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일단 무작정 시작해보기로 했다
ㆍ체스에서 말을 세 번만 움직이면 우주를 구성하는 원자보다도 더 많은 경우의 수가 생긴다는 유명한 말이 있다.
ㆍ나는 '단순 반복'에 그쳤다. 확실한 목표 없이 죽어라 밀어붙이며 실력이 좋아지길 바란 것이었다.
ㆍ인생은 악순환으로 가득하다. 지금 당장 정면으로 대응해서 이를 끝내야 한다.
ㆍ미 육군 특공대원이나 미국은퇴자협회의 회원에서부터 산만한 어린이에 이르기까지 그날 그곳에 모인 이들은 모두 마셜 체스 클럽의 초보 토너먼트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람들이었다. 이들의 연령 분포는 60년의 세월에 걸쳐 있었지만, 체스 세계에서는 모두 다 똑같은 초보자였다.
1장 딸과의 체스 대전에서 배운, 초보자 되기의 기술
ㆍ남자는 스스로 바보가 됨으로써 모든 일에 발전을 이룬다. - 조지 버나드 쇼
ㆍ우리는 가르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떄로는 자신이 가르치고자 하는 것을 다시 배워야 하기도 하다.
ㆍ선언적 지식 declarative knowledge '무엇이 어떠하다'
ㆍ절차적 지식 precedural knowledge '무엇을 하는 방법을 안다'
ㆍ서핑 초보자: 쿡 kook
ㆍ사이클 초보자: 프레드 fred
ㆍ체스 초보자: 파처 patzer
ㆍ기술이 늘고 지식이 쌓인 뒤에도 초보자의 마음을 잃지 않는다면 그만한 가치가 따른다.
ㆍ모든 행동은 반드시 '목적'이 있어야만 하는 것이 되었다.
ㆍ뭔가를 마스터하는 일은 닫힌계가 될 수 있다.
ㆍ좋아하는 일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이야말로 때때로 그 일을 자신의 마음속에서 떨쳐버릴 수단이 꼭 필요하다.
ㆍ코딩 같은 기술을 배우려는 노력도 가치가 있겠지만, 나는 꼭 어떤 전문적인 기술을 배우려는 것은 아니었다. 나는 이미 직업이 있었다. 다른 직업을 찾을 생각도 없었고, 일처럼 느껴지는 것은 피하고 싶었다. 회사에 잘 보이고 싶은 것이 아니라 ‘나 자신에게’ 잘 보이고 싶었다.
ㆍ영원히 초보자이길 바라는 사람은 없다. 우리는 모두 발전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내가 이 책을 통틀어 바라는 것이 있다면, 우리가 실력이 향상되고 지식과 경험이 쌓인 뒤에도 초보자의 마음을 잃지 않는 것이다. 아니, 오히려 초보자의 마음을 적극적으로 함양했으면 좋겠다. 아무것도 모르는 순진함에서 오는 낙관주의, 처음 도전하는 불안한 마음에서 오는 극도의 예민함, 바보 같아 보여도 괜찮다는 생각, 뻔한 질문을 해도 된다는 당당함. 이것이 바로 어디에도 얽매이지 않는 초보자의 마음이다.
2장 다시 태어난 것처럼, 배우는 방법 배우기
ㆍ실패하는 방법을 배우지 않으면 배우는 데 실패할 것이다. - 톰 밴더빌트
ㆍ움직이는 것 자체가 아이들에게 보상이 되는 듯 하다.
ㆍ아기들은 약 260만 보를 걷거나 6개월쯤 지나면 꽤 능숙하게 걷게 된다. 그 과정에서 넘어진다. 아기들은 한 시간에 평균 17번 넘어진다. 이러한 넘어짐은 대부분 '좋은' 넘어짐이다. 아기의 신체는 구조적으로 바닥에 엎어지는 데 적합하다.
ㆍ아기들에게 움직임은 단순히 배워야 하는 것 이상이다. 움직이는 것 자체가 학습이다. 항상 안겨 다니는 안기는 스스로 움직이는 아기만큼 주변 환경을 학습하지 못한다. '지각 정보는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직접 뭔가를 해야 얻을 수 있다.'
ㆍ아기들이 생각하지 않는 건 아니다. 그냥 모르는 것이다.
ㆍ아기들은 오늘의 세상을 배우는 것이지 어제의 세상을 배우는 것이 아니다. 오늘의 세상은 계속해서 바뀌므로 아기들은 이에 맞게 계속해서 새로운 문제 해결법을 떠올려야만 한다.
ㆍ새로운 것을 배우기 전에
1) 누구에게나 발굴할 수 있는 잠재 능력이 있다.
2) 기술을 익히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3) 실패는 뭔가를 배울 때 꼭 필요한 과정이다.
4) 연습에 변화를 주어라. 학습에서는 가변성 variability 이 핵심이다.
5) 발전은 직선형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학습은 계단식으로 이루어진다.
6) 기술 습득에서 전이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7) 항상 불가능의 경계에 서라.
8) 새로운 것을 배우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
9) 목표를 세우는 것은 좋지만 항상 기회를 바라보아야 한다.
3장 음치 탈출을 위해 노래를 배웠더니, 한계를 뛰어넘는 놀라운 경험
ㆍ행복해서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노래하기 때문에 행복한 것이다.
ㆍ노래를 부르는 기술은 몸 전체에서 학습하는 것이다. 노래는 운동 기술이지만 몸에서 일어나는 일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이 특이하다.
ㆍ왜 샤워할 때 유독 노래가 잘될까? 우선 혼자 있다. 몸도 따뜻하다. 공기가 습해서 목이 촉촉해진다. 게다가 똑바로 서 있는 자세다. 마음이 편안하고 몸이 물에 젖으면 기분 좋은 활기가 느껴진다. 이 단순한 작업을 방해하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박자와 음정을 내 마음대로 정한다. 그리고 타일 벽에서 일어나는 공명이 아주 훌륭하다.
4장 합창단에 들어가서 공연을 하고, 초보끼리 뭉치는 즐거움
ㆍ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깨닫는 데는 일생이 걸린다. - 세네카
ㆍ브로카 영역은 뇌에서 '언어'를 담당하는 부위 중 하나다. 베르니케 영역은 '언어의 이해'와 관련된 곳이다.
5장 인생의 버킷리스트인 서핑을 배우며, 늦게 시작하는 것의 장점
ㆍ나는 서퍼가 된 내 모습을 상상하며 언젠가는 서핑을 할 거라고 생각했다. 마음속에 간직한 이 생각은 고된 인생을 잊게 해주는 환상 속의 피난처였다. 내 마음속에서 나는 항상 현재의 삶을 그만두고 작은 해변 마을로 이사 가서 아침에는 서핑을 하고, 오후에는 글을 쓰고, 저녁에는 책을 읽는 삶을 꿈꿨다. 하지만 ‘언젠가는’이라는 시간은 끝없이 미뤄질 수 있었다.
ㆍ초중급자가 되기 위해서는 서핑할 때 '상황적 측면'도 고려해야 했다. 상황에 따라 규칙을 언제,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알아야 했다. 어떤 활동에서든 이렇게 변화하기란 꽤 어렵다. 하지만 서핑에서 특히나 어려운 이유는 그 상황이라는 것이 늘 바뀌기 때문이다.
ㆍ서핑을 배우는데 나이나 체력보다 더 중요한 요소는 일정이다.
ㆍ서핑은 돈이나 시간이 있는 사람이 즐기기 좋다. 그런데 그 외에도 서핑을 배우려면 세 가지가 있어야 한다. 바로 의욕, 연습, 피드백이다.
ㆍ같은 파도를 두 번 타는 사람은 없다. - 헤라클레이토스
배운 대로 해서 성공할 수도 있지만, 그러려면 타이밍도 맞아야 하고 파도도 좋아야 한다.
ㆍ성인이 새로운 것을 배울 때 나타나는 단점은 성인의 몸으로 배워야 한다는 사실이다.
ㆍ서핑 실력이 좋아질수록 더 광범위한 상황에서 더 많이 즐길 수 있다.
6장 저글링을 몸으로 익히며 깨달은, 생각 끄기의 과학
ㆍ지식은 그것이 습관으로 바뀔 때만 유용하다. - 제롬 브루너
ㆍ비결은 자신이 움직이는 방법을 배우고 있는지도 모르게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ㆍ신경 쓸 일이 많을수록 시간이 더 빨리 가는 것처럼 느껴진다. 하지만 실력이 좋아지면서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알게 된다. 어떤 일이 벌어질지 예상도 더 잘하게 된다.
ㆍ배우기를 '원해야'한다. 배우고 싶은 마음이 클수록 뇌는 더 철저하게 준비한다. 문제의 답을 알고자 하는 호기심이 클수록 답을 기억할 확률이 더 높아진다. 자기가 배운 것을 남에게 가르쳐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냥 배우는 사람보다 기술을 더 잘 배운다. 신기하게도 우리는 초보자들이 실수하면서 끙끙대는 모습을 보고 더 잘 배우는 것 같다. 전문가가 완벽한 모습으로 시범을 보여주더라도 결국 이 모습은 그 일을 배우는 사람의 모습이 아니다. 오히려 배우는 과정을 보는 것이 우리에게는 실제로 도움이 된다.
ㆍ다른 사람을 관찰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당신을 관찰해줄 사람이 필요하다.
ㆍ뇌는 우리가 이미 할 줄 아는 것을 수행할 때보다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 더욱 강렬하게 반응한다. 그렇다고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처럼 우리의 뇌가 확장되지는 않는다. 뇌의 크기나 무게에는 변화가 없닫. 정확하게는 내부적인 재배치가 일어난다.
ㆍ반전이 하나 숨어 있다. 나이 든 사람이 배움을 거듭할수록 배우는 속도가 빨라진다. 이것저것 배우는 시도를 많이 할수록 젊은 사람과 비슷해지는 것이다.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것, 이는 평생의 스포츠인 듯하다.
7장 오늘부터는 나도 미대생, 모두 잊어버리는 것의 중요성
ㆍ모든 사람이 읽기와 쓰기를 배우듯 그림 그리기를 배워야 한다. - 윌리엄 모리스
ㆍ'모든 아이들은 예술가로 태어난다. 문제는 클 때까지 예술가로 남아 있느냐다.' - 피카소
ㆍ그림을 그리면 어떻게 봐야 하는지 보다는 우리가 어떻게 보고 있는지를 배운다.
ㆍ그림을 그리면 세상에 볼거리가 얼마나 많은지 알게 된다. 오래 바라볼수록 많이 보인다.
8장 바다 수영을 하고, 결혼반지를 만들고, 새로 배우기라는 평생의 취미
ㆍ어떤 분야에서든 초보자를 벗어나 달인이 되려면, 자신이 평생 초보자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 로빈 콜링우드
ㆍ수영은 몸에 무리를 주지 않아 평생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ㆍ수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수영을 하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말할 것이다.
ㆍ아무리 노력해봐도 수영의 단점을 찾을 수 없었다.
ㆍ나는 수영을 하며 몇 가지 교훈을 얻었다. 1) 자신이 특정 분야의 기본을 알고 있다고 평생 믿어왔는데 나중에 알고 보니 전혀 아닐 수도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2) 배움이란 어디에서나 이루어질 수 있다. 3) 초보자가 되기에 너무 늦은 때란 결코 없다는 것이다.
ㆍ이케아 효과' - 자신이 제작한 물건에 더 큰 가치를 느낀다.
에필로그 당신도 일단 시작해볼래요?
ㆍ쉽다면 배우는 것이 아니다.
ㆍ과학은 실험과 실패에 관한 것이다. 입증된 가설에는 손댈 필요가 없다.
ㆍ나는 그저 몇 가지를 시도해보고 싶었고, 어떤 결과가 나오는지 보고 싶었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여러 가지 경험을 시켜주어야 한다고 끊임없이 생각하듯이, 나는 나 자신에게 여러 가지 일을 해보도록 허락하고 싶었다. 내가 고군분투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딸이 보길 바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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