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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브레비티 Smart Brevity 디지털 시대의 글쓰기 바이블 / 짐 밴더하이,마이크 앨런,로이 슈워츠

mubnoos 2024. 11. 12. 13:24

 

 

간결함은 자신감이다. 장황은 두려움이다. 

 

 

말안개

 

우리가 깨어 있는 대부분을 소음과 헛소리에 휩싸여 있다. 잠들기 전에도 자극을 찾아 침대에서 뒤척인다. 이것이야말로 현대 정신의 광기다. 말안개 fog of words 가 짙어지는 데에는 두 가지 원인이 있다. 현대 과학기술과 우리의 오래된 나쁜 습관이 바로 그것이다. 

 

• 우리 모두는 대대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다. 어떻게 하면 이 난장판에서, 사람들을 중요한 사안에 주목하게 할 수 있을까?

사람들이 컨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에 적응하라. 그리고 당장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바꿔라. 



Part 1 스마트 브레비티란 무엇인가

 

스마트 브레비티는 더 분명하게 생각하고, 명확하게 커뮤니케이션하여 자신과 다른 사람의 시간을 줄이는 체계이자 전략이다. 이는 더 적은 단어로 더 많은 것을 말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데, 그것이 스마트 브레비티의 가장 큰 힘이다. 

 

• 더 적은 단어로 더 많이 전달하라.

 

• 단순히 짧게 쓰는 것만을 목표로 하라고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다. 솔직하고, 쓸모가 있으며, 시간을 절약하는 문장을 씀으로써 글에 생명을 불어넣고 장점을 늘릴 수 있다. 중요한 사실이나 뉘앙스를 생략하지 말고, 지나치게 단순화하지 말아야 한다. '짧게, 하지만 얕지 않게'

 

• 더 많은 가치를 더 짧은 시간에 전달하라. 

 

• 스마트 그리고 간결, 이 두 가지를 단련하면 생각을 분명하게 하고, 시간을 절약하며, 소음을 뚫고 나아갈 길을 찾을 수 있다. 

 

• 대부분의 사람들은 형편없이 쓰고 모호하게 사고한다. 

 

독자가 먼저다. 



Part 2 스마트 브레비티 방법

 

사람들은 참여하지 않는다. 

 

간략하거나 사라지거나

 

1. 반드시 전달해야 하는 요점 목록을 작성하라.

2. 가능하다면, 중요한 요점 목록을 한 두가지로 줄여라.

3. 직감으로 확인하라. 이 요점, 세부사항, 개념은 반드시 필요한가? 만약 그렇다면 그걸 전달할 더 간단한 방법은 없는가?

4. 지우고, 지우고, 지워라. 보내기 전에 어떤 단어, 문장, 단락을 지울 수 있는가? 적은 게 더 많은 법이다. 이건 상대방을 위한 일이기도 하다. 우리가 줄인 모든 단어, 문장은 상대방의 시간을 아껴준다. 

 

글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제목과 헤드라인, 또는 트윗, 메모, 논문의 첫 문장이다. 여러분은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고, 홀리고, 유혹해야 한다. 

 

1. 가장 중요한 요점을 압축시키자. 

2. 일화는 빼자. 

3. 한 문장 제한을 지키자. 

4. 도발을 반복하지 말자.

5. 부사, 약한 단어, 관련 없는 단어를 잘라 내자. 

6. 이제 스스로 물어보자.

 

거의 정확한 단어와 정확한 단어의 차이는 반딧불이와 번갯불의 차이와 같다. - 마크 트웨인




Part 3 스마트 브레비티 실전

포용적으로 소통하지 않는다면, 효율적으로 소통하지 않는 것이다.