처드 테일러 (0) | 2022.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