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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 조정자들 / 엘리 프레이저

mubnoos 2025. 5. 23. 11:30

 

 

 

•  구글은 당신이 어디를 통해 로그인하는지, 어떤 브라우저를 사용하는지, 전에 무엇을 검색했는지에 이르기까지 57개의 시그널을 이용해서 당신이 누구인지, 어떤 사이트를 좋아하는지 추측하고 있다. 

 

검색 결과는 사람마다 완전히 다를 수도 있다. 이제 구글의 표준 검색 결과는 없다. 

 

검색엔진이 검색하는 사람의 비위를 슬슬 맞춰 주고 있기 때문인지도 모른다. 검색엔진은 우리가 무엇을 클릭하는지 살펴서 우리가 원하는 것을 다시 보여준다. 즉, 컴퓨터 화면은 점점 더 우리를 비추는 거울이 되어가고 있다. 

 

스마트폰에 내장된 마이크로폰, 자이로스코프, GPS와 같은 장치들은 당신이 지금 걷고 있는지, 차를 타고 있는지 또는 누구와 만나고 있는지를 알려준다. 

 

우리는 각각에 대한 유일한 정보의 바다를 만든다. 우리가 온라인에서 정보와 아이디어를 맞닥뜨리는 방법 자체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현상을 '필터 버블'이라고 부른다. 

  필터 버블의 현상

1. 외톨이 현상

2. 오리무중 헤매기 

3. 떠밀리기

 

 

 

1장 관련 정보는 어떻게 돈이 되는가

•  물건에 대해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고객이 아니라 팔리는 상품과 같다. 

 

데이터는 맥시멈의 공장의 제품이다.  

 



2장 사용자가 곧 콘텐츠다

•  완전한 소통의 자유를 막는 모든 것은, 인간을 나누고 다투게 하는 장벽을 만들어 민주적인 생활 방식을 위태롭게 한다. 

 

• 사람들은 자기를 위해 특별히 마련되었다고 생각되지 않는 것은 보거나 소비하려 하지 않는다.  



3장 약 권하는 사회

•  다른 사람들과 만나 그들이 다른 생각과 행동을 하는 것을 경험하는 것은 아주 가치 있는 일이다. 이러한 소통은 전에도 그랬고 지금 이 시대에도 진보의 주요한 원천이다. 

 

실제가 아니라 보고 싶은 것만 본다. 

 

무작위적 기회는 혁신의 필요조건이다. 가장 큰 진전은 전혀 예상치 못한 것에서 생긴다. 

 



4장 그들이 만든 순환 고리에 갇히다  

 



5장 대중의 취향이 사라지고 개인의 취향만 존재한다

•  우리가 보고 듣는 것을 꼭 같이 보고 듣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세상과 우리가 실재함을 확인시켜준다. 

 

공공의 문제는 외면받고 감정적 이슈에는 열광한다. 

 



6장 기술은 세상과 어떻게 만나야 하는가

•  규칙만 따라가는 삶은 충만함을 모른다. 

 



7장 당신은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  모든 데이터에는 최종 목적이 있었다. 버려진 것은 없었다. 그러나 수집된 모든 데이터는 완전히 연결되지 않았고, 가능한 모든 관계로 모아졌다. 

 



8장 필터 버블을 깨뜨려라

•  자아를 발견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가치가 존중되는 환경에서 살아야 한다. 특히 자신의 본성에 잘못 이끌려가지 않도록 아주 다양한 선택지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