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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조하는 경영자 / 피터 드러커

mubnoos 2025. 6. 18. 11:37

 

 

 

창조적 경영자란 탁월한 성과를 창출하는 사람이다. 

 

 

 

1장 기업, 결과 영역의 이해

 

• 기업의 경제적 과제들은 세 가지 다른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검토되어야 한다. 

1. 현재 추진하고 있는 사업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어야 한다. 

2. 현재의 사업이 가진 잠재력을 확인하고, 잠재력을 이끌어내어 활용해야 한다.

3. 오늘과 다른 내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현재의 사업을 다른 사업으로 전환할 수 있어야 한다. 

 

기업의 결과와 자원에 관한 가정

1. 기업의 결과와 자원은 기업 내부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 외부에 존재한다. 

2. 결과는 문제의 해결이 아니라 기회를 찾아냄으로써 획득된다. 

3. 자원이 결과를 창출할 수 있으려면 자원을 문제에 배분하기보다는 기회에 배분해야 한다. 

4. 경제적 결과는 경영자의 유능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리더십에서 나온다. 

5. 리더십 지위는 일시적이며 수명도 짧다. 

 

기업의 노력과 원가에 관한 가정

1. 기존의 모든 것은 진부화한다. 

2.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라.

3.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부문에 집중하라. 

 

제품을 명확히 정의하라. 

 

기업 결과의 3가지 산출 영역: 제품, 시장, 유통 채널

 

 



2장 지식근로자와 경영의 실제

 

• 고객이 곧 기업이다. 

 

시장 현실을 직시하라. 

 

마케팅 분석은 일반적인 시장 조사나 고객 조사보다는 그 범위가 훨씬 더 광범위하다. 마케팅 분석은 첫째, 회사 전체를 보려고 노력한다. 둘째, 마케팅 분석은 우리 회사의 고객과 시장과 제품보다는 외부 시장을, 외부의 일반 고객을 보려고 노력한다. 다시 말해 고객의 구매 행동과 만족 요인, 가치관, 구매와 지출 습관, 그리고 고객의 합리성을 이해하고자 노력한다. 

 

지식이 기업의 경쟁력이다. 지식이 핵심 자원이다. 

 

우리 회사의 지식 수준을 파악하는 질문

1. 우리 회사는 올바른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가? 우리회사는 결과를 창출하는 분야에 집중하고 있는가?

2. 우리 회사는 우리가 제공하는 지식에 대한 대가를 받고 있는가?

3. 우리 회사가 보유한 지식은 우리 회사가 제공하는 재화와 서비스에 충분히 내장되어 있는가?

4. 우리 회사는 지식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가? 우리가 놓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을 보충하기 위해 어떻게 할 것인가?

 

경영자는 다음을 제공해야 한다. 

1. 이것이 우리의 사업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식견

2. 미래 우리의 사업이 될 수 있는 것은 이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비전

3. 지금 우리가 있는 곳에서 미래 우리가 있어야 할 곳으로 데려다 줄 방법은 이것이다라고 마라할 수 있는 방향감각

 

 



3장 가능성과 강점으로 여는 미래

 

• 대체: 기존의 올바른 제품, 홝동, 노력 등을 완벽히 옳은 제품, 활동, 노력 등으로 대체하는 활동

혁신: 소수이지만 최고의 기회들을 새로 개발하는 활동

 

기업의 잠재력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

1. 기업을 취약하게 하고, 기업이 가진 목표 달성 능력을 추분히 발휘하지 못하도록 막고, 기업의 경제적 결과를 억제하는 제약 요인과 제한 요소는 무엇인가?

2. 기업의 어떤 부분들이 불균형 상태에 있는가?

3. 우리가 두려워하는 것은 무엇이며, 우리는 무엇을 우리의 사업에 대한 위협으로 보는가?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하면 그것을 기회로 이용할 수 있을까?

 

미래에 관해 우리는 다음의 두 가지만을 알고 있다. 

1. 미래는 알 수 없다. 

2. 미래는 지금 존재하는 것은 물론 우리가 기대하는 것과도 다를 것이다. 

 



4장 효과적 의사 결정과 성과 관리

• 사업 아이디어를 위한 질문

1. 우리의 사업은 무엇인가?

2. 우리의 사업은 궁극적으로 무엇이어야만 하는가?

3. 우리의 사업은 앞으로 무엇이 되어야만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