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5초의 법칙 / 멜 로빈스

mubnoos 2025. 2. 12. 15:42

 

 

 

 

 

'5초의 법칙'은 목표를 향해 행동하고 싶은 본능이 생기는 순간, '5-4-3-2-1' 숫자를 거꾸로 세고 몸을 움직이면 되는 것이다. 

 

 

practice 5초의 법칙을 시작하는 법

• 5초의 법칙을 가장 빨리 실행하는 방법은 내가 했던 방식으로 시작하는 것이다. 

 

변화는 간단하지만, 쉽지 않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벗어날 수 없다면 내 인생에서 어떤 변화도 추구할 수 없다. 내 의지에 따라 아침을 통제하기 시작한다면 모든 영역의 변화로 이어지는 연쇄반응을 촉진하는 셈이다. 



1부 5초의 법칙

인생을 바꾸는 데 5초면 충분하다. 

 

• 자신의 삶을 바꿔줄 한 사람을 찾고 있다면 거울을 보라. 

 

5초의 용기로 모든 것이 바뀐다. 용기를 갖고 행동하면 뇌는 관여하지 못한다. 마음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면 된다.

 

중요한 것은 누군가 태어나는 게 아니라 어떤 사람으로 성장하는가이다. 

 

삶을 결정하는 것은 큰일이 아니다. 아주 사소한 일이다. 그런데 망설이는 그 찰나의 시간 동안 우리는 사소한 일들을 행동에 옮기지 않겠다는 결정을 내린다. 그리고 시간이 갈수록 그런 사소한 일들은 점점 늘어난다. 불행은 여기서 끝이 아니다. 주저하고, 걱정하고, 스스로를 의심하는 이런 패턴을 수없이 반복하면서 이런 행동은 뇌 속에 습관으로 각인된다. 놀랍게도 망설이는 습관을 고치고 행동하는 용기를 얻는다면 삶은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게 된다. 

 

삶을 개선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을 아는 데는 지혜가 필요하다. 해야 할 일을 하도록 자기 자신을 밀어붙이는 데는 용기가 필요하다. 

 

용기를 선택하거나 편안함을 선택할 수는 있지만 두 가지 모두를 가질 수는 없다. 



2부 용기의 힘

• 내가 오랜 시간을 두고 배운 것은 두 가지다. 마음을 먹었을 때 두려움은 줄어들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면 두려움은 사라진다는 것이다. 

 

옳은 일을 하는 데 알맞은 때는 따로 없다. 

 

기다리고 생각하고 거의 한 것은 중요하지 않다. 무엇이든 바꾸려면 실제로 해야 한다. 

 

우리는 감정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 

 

감정을 통제할 수는 없다. 하지만 어떻게 행동할지는 항상 선택할 수 있다. 



3부 행동을 바꾸는 용기

• 스스로 일상을 이끌어가지 못하면 일상에 끌려다니게 될 것이다. 

 

용기란 성공의 보장이 없어도 시작하겠다는 약속이다. - 괴

 

행동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생산성을 한 단어로 요약할 수 있다. 집중력이다. 생산력을 높이려면 두 가지 유형의 집중력이 필요하다. 첫째, 당장 할 일에 순간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방해 요인을 관리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 쓸데없는 일에 시간을 허투루 쓰지 않도록 전체적으로 봤을 때 나한테 정말 중요한 일에 전념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시작을 준비하지 말라. 준비되기 전에 시작하라. 

 

방법을 찾지 못하면 변명거리를 찾게 될 것이다. 



4부 생각을 바꾸는 용기

• 산다는 건 그런 것이다. 가슴 아프고, 영혼을 치유하고, 놀랍고, 지독하고, 평범한 것이다. 그리고 숨이 멎을 듯이 아름답다. 

 

걱정은 습관이다. 

 

무서워해도 괜찮아. 무서워한다는 건 정말로 용감한 일을 하겠다는 거니까. 

 

마음을 다스린다면 무엇이든 할 수 있다. 



5부 모든 것을 바꾸는 용기

• 자신감은 작은 승리로부터 시작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