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읽기

미래가 우리 손을 떠나기 전에 / 나오미 클라인, 리베카 스테포프

by mubnoos 2022. 6. 29.

 

 

 

서문: 산호초에서

ㆍ기후 변화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공정하지 않은 결과를 낳고 있다. 우선 다음 세대에게서 건강하고 깨끗한 지구에서 살아갈 기회를 빼앗아 가고 있다. 또 기후 변화는 일반적으로 가난한 사람들이나 사회적 약자에게 집중적으로 타격을 안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정의와 공정성의 문제도 함께 다룰 것이다. 

 

기후 변화의 현실을 자세히 알게 된 것만으로도 버겁다고 느낄 수 있다. 하지만 그런 사실들 때문에 기가 꺾일 필요는 없다. 그 사실들은 이야기의 일부일 뿐이고 이야기의 중요한 대목은 따로 남아 있다는 것을 부디 잊지 말기 바란다. 그건 바로 운전대를 쥔 것은 다름 아니라 곧 우리라는 사실이다.

 



1부 우리는 어디에 서 있나

 

1장 행동에 나선 아이들

ㆍ<감히 우리 미래를 돈과 바꾸다니!>

 

ㆍ온실가스 배출 중단이 필요하다면, 무슨 일이 있어도 온실가스 배출을 멈춰야 합니다. 제게 있어 그 문제는 흑 아니면 백입니다. 생존이 걸린 문제에서 이도 저도 아닌 중간 영역을 있을 수 없어요. 우리는 문명을 계속 유지하느냐 마느냐의 갈림길에 서 있습니다. 우리는 변해야만 합니다 - 그레타 (자폐증)

 


2장 누가 세상을 뜨겁게 만드나

ㆍNASA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의 온난화 추세의 상당 부분 혹은 전부가 인간 탓에 일어난 것이며, 그중 대부분이 20세기 중반 이후에 인간활동이 빚어낸 결과일 확률이 95%이상이다.

 

ㆍ우리가 지구가 뜨거워지는 속도를 늦출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지구 온도를 끌어올리고 지구 온난화를 더욱 심하게 만드는 온실가스의 배출을 줄이는 것이다. 

 

ㆍ우리는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법, 식량을 재배하는 방법, 이동하는 방법, 건물을 짓는 방법을 당장 변경하자는 결정을 내려야 한다. 우리는 여러 가지 대안 중에서도 화석 연료를 풍력과 태양광 등 깨끗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으로 대체하는 방법, 자동차와 비행기 운행을 줄일 수 있도록 고속 전기 열차 교통망을 세우는 방법, 냉난방용 에너지가 적게 드는 주택과 사무용 건물을 짓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다. 

 

ㆍ안타깝게도 1850년 이전까지는 제대로 된 온도 측정 기록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 

 

2도가 올라가면 1.5도가 올라갈 때에 비해 극심한 폭염에 노출되는 사람의 수가 무려 17억 명이나 늘어나고, 해수면은 무려 10센티미터가 더 높아질 거라고 한다. 여러 가지 이유에서 1.5도 목표는 2도 목표보다 훨씬 더 나은 목표다.

 


3장 기후와 정의

모든 사람이 기후 변화의 영향을 똑같은 강도로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우리는 인종적 불평등, 경제적 불평등, 기후 불평등의 세계에 살고 있다. 이 세계에서는 어떤 사람은 필요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누리고 살아가는 반면에, 많은 사람이 충분히 누리지 못하는 삶을 살아간다.

 

ㆍ이 원칙들은 대체 어떤 생각에 뿌리를 둔 것일까? 첫째, 기업의 자유를 최대한 보장해야만 기업이 성장하고, 더 많은 제품을 팔아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그래서 더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는 생각이다. 둘째, 정부는 기업을 운영하는 것처럼 운영되어야 하고, 국민의 기본적인 필요를 보장하는 일에 대한 정부 개입은 줄여야 한다는 생각이다. 

 

ㆍ기후 변화를 막기 위한 운동은 사회 정의와 경제 정의를 실현하기 위한 운동이 되어야 한다.

 

ㆍ기후 변화를 일으키는 가장 큰 원인은 화석 연료 연소다. 

 

ㆍ화석 연료에 의존해서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는다면 자연히 사람과 장소의 희생이 뒤따른다. 

 

ㆍ정의의 기본적 원칙은 다른 사람 탓에 빚어진 위기로 피해를 입은 사람에게 정당한 보상을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기후 정의를 이루기 위한 첫 단계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이 될 수 있는 대로  빨리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가뭄으로 땅이 말라붙어 농사를 짓지 못하거나 해수면 상승으로 땅을 잃을 위기에 몰린 사람들이 그곳을 빠져나와 안전을 추구할 권리를 인정하는 것이다. 세 번째 단계는 부유한 선진국들이 가난한 저개발국들에 진 기후 부채를 갚는 것이다. 

 

ㆍ부유한 사람들에게는 어떤 책임이 있을까?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어떤 권리가 있을까? 이 질문들을 외면하는 한, 우리는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할 세계적인 규모의 대대적인 기후 변화 대응책을 결코 손에 넣을 수 없다. 

 

 

 



2부 우리가 걸어온 길

 


4장 과거를 불태우고 미래를 세우자

ㆍ기후 변화는 2757년에 탄생했다. 대체 어디서 탄생했을까? 실험실? 작업실? 기후 변화의 탄생지는 스코트랜드 태생의 21살 젊은이 제임스 와트의 실험실 겸 작업실이었다. 와트가 발명한 증기 기관은 산업의 급속한 성장과 확산으로 이어졌고, 결국 기후 위기를 불러일으킨 첫 단추가 되었다. 

 

ㆍ화석 연료란 대체 무엇일까? 석탄, 석유, 천연가스를 가리켜 화석 연료라고 한다. 

 

ㆍ간단히 말하면 증기 기관은 커다란 주전자 같은 것이다. 다른 점이 있다면 주전자는 부엌 안에 증기를 흩뿌리지만 증기 기관은 끓는 물에서 나오는 증기의 힘으로 기계를 움직인다는 점이다. 불 위에 주전자를 얹지 않고는 물을 끓일 수 없듯이, 증기 기관 역시 에너지를 공급할 연료가 없으면 물을 끓일 수 없다. 

 

ㆍ로크의 철학은 자유에 대한 현대적 개념의 근간이 되었는데, 로크가 말한 자유 중에는 인간이 원하는 대로 자연계를 사용할 완벽한 자유가 들어 있다. 르네 데카르트 역시 인간이 자연의 주인이자 소유주라는 글을 썼다. 

 

ㆍ자연계를 완벽히 알 수 있고 통제할 수 있다는 베이컨의 관점은 영국과 유럽 여러나라의 식민 통치를 촉진하는 토대가 되었다. 

 

ㆍ증기 기관의 장점은 어디에 가져다 놓아도 돌아간다는 것이었다. 

 

ㆍ그야말로 혁명이었다. 이 혁명이 가능하게 만든 요인은 두 가지였다. 공장과 배의 동력으로 쓸 국내의 석탄 자원, 그리고 국외에서 면화 원료를 공급하는 노예 노동자의 노동력이었다. 이런 체계에서 땅과 땅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아무런 제약 없이 착취할 수 있는 대상으로 취급될 뿐이었다. 

 

ㆍ온실가스는 크게 4가지로 나뉜다.
1) 메탄

2) 이산화질소

3) 이산화탄소

4) 불화가스

 

ㆍ그레이트 스모그는 산업 혁명의 유산이었다. 

 

 


5장 충돌의 순간이 다가오다

ㆍ<침묵의 봄> 출간 후 몇 년 사이에 탄생한 새로운 조직들 가운데 하나가 환경 보호 기금 EDF 이다. 

 

ㆍ환경 법률의 기본 원칙

1) 문제를 일으키는 물질이나 활동을 아예 금지하거나 까다롭게 제한한다. 

2) 가능하면 오염 정화에 필요한 비용을 오염을 일으킨 사람에게 부담시킨다. 

 

ㆍ정부들이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해 대대적이고 의미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는 이유를, 리치는 <인간의 본성>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기후 변화의 해로운 영향은 미래에 발생하는 데다 우리의 삶의 방식을 계속 유지해야 할 필요성만큼 다급한 게 아니라는 생각 때문에, 우리 스스로 기수 변화에 대처할 가장 좋은 기회를 놓아 버린 것이라는 뜻이다. 

 

이 책의 주 공격 대상은 살충제였지만, 카슨은 어느 화학 물질 하나만 문제를 안고 있는 게 아님을 알고 있었다. 문제는 〈인간이 자연을 지배한다〉라는 사고방식이었다. 카슨의 책을 계기로 새로운 환경주의가 태동했다. 인간은 상처 입기 쉬운 지구 생태계의 일원이며, 인간의 개입은 반드시 긴밀히 연결된 생명의 연결망인 지구 생태계의 파괴를 낳는다고 보는 환경주의였다.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환경 보호 교육들은 종종 산업과 경제가 기후 변화를 일으킨다는 내용은 쏙 빼놓고 〈재활용을 하고, 자동차 대신 자전거를 이용합시다〉 등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에만 초점을 맞춘다. 물론 이런 행동은 중요하다. 우리 모두가 자신이 해야 할 몫을 해야 한다. 하지만 더 큰 변화와 연결되지 않는 한, 이런 행동은 기업들의 행동에 아무런 타격을 주지 않는다.

 

대규모 시위나 특이하고 인상적인 행동이 사람들 주의를 더 끌긴 하지만, 어떤 주장을 널리 알리는 방법은 이런 행동 말고도 많이 있다. 많은 청소년 활동가들이 의원이나 예비 정치인에게 편지 쓰기, 등교 거부 시위행진에 참여하기, 기후 관련 정보를 공부해서 또래들과 가족에게 알리기 등 여러 가지 대담한 행동을 펼치고 있다.

 

 

6장 우리 집과 지구를 지키자

 

 



3부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일굴 것인가


7장 미래를 바꾸자

ㆍ탄소 포획-저장법 CSS : 탄소 포획-저장법의 기본 전략은 대기 중에 들어 있는 탄소를 빨아들이거나 애초에 탄소가 대기로 들어가는 것을 막은 다음, 그렇게 모은 탄소를 어떤 해도 끼치지 않고 새어 나올 위험도 없는 장소에 안전하게 저장하자는 것이다. 하지만 탄소 저장법은 문제가 있다. 이산화탄소를 포획하는 장소와 그것을 지하에 안전하게 주입할 수 있는 장소가 가깝지 않으면 포획한 이산화탄소를 멀리까지 운반해야 한다. 비용이 많이 들고 위험이 따를 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운반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가 들어가게 된다. 또 탄소 포획과 저장 기술은 비용이 많이 들고 수익이 나지 않는다. 그래서 기업들이 뛰어들려고 하지 않는다. 기업은 수익이 나야 일을 한다. 

탄소 포획·저장법은 우리가 직면한 문제의 근본 원인, 즉 화석 연료에 대한 의존과 지구의 자원은 아무 제한 없이 써서 없애도 괜찮다는 사고방식에는 전혀 손을 대지 않는다. 애초에 오늘의 위기를 빚어낸 행동을 멈추려고 하지는 않고 그 행동에서 비롯한 최악의 부산물을 땅에 묻어 버리는 방식은 결코 근본적인 해결책이 될 수 없다.

 

2020년 1월 켄터키주 상원 의원 랜드 폴은 훨씬 더 황당한 제안을 내놓았다. 「자연 위성이나 행성 중에서 적합한 곳을 찾아내 대기를 만드는 일을 시작해야 한다.」 다른 세계를 인간이 살 수 있는 곳으로 만드는 활동을 〈테라포밍terraforming〉이라고 한다. 테라terra는 〈땅〉을 뜻하는 라틴어다. 지구 아닌 다른 세계를 지구와 비슷한 환경으로 바꾸는 것은 많은 공상 과학 소설이 다루는 주제다. 하지만 실현 가능성이 아주 희박하여 불가능에 가까운 일이다.

 

생태계는 지구의 자연이 대기에 지나치게 많이 모인 탄소를 뽑아내는 데 쓰는 도구다. 식물은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역할을 한다. 숲 이외에도 습지와 초원, 늪, 천연의 해저면 역시 탄소를 흡수하고 저장한다. 우리는 우리 산업과 삶의 방식을 탄소를 덜 쓰는 방향으로 전환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동시에 이런 중요한 생태계를 보호하고 복원하고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일이다.

 


8장 그린 뉴딜

ㆍ미국을 비롯한 많은 사회에서 <삶의 질>이란 더 열심히 일해서 점점 더 많은 소비를 하고 부를 쌓는 것이라는 믿음이 널리 퍼져 있다. 그것들이 우리에게 행복을 주는 게 사실이라면, 어째서 이 사회에는 스트레스와 우울증, 약물 남용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는 걸까?

 


9장 청소년 활동가의 강력한 도구

2018년 영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학생의 3분의 2 이상이 학교에서 기후 변화와 환경에 대해 더 많이 배우길 원했다. 또한 거의 같은 비율의 교사들이 이 주제와 관련해서 더 많은 수업을 하길 원했다. 그러나 많은 교사들은 자신이 그 주제로 수업할 만큼 충분한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고 느낀 것으로 나타났다.

독일 출신의 펠릭스 핑크바이너는 초등학교 4학년 때 기후 변화에 관한 학교 과제를 해야 했다. 처음에는 자신이 좋아하는 동물을 구하자는 내용을 쓸 계획이었다. 그러다가 〈북극곰이 아니라 인간을 구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고 핑크바이너는 말한다.

세계 각지에서 젊은이들이 학교에서뿐 아니라 공직에까지 선출되고 있다. 뉴질랜드의 젊은이 클로이 스와브릭은 환경 보호와 기후 변화 해결을 강력히 지지하는 녹색당 대표로 국회 의원 선거에 출마했고, 스물세 살 때 국회 의원에 당선되었다. 호주에서는 조던 스틸존이 스물두 살 때 국회 의원에 당선되었다. 장애를 가진 최초의 선출직 국회 의원인 스틸존은 호주 녹색당 소속인데, 이 당은 생태 환경의 지속 가능성과 사회 정의, 지방 자치 민주주의 실현을 옹호하는 정당이다.



결론: 세 번째 불, 청소년의 힘

지금은 우리가 어떻게 살고, 어떻게 먹고, 어떻게 여행하고, 어떻게 사업을 하고, 어떻게 생계를 꾸려야 하는지 다시 생각해야 할 때다. 우리가 단합한다면 온도 상승을 막아 내는 것 이상의 변화를 이루어 낼 수 있다. 우리는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이루어 내는 변화를 통해서 우리 사회의 취약하고 소외된 공동체들을 보호하고 강화할 수 있고, 더 나아가 모두에게 안전하고 공정한 세상을 만들 수 있다.

 

ㆍ우리 세계는 두 가지 실존적 위기에 처해 있다. 기후 붕괴와 생태계 붕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