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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자가 일 잘하는 법 / 피터

by mubnoos 2022. 6. 27.

 

프롤로그  열심히 일하는 것보다 어느 판 위에서 일하는지가 중요하다

 

ㆍ기획을 안다는 것은 시장을 읽는 눈을 갖고 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ㆍ성과는 습관이며 훈련될 수 있다. - 피터 드러커

 

 

 

 


Part 1_기획만 알아도 회사 일이 술술 풀린다: 일의 기본 편

 

01 기획 VS 전략기획

ㆍ에드워드 데밍의 PDCA (Plan-Do-Check-Act) - 계획하고 실행하고 평가하고 개선하는 과정

 

ㆍ기획은 영감의 전유물이 아니다. 

 

ㆍ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ㆍGood artists copy. Great artists Steal. - Picasso

 

전략기획은 기업 구성원 모두의 공감이 필요합니다. 사업이 추진되기 위해서 논리를 만들고 근거를 마련하는 전략기획 업무의 결과를 생각해본다면 모두가 듣고 타당하게 생각하는 적절한 프로세스는 투명성을 강화하는 필수 장치입니다. 그래서 잘된 전략기획서는 한 편의 유려한 논문에 가깝습니다. 흔히 기획이란 단어를 들을 때 떠올리는 신선하고 ‘똘끼’ 있는 창의적인 집합체는 아닌 것이죠. 이 이야기는 여기서 출발합니다. 보다 현실에 뿌리를 두고 높은 곳을 지향하는 일, 즉 전략기획을 알아야 일을 잘할 수 있는 현실에서부터 말이죠.

 


02 왜 회사는 기획에 주목하는가

ㆍ무에서 유를 만들기 위해서는 과거의 유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ㆍKPI Key performance Indicator 

 

 

 


03 회사의 경영계획에 민감해져라

ㆍ기업의 고객은 소비자지만 실제 나의 고객은 나와 일하는 상사와 동료들이다. 

 

ㆍ경영계획은 기업의 전략을 주주와 구성원들에게 공표하는 선언문입니다. 사업의 비전부터 당기에 집중해야 할 전략 방향, 이를 측정할 수 있는 목표 숫자와 언제까지 무엇을 할지 정리한 구체적인 실행계획들을 망라하고 있습니다. 

 

ㆍ정보력은 기획자의 무기입니다. 

 

1) 고객의 니즈를 검증하라.

2) 관계 법률과 해외 사례를 검토하라.

3) KPI 목표 대비 실제 추세를 주목하라.

4) 변화가 예상되는 방향의 기술을 준비하라. 

 


04 조직 개편이 이뤄지는 조직도를 해석하라

ㆍ회사에 관한 정보력은 기획자의 중요한 무기다. 

 

ㆍROIC, Return on Invested Capital - 투하 자본 대비 이익률

 

몇 년간의 조직도를 보면 회사가 지향하는 바를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회사는 사업을 고전적인 ‘BCG 매트릭스BCG Matrix’로 구분하고 자원을 철저히 약속된 방법으로 움직이죠. 예산이나 투자 같은 재무적인 내용은 개인 수준으로 알기 어렵지만 사람이 얼마나 줄었는지 얼마나 늘었는지는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현재 흑자 폭이 큰 조직이라고 해도 향후 계획에서 우선순위에 밀린 조직은 사람을 줄이고, 당장은 수익이 낮지만 미래 투자 가능성이 높은 조직은 사람을 계속 늘려갑니다. 내가 속한 조직이 회사에서 어떤 포지션인지는 몇 년간의 구성원 변화로 보다 객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05 회사가 일을 만들고 확산하는 방법을 이해하자

ㆍ디자인 사고는 기존 방식의 개선이 아닌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드는 일입니다. 대중을 만족시키는 것이 아닌 극단적인 소비자를 찾아 그들을 만족시킬 방법을 찾고 제품이 아닌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에 주목합니다. 

 


06 현상 이면의 본질을 읽어라

 


07 피드백이 잘못됐습니다

.ㆍ성공의 프로세스를 알면 현상에서 본질을 찾아 실행까지 옮길 수 있다. 

ㆍ피드백의 필수 요소

1) 분명한 목표

2) 자원을 투여한 실행

 

피터 드러커는 성과를 내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에 덩어리 시간을 써라”라고 말했습니다.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목표를 달성할 수도 못할 수도 있다는 것이죠. 시간뿐만이 아닙니다. 재무적 투자도 동반돼야 합니다. 목표 달성을 실패한 원인을 찾아가보면 투자가 없거나 조직이 없어서 실행이 안 된 일이 많습니다. 시간을 가지고 피드백할 때 목표 세팅과 함께 얼마나 많은 자원을 최우선으로 투여했는지 보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08 기획이 창의성을 만드는 법

ㆍ피드백은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유일하고 확실한 학습 방법이다. 

 

ㆍ3C 마케팅: Customer, Competitor, Company

 

 

 

 


Part 2_결과의 차이를 바꾸는 전략기획의 기술: 기획 실무 편

 


09 전략기획자의 시장 구분법

ㆍ시장 구분법

1) 가격으로 구분한다.

2) 도달 거리로 구분한다. 

3) 고객의 구매 패턴을 보고 구분한다. 

4) 고객 일상을 기준으로 구분한다. 

5) 비지니스 모델로 구분한다. 

 


10 고객의 니즈 분석은 성공의 절대 요소

ㆍ탁월한 기획자는 고객 관점에서 시장을 구분하는 프레임을 갖고 있다. 

ㆍ기업의 차별화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방법

1) 경영진에게 회사의 차별화된 자산과 역량이 무엇이며 어떻게 측정할 수 있는지 물어보는 방법

2) 과거 프로젝트들을 검토하고 정직하게 성과를 평가하는 방법

3) 기업의 핵심 활동에 대한 활동 체계를 도표로 그리고 차별화가 이뤄진 부분, 취약한 부분, 강화되어야 할 부분, 역량 제고가 필요한 부분을 파악하는 방법

 

기획의 기본은 명확한 메시지입니다. 보고서를 쓸 때도 한 페이지에 2개 이상의 메시지를 담지 않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맥킨지 같은 컨설팅 회사가 아니더라도 인하우스 컨설팅 조직을 가진 기업에서는 간결하게 보고서를 쓰는 교육을 하기도 합니다. 인터뷰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뷰의 결과를 사전에 정하는 것은 모든 인터뷰 시간에 초점을 잃지 않고 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 힘을 만들어줍니다. 그것은 문제의 뿌리, 즉 우리가 찾고자 하는 것입니다.

 

11 넓고 깊게 기업 역량 파헤치기

ㆍ무엇이 가치 있는 역량인가?

1) 독점적 생산이나 유통을 하는가?

2) 확산의 이유가 자원 때문인가?

3) 트렌드에 맞추는 수준인가, 파괴하는 수준인가?

 


12 베스트 프랙티스를 수집하라

질문의 디테일은 달라질 수 있어도 질문이 추구하는 방향은 내 일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잊지 말아야 할 점은 외부 베스트 프랙티스를 ‘왜 검토하는가’ 하는 것입니다. 베인앤컴퍼니의 경영 컨설턴트 크리스 주크는 베스트 프랙티스의 검토 의의가 기업 내부가 아닌 시장에서 기업을 바라보는 시각에 있음을 강조합니다. 경쟁사보다 앞선 핵심 역량과 차별화를 통해 전략을 확보하고 있는지, 경영자와 일선 조직 그리고 시장 사이의 거리를 좁히기 위한 초점을 외부에 두고 있는지, 시장 피드백의 확보 처리, 활용에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지가 변화의 핵심 원칙이라고 주장합니다. 즉 매일 생각하는 패러다임이 아닌 새로운 패러다임을 집어넣어 정반합의 과정을 기업 내부에서 소화하는 정기적인 훈련을 해야 기업이 추구하는 본질인 고객 가치를 잃어버리지 않는다는 이야기죠. 

 


13 일단 KPI부터 해결합시다

ㆍKPI - 핵심성과지표


14 KPI를 설정하기 전에 미리 알면 좋았을 것

 


15 일잘러의 필수템, 숫자로 읽고 말하기

 

 

 

 


Part 3_회사에서 프로 일잘러로 살아남는 법: 기획자의 공부 편

 


16 실적이라는 숫자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ㆍ기획자가 자신의 성장의 진행 과정을 아는 것은 회사생활에서 아주 중요한 경험입니다. 

 

ㆍ탁월한 기획자들은 실적을 만드는 자신만의 프레임을 갖고 있습니다. 먼저 실적이 발생할 가정을 수립하고 실행으로 연결한 다음 가정한 결과가 나오는지 모니터링하고 피드백하면서 사업 기획을 완성합니다. 그래서 이런 행동을 하게 된 계기, 즉 실적을 만들어내는 사고의 프레임이 중요합니다.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느냐에 따라 행동과 숫자의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ㆍ개리 해멀의 혁신 이론

1) 혁신가를 자유롭게 하라.

2) 기업 외부를 살펴라.

3) 급진적인 변화를 추구하라.

4) 새로운 잠재력을 실험하라.

5) 목표를 향해 끈질기게 노력하라.

 


17 과거를 보여줄 것인가, 미래를 예측할 것인가

 


18 기획자가 뉴스를 즐겨봐야 하는 이유

ㆍ예측할 수 있는 미래는 우리의 생각보다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19 누구보다 빠르게 일을 추진하는 방법

ㆍ타고난 기획자는 없다. 훈련의 차이일 뿐이다. 

 


20 탁월한 기획자는 어떻게 학습하는가

ㆍ데이터화 현상을 연결한다. 

 


21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는 기획자의 자세

 

 

 

 

 

 


에필로그  후배 기획자에게 전하고 싶었던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